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품절녀 & 남 in UK/영국 품절남 글은 여기에

외국인 사기 채팅, 나도 예외는 아니었다

by 영국품절녀 2015. 7. 11.

저희 블로그에는 외국인과의 채팅 피해에 대한 글들이 있습니다. 여전히 외국인과의 사기 채팅 때문에 피해를 보신 분들도 있기는 하지만, 다행히 관련 포스팅을 읽고 사기를 당하지 않은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와 품절녀님은 나름대로 자부심을 갖곤 합니다. 그런데 제가 어제는 그런 피해를 당할 뻔 했네요.

 

어제 귀가 길에 있었던 일입니다. 지친 몸을 이끌고 지하철을 타서 제 폰을 열었는데, 어떤 영국 여자가 페이스북을 통해 "Good Morning" 이란 말과 함께 말을 걸더군요. 일단 저도 "Hi" 를 페이스북 채팅 창에 입력은 했습니다만, 도저히 누구인지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제가 "Do I know you??" 라고 문자를 보냈지요. 채팅 창 위를 보니 영국에서 알던 제 친구와 친구라는 표시가 떠 있기는 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여자로부터 "Please contact me through my email, [~~~@hotmail.com]. It’s important and urgent." 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문자가 조금 이상했습니다. 큰 괄호 속에 있던 이메일이 파란색으로 되어 있더군요. 클릭하게끔  유도하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순간, '~ 이거 이상한 프로그램을 깔게 유도하는 링크다' 라는 것을 깨달았지요. 너무 당황한 나머지 바로 스팸 메시지 처리하고 지워버렸지요. 그 순간, '~ 일단 캡쳐부터 해 놓을 걸이라는 생각도 했습니다만 그래도 일단은 삭제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습니다.

 

제가 예전에 포스팅을 한 적이 있지만 다시 말씀 드릴게요. 이런 사기의 목적과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낯선 해외 여성과 대화 중, 상대 여성이 화상 대화를 요구한다.

2. 이 여성은 화상 대화를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깔 것을 요구한다.

3.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은밀한 부위를 보여주며 대화를 하자고 한다.

4. 이 여성은 느닷없이 화상 대화를 통해 녹화한 남성의 나체 사진 및 동영상을 통해 협박을 시작한다.

5. 만약 돈을 지급하지 않을 시, 이 사진을 지인들에게 뿌리겠다고 한다.

 

 

 (출처: 국민일보)

 

이러한 사기는 유도한 대로 프로그램 깔거나 클릭을 하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해킹해서 개인정보를 다 빼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여러 번 알려 놓은 저에게도 이런 일이 생길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습니다.

 

며칠 전 뉴스에서 한 경찰관이 자신에게 걸려온 보이스 피싱을 통해 그 일당을 일망타진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 분처럼 공권력을 갖지도 못했고, 외국에서 온 연락이라 메시지 삭제라는 방법으로 대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지하철 안이었기 때문에 그 여자와 이상한 채팅을 하기 조차 어려웠겠지만, 제 스마트폰이 해킹당할 뻔 했다는 생각만 해도 오싹해 집니다.

 

 

 

이 글을 쓰며 블로그를 보니 해외채팅 사기에 대해 여러 번 글을 남겼더군요. 하지만 저마저 이런 일을 당하고 나니 아무리 강조하고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모르는 사람과 채팅을 할 때에는 조심에 또 조심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해외 채팅 사기 당하지 않으려면.....

 

  여러분의 공감 은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