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품절녀 & 남 in UK/이슈가 되는 발칙한 주제들

영국 의사의 불쾌한 시선, 한국은 결핵 후진국?

by 영국품절녀 2014. 3. 21.

안녕하세요? 영국품절남입니다. 요즘 품절녀님의 입덧 때문에 저도 먹는 것이 영 시원치 않네요. 밥 냄새에 민감한 품절녀님 덕분에 저도 밥을 덜 먹게 됩니다. 덕분에 새로 담은 김치가 냉장고에서 고~이 잠들고 있습니다. 조금 싱겁게 담가진 김치라 금방 시어질 것 같은데 조금 걱정이네요. 입덧이 끝나면 폭삭 익은 김치로 매일 김치찌개나 해야겠습니다. 그렇다고 품절녀님이 아무것도 안 먹는 것은 아니니 걱정은 하지 마세요.

 

 

저녁에는 담백한 팬케이크를 구워서 홈메이드 과일 쨈과 곁들어 먹었습니다. 저 어렸을 때 어머니께서 자주 해주시던 것인데, 초등학교 3학년 때 제 인생 처음으로 만들어본 요리(?)이기도 합니다.

 

텔레비전을 자주 안 보는 저와 품절녀님은 요즘 주말마다 한국드라마에 푹 빠져 있습니다. 바로 "정도전"입니다. 작년 말부터 꽤 유명했던 "별에서 온 그대" 를 몰아서 보긴 했지만 건너 뛴 에피소드도 많습니다. "대장금"도 안 봤다던 품절녀이건만 정도전은 정통 사극임에도 관심을 가지고 같이 본답니다. 언론기사를 보니 한국에서도 남자 중년층을 중심으로 꽤 인기가 있는 듯 합니다. 그 흔한 연애 이야기가 없는데도 품절녀님이 좋아하는 것을 보면 스토리 그 자체에 힘이 있는 드라마인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정도전의 인기에는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겠으나, 고려말 권문세족을 대표하는 이인임역을 맡은 박영규씨의 열연도 그 비결 중 하나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기득권층을 대표하는 악당 캐릭터이지만 그 한마디 한마디는 오늘날 현실 정치와 사회의 냉정함을 대변하기에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받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드라마에서의 이인임은 곧 최영과 이성계의 연합전선에 밀려 퇴장할 듯 한데, 그 단초가 된 것이 바로 그의 건강 문제였습니다. 바로 "노체(勞瘵: 폐결핵)" 에 걸린 것이지요.

 

(출처: KBS)

 

폐결핵이 궁금해져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이 병은 석기시대부터 인류의 생명을 가장 많이 앗아갔다고 합니다. 공기에 떠다니는 결핵균에 전염되는 이 병은 감염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발병하는 것은 아니며 감염자의 약 10% 정도에만 발병한다는데, 특히 영양부족과 체력이 떨어졌을 때,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병한다고 합니다.

 

학부시절 배웠던 고려시대에 관한 내용 중, 아직도 잊지 못하는 사서 (고려사)의 한 구절입니다. 무분별한 권문세족의 토지수탈로 일반 백성들은 "송곳을 꽂을 만한 땅 한 부분도 갖지 못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부와 권력을 독점했던 권문세족, 그 중에서도 권문세족을 대표할 만한 한 이인임이 영양부족으로 결핵에 걸렸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추측하건데 과중한(?) 국사의 업무를 총괄하다 보니 과로가 그 원인이 될 수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물론 드라마를 너무 심각하게 보는 것은 정신건강에 좋진 않을 것 같습니다.

 

송곳 꽂을 땅 조차 없어 고생했던 고려말기의 백성들이나, 보릿고개를 넘기기 어려웠던 1960년대에 비교하면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날 한국인들의 삶은 그 질적인 면에서 훨씬 우월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결핵은 결코 사라지지 않았고, 특히 한국은 아직도 OECD국가 중 결핵환자 비율이 월등하게 높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결핵에 대해서 심각하게 느끼시는 분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저도 한국에 살 때는 그랬으니까요.

