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아이엘츠(IELTS) 준비

IELTS Speaking skill - Part 2 메모는 간단히

by 영국품절녀 2011. 10. 13.


자신의 소개와 Part 1를 통해 시험관과 어느 정도 안면도 트고, 대화를 나누고 나면 약간의 긴장이 풀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 봤자 고작 3~4분 경과된 것이지만요. 이쯤 되면 바야흐로 Part 2에 접어 듭니다. 그럼 스피킹 Part 2의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1.     Part 2 개요

시험관이 Part 2에 대해 설명을 해 줍니다. 미리 준비된 질문이나, 혹은 응시자가 뽑은 질문카드를 가지고 문제를 풀게 됩니다. 시험관은 빈 종이와 연필을 주면서 1분 동안 문제 카드에 대해 아이디어 정리할 시간을 줍니다. 응시자는 주어진 시간 동안 정리를 한 다음에 이에 대한 답변을 약 2분~2 30초 동안 합니다

 

 

2.    Part 2 질문

Part 2에 해당하는 질문카드에는 주제와 관련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ambridge IELTS
문제집에 나온 예로 설명해 볼게요.

 

질문카드는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Describe a game or sport you enjoy playing.

 

You should say:

What kind of game or sport it is

Who you play it with

Where you play it

 

And explain why you enjoy playing it.


즉, 이 질문카드의 주제는 게임
/스포츠이고, 이에 따른 질문 4가지를 충분히 시험관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시험관은 그것을 들으면서 채점을 하게 됩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3.     메모하기: 간단한 단어로 뼈대잡기

1분이라는 시간, 정말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합니다. 그런데 시험시간에서의 1분은 늘 짧기만 하죠. 따라서 정말 단 1초라도 소중하게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아이디어 정리할 때에도 전략적으로 해야 합니다. 어떤 분들 경우에는 메모할 때, 문장을 적으시는 분들도 있어요. 그보다는 핵심 단어 및 구문으로 될 수 있는 대로 간략하게 적어두셔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뼈대부터 갖추고 난 다음에 세부적으로 확장해 나가야 합니다. 즉 위와 같은 문제라면, 1. 축구/ 2. 조기 축구회 멤버/ 3. 집 앞 초등학교 운동장/ 4. 축구를 원래 좋아해서. 이와 같이 한글이라도 좋으니 뼈대를 금방 잡으시길 바랍니다.



4.     메모하기: 살 붙이기

뼈대를 세우셨으면 이제 살을 붙여 몸집을 2분 분량의 문장으로 만들어야 하겠지요. 주요 단어 옆에 다시 간략한 핵심 단어로서 살을 붙여 보세요.
예를 들어 두 번째 대답 – 2. 조기 축구회 - 로 가 볼게요. 이에 대한 대답으로 직장생활이 너무 무료하던 중, 친구가 직장인들로 구성된 조기 축구회 멤버로 가입하게 되었다. 그들과 함께 축구를 즐긴 후, 맛있는 음식을 먹곤 한다. 이들과의 관계가 사회생활로 이어지기도 한다뭐 이런 얘기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이미 적어 놓은 조기 축구회 멤버 옆에 – “직장,” “무료,” “친구,” “운동 후 식사정도로만 적어 둡시다. 이 정도만 하셔도 그냥 머릿속으로 생각하면서 하시는 것과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Part 2의 관건은
메모하기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1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문장을 적을 시간은 없습니다. 간략하게 주요 핵심 단어를 영어나 한글로 적어두고, 그를 통해 문장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 좋아요. 예상 문제를 준비해서 꾸준한 연습을 하면 극복이 될 수도 있지만, 미처 준비하지 못했을 경우가 나올 수 있으니, 전략적인 메모를 하시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