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보통 온라인 강의는 오프라인 강의에 비해 학업 몰입도는 높지 않은 편이라고 봅니다. 원래 집중력이 높은 (소수의) 사람들은 온라인/오프라인 강의가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는 컴퓨터화면의 강의가 – 물론 재미있는 TV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다르겠지만 – 힘들 것이라는 편견이 있을 법합니다. 그런데 차이나탄은 생각보다 몰입도가 높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이 많아 지루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1.  짧고 알찬 동영상


 

 

짧지만 알찬 동영상 자체가 차이나탄 인강의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합니다.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해 봐도 학생들의 집중력은 5분을 채 넘지 못합니다. 그 시간이 지나면 화제를 바꾸던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분위기를 전환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은 CG와 강사의 적절한 설명으로 눈으로 익힌 내용을 들으면서 복습할 수 있도록 하지요.

 

 

 

2. 민간인(?)들의 목소리


 

외국어를 배울 때 강사들의 어휘나 말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의 강사들이 깨끗한 발음으로 외국어를 가르치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강사들의 외국어만 들었던 사람들은 일반인들을 만났을 때에 당황할 수도 있다는 말이지요. 그런데 차이나탄 인강에는 다양한 일반인(대학생)의 인터뷰를 통해 여러 사람의 언어를 직접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히려 실전에서 훨씬 유용하리라 봅니다.

 

 

 

3. 활용하기 간편한 학습 툴


 

총 6가지의 기능 - 영상, 녹음, 실전대화, 음성듣기, 질문하기, 단어장 - 이 있는 학습 브라우저는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제가 공부를 시작한 지 10일 정도가 지났지만 6가지의 기능을 모두 완벽히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학습자가 각각 선호하는 성향이 따로 있을 것 같기 때문에 어느 부분이 유용하다고는 쉽게 말씀 못 드릴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발음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제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드네요. 저와 원어민의 발음을 비교하면서 교정이 될 수 있으니까요.

 

 

 

4. 질의응답 기능


 

마지막으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질문기능(빨간색 화살표)를 통해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을 할 수 있게 했네요. 인강이 가지는 약점을 꽤 커버를 할 수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하루에 두 시간 이상 집중해야지만 목표한 진도까지 끝낼수 있을 것 같은데 만만치는 않을 것 같습니다. 외국어 공부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그 성과가 나타나는데 말이에요. 3월까지 중국어를 마스터할 수는 없겠지요. 다만 기초에서 중급 정도까지의 실력을 다져 놓으면 그 이후로는 혼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이나탄의 이번 프로그램은 그래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 포기하지 맙시다.

 

위드블로그

 



 
Posted by 영국품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