 

(출처: BBC)

 

제가 한국 결핵의 심각성을 처음 느꼈던 때는 영국 입국할 때였습니다. 한국 및 일부 국가학생들은 런던 공항 입국시에 흉부 X-Ray를 반드시 지참해야 했습니다. 입국 수속 중, X-Ray사진을 제출하러 갔더니 "아프리카나 남아시아 국가의 사람들"이 대부분이더군요. X-Ray를 지참하지 않은 사람들은 그 현장에서 바로 X-Ray를 찍었습니다. 저와 품절녀님에게 문제는 없었으나, 결핵국가인 한국의 현실을 제대로 느꼈던 계기인 것은 사실이지요. 

 

 

 

영국 입국 심사 때 제출했던 결핵 검사 진단서

 

한국인의 결핵은 현재 영국 보건당국과 이민국에서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런던을 비롯한 영국 전역에서 결핵 보균자와 결핵 환자 수가 엄청나게 늘었다고 합니다. 영국 보건당국의 조사를 바탕으로 한 작년 BBC의 기사(2013년 8월 21일)에서는 "런던의 결핵환자 비율이 서유럽 국가들 중 가장 나쁘다" 고 합니다. 2000년 조사에서는 영국 전체의 결핵 환자의 수가 6724명이었으나 2011년에 거의 9000명에 근접하군요. (Tuberculosis in the UK: 2012 Report)

 

문제는 영국에서 출생한 사람들의 결핵환자 수는 지난 10년 동안 거의 변동이 없는 것에서 비해, 이민자나 해외 유학생과 같은 비영국 출신의 결핵환자가 그만큼 더 – 악 2배 – 증가한 것이지요.

 

 

전에 품절녀님으로부터 들은 사연이 있는데요..

한국 지인 분의 초등학교 자녀가 계속 기침을 멈추지 않고 며칠 동안 심하게 해서 GP에 갔다고 합니다. 의사를 만나서 자녀의 증상을 이야기하는데 대뜸 묻는 말이??

"출신국이 어디에요?" 

"한국인데요.."  

갑자기 의사의 표정이 구겨지면서.... 마치 더럽다는 듯이... 어서 나가라는 손짓을 하며..

"어쩌면 결핵일지도 모르겠어요. 얼른 검사 받으러 가세요."

지인 분은 한국인의 결핵 비율이 높다는 이유로 영국 의사에게 이런 대접을 받는다는 것이 상당히 불쾌했다고 하셨지요. 의사의 요청으로 자녀는 결핵 검사를 하긴 했지만 결과는 이상 무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영국의 악화된 결핵 상황과 한국의 높은 결핵환자 비율은 한국인들의 영국 입국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주게 된 듯 합니다. 예전에는 흉부 X-Ray사진을 지참해서 공항의 담당자에게 보여주기만 하면 되었기 때문에 그나마 간단했었습니다.

하지만 금년부터는 영국 이민국이 지정한 국내 특정 병원에서 발급한 진단서(Medical Certificate)를 영국 비자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할 필수 서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즉, 결핵환자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야 영국에서 장기 거주(6개월 이상)를 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지정 병원이 서울에만 있어 (신촌과 강남 세브란스 병원) 지방에 계시면서 영국 출국을 준비하는 분들은 무척 번거롭게 되었습니다. 물론 단순히 단기 여행을 생각하시는 한국인들에는 이런 절차가 필요 없습니다.

 

제가 보건 전문가가 아니라 국내 결핵문제에 대해 자세하게 적지는 못할 듯 합니다. 다만 20대 젊은 층의 결핵 발병률이 중년층보다 높다고 하는데, 취업과 학업 문제로 고생하는 후배들의 삶의 질이 나빠진 것이 아닌지 안타깝습니다. 언론 기사에서는 한국인의 30%가 결핵균 보균자라고 합니다. 물론 보균자 모두에게 발병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인들 자체가 결핵 문제에서 자유롭지는 못한 것 역시 사실입니다. 결핵 치료에 적어도 6개월 이상 약을 꾸준히 복용하며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니, 영국 유학 및 취업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반드시 준비하시는 동안 근처 보건소 등에 가서 결핵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뜻하지 않게 결핵이 여러분들의 영국행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으니까요.

 

                        글쓴이에게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