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

TV 프로그램 보고 한국 배우는 영국인 반응

by 영국품절녀 2013. 3. 26.

외국인들은 한국 드라마뿐 아니라 이제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도 실시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에 런닝맨이 외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요, 객관적인 통계치는 알지 못하나, 주변의 외국인 친구들과 한국 유학생들로부터 직접 들은 정보입니다. 제가 작년에 런던 템즈강 축제의 한국 이벤트에서 만났던 외국인 친구들도 대형 화면에서 나오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에 깜짝 출연한 유재석을 보고 막 소리를 지르더라고요. 그러면서 저에게 런닝맨에서 유재석을 봤다고 하면서 좋아했던 기억이 나네요.

 

외국인들이 런닝맨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냥 재미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프로그램 특성 상 크게 이해해야 할 어려운 말들도 별로 없고, 몸개그 및 게임 등이 주된 컨셉이라 시청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하네요.

 

 

 

(출처: sbs)

 

한국 TV 프로그램 중에 런닝맨을 가장 좋아한다는 영국인 학생이 있는데요, 한국에 가 본 적이 없고, 잘 모르지만 2년 전부터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는 런닝맨을 포함한 TV 프로그램들을 통해 한국의 연예/ 생활 문화 및 언어를 배우고 있는 중이랍니다.

 

그가 TV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배우는 모습을 한 번 보실까요?

 

1. 한국 연예인 이름 및 연예 정보~

그는 매 주 시청하는 런닝맨을 통해 한국 연예인들의 이름 및 그들의 개인사까지 기억하고 있습니다. 하하가 별이랑 결혼을 했다더라, 소녀시대 이름도 다 알고.. 개리와 길도 알고요. 즉 런닝맨에 나오는 출연자들의 이름과 그들의 최근 소식까지 다 알고 있습니다.

 

 

(출처: SBS)

 

2. 한국 문화 ~

한국인 친구에게 이렇게 말하더랍니다.

한국에서는 남자가 여자친구의 부모님을 만나러 갈 때, 한우를 사가지고 가야 해~

한국 여자는 블링블링, 반짝이는 것을 좋아해서 남자가 돈을 많이 벌어야 해~

 

일부 예능 프로그램에서 상대방의 외모를 지적하면서 재미있어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는 지각없이 이렇게 외모에 대해 말해도 된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르겠는데요.

 

(한국인 친구를 가리키면서) 이 사람은 나이가 많아요. 얼굴이 커요. 눈이 작아요.

나는 얼굴이 작아요. 눈이 커요.

 

 

영국인이 옆에 있으면, 한국인의 큰 얼굴과 작은 눈이 더 강조되어 보여요.

(출처: Google Image)

 

실제로 그는 자신이 아는 한국인 친구가 나이가 많고, 자기보다 얼굴이 크고, 눈이 작으니 그렇게 말한 것이에요. 전혀 인종 비하 및 외모를 기분 나쁘게 지적하려고 한 것은 아니랍니다.

그의 말을 듣고 한국인 친구는 이렇게 지적했어요.

너 한국가서 절대로 이렇게 말해서는 안돼~ 상대방이 기분 나빠해.

한국 여자들이 서양인처럼 얼굴 작아지고 눈 커지려고 성형 수술하거든.

 

 

3. 한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말 연습~

한국인들은 "ㅋㅋㅋ" 를 잘 쓴다고 하면서요. 한국어 연습하다가 웃기면, 말로 "크크크" 한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대답인 "응, 아니" 를 연습도 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분들이 말씀하실 때에는 "네네" 라는 말을 해야한다고 하더랍니다. 저와 신랑한테는 "누님, 형님" 이라는 호칭을 사용한답니다.

나중에 한국에 가서 인사와 자기 소개를 위한 연습도 하고 있지요.

"안녕하세요. 나는 ~~~ 입니다. 나는 영국인 입니다. 등등"

 

2년 넘게 혼자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과 책으로 공부한 그는 방학을 이용해 한국을 방문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작년부터 책으로 배운 한국어를 매 주 런닝맨 등을 보면서 한국를 간접 체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하기와 듣기를 늘리기 위해 한국인 친구와 언어 교환을 하고 있지요. 이처럼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TV 프로그램은 한국에 관심이 있어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들에게는 더없이 살아있는 한국어 교재입니다. 다만 상대방의 외모 지적질 등과 관련된 무자비한 공격 등의 모습은 분위기 정황을 잘 모르는 외국인이 보기에 다소 오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가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어떤 인상을 받을 지 참 궁금합니다. 나중에 한국에 다녀와서 그를 만나게 된다면 꼭 포스팅 다시 할게요. 부디 한국에서 좋은 인상만 가지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