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영국인과 문화

동양식 인사 연습하는 영국인의 모습, 기특해

by 영국품절녀 2012. 12. 10.



영국에 와서 아직도 어색한 것이 있다면 "영국식 인사법" 입니다. 이 곳은 연령에 상관없이 인사법이 같으니까요. 종종 한국에서 온 지 얼마 안 된 한국 학생들은 연세가 드신 영국분들을 만나면 자신도 모르게 "Hi(Hello), How are you?" 라고 말하면서 넙죽 고개를 숙여 인사를 합니다. 저도 그 중의 한명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수십년간 자연스럽게 익힌 습관을 한순간에 바꾸는게 쉽지는 않은 것 같거든요. 그래도 환경이 달라지니 확실히 이 곳 문화에 빠르게 적응하곤 하네요. ㅎㅎ

 

(출처: 구글 이미지)

                                                   

얼마 전에 알고 지내는 영국인 남학생이 약 일주일 동안 일본에 있는 여자친구를 만나러 간다고 했습니다. 올해 여름에 일본인 여자친구가 영국에서 공부를 마친 후 귀국했거든요. 그 남학생은 일본인 여자친구가 있어서 그런건지, 원래 일본에 관심이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본어 공부도 열심히 하고 영문으로 번역된 일본 문학책을 읽는 등 일본에 대한 관심이 꽤 많은 것 같았습니다.

아무튼 겨울 학기가 끝나는 대로 여자친구를 만나러 간다는 생각에 흥분이 되는지, 거기다가 첫 일본 여행이라서 그런지 기대감이 상당했어요. 이미 저는 신혼 여행으로 겨울에 도쿄를 다녀온 적이 있어 그에게 제가 경험한 도쿄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 주었지요. 그도 역시 도쿄로 가거든요.

 

한참 이야기를 하는데, 그가 이렇게 물었습니다.

아시아인들은 다들 머리를 숙여서 인사를 하니??

 

그는 이번 여행에서 여자 친구의 언니 결혼식에 초대를 받아서 가기 때문에, 가족들을 만나게 될 것 같다고 했어요. 그러면서 그녀의 가족 및 친지들을 만나면 정중하게 동양식 인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나봐요. 그래서 저에게 물어봤나 봅니다. 저도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대답을 했어요.

잘 모르겠는데, 한국과 일본은 확실히 고개를 숙여서 인사를 해~

너 지금부터 동양식 인사 연습해라~~ ㅎㅎ

 

                                            (출처: http://blog.daum.net/oyardinhore/4)

 

그는 알았다면서 제 앞에서 머리를 숙여서 하는 동양식 인사를 연습하기 시작했어요. ㅎㅎ

그러면서 이렇게 그는 말하더군요. 

역시 동양식 인사는 예의 바른 (polite) 것 같아~ 

 

그래서 제가 어른들께 머리 숙여 인사하는 문화를 가진 한국인들이 영국에 처음 와서 종종 한국식 인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지요. 그랬더니 그는 "여기서는 그럴 필요 없어.." 하면서 재미있는지 웃더군요. 지금은 저도 영국 문화에 익숙해졌는지 누구에게나 만나면 가볍게 영국식으로 인사를 합니다. 물론 여전히 어색한 느낌은 들지만 영국식 인사 방식이니까요.

 

 

                                                    (출처: Heineken, Open your world)

하이네켄 맥주 광고 중의 한 장면인데요, 동양인에게 이렇게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영화 혹은 광고에서 동양식 인사법으로 "두 손 모아 합장하는 불교식(국가) 인사"가 나와서 그러는지, 종종 만나는 영국인들은 동양인인 저에게 이렇게 인사를 하곤 한답니다. 특히 할아버지들이요.

 

아무튼 영국인 학생이 일본인 여자친구 가족에게 동양식 인사를 하기 위해 연습까지 하는 기특한(?)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출신에 관계없이 타인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줄 아는 자세는 필요합니다. 가끔 한국에 온 외국인에게 "어른에게 반말을 해도 된다", 혹은 "서양식 인사를 해도 된다" 등의 무한 배려(?)는 눈살을 찌푸리게 만듭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익숙하지 않고 잘 모르니 그럴 수도 있지요. 하지만 외국인들에게 한국에 있는 동안은 우리의 문화를 제대로 배우고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무조건 괜찮다고 하지는 맙시다. ^^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영국에서 "한국식 인사" 이야기 더 보러 가기 

영국 대학에서 중국 학생에게 조폭인사를 받다니

영국인의 마음 단숨에 사로 잡은 한국식 인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