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 여행

비용 절감을 위해 고려해 볼만한 유럽 여행 팁

by 영국품절녀 2011. 7. 11.


유럽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여행 팁 하나 더 알려드릴까 합니다.
혹시 카우치 서핑(Couch surfing)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여행을 좋아하는 분들 이라면 아실 수도 있을 거에요.
전 영국에서 만난 한국인 동생에게 처음 듣게 되었는데요, 그 아이는 카우치 서핑의 달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먼저 카우치 서핑에 대해 알아 볼께요. 여기서 Couch라는 것은 소파를 의미하는 거에요. 카우치 서핑에는 두 사람이 공존합니다. 하나는 Host로 여행객들에게 자신의 소파를 내 주는 사람을 뜻합니다. 반대로 Surf들은 여행 중 숙박을 위해 남의 집 소파라도 얻어서 자는 자" 이지요.  그런데, 좀 위험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분명 있을 거에요. 전혀 모르는 사람 집에서 어떻게 잠을 잘 수가 있을까? 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지만, 지나가는 자동차를 얻어 타는 히치 하이킹보다는 훨씬 더 안전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카우치 서핑 여행은 분명 주의할 점이 있음을 밝혀 둡니다.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CouchSurfing 2004년부터 시작되어 많은 Host surf들이 그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면서 현재까지 활발하게 운영되는 사이트입니다. 그 곳에는 240개 나라에서 약 260 만 명의 회원들이 등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 유럽에서는 크게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또한 낯선 사람들이 만나기 때문에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 지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영국에서 만난 친구들 중 2명이 카우치 서핑을 통해 여행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한 명은 아프리카의 모로코에 놀러 갔다가 카우치 서핑을 통해 만난 모로코 친구와 영국에서 다시 만나게 된 재미있는 경험도 있답니다. 특히 아프리카라는 낯선 곳은 거기 현지인들의 도움이 상당히 많이 필요한 곳으로, 너무도 친절한 호스트를 만나 숙박에서부터 관광까지 무료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하네요. 만약 그 친구가 없이 그냥 모로코에 갔다면 너무 힘들었을 것이라는 말도 들었어요

다른 친구는 앞에서 언급한 바 있듯이 완전 카우치 서핑 마니아인데요
. 모든 여행을 카우치 서핑을 통해서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 말이 어떤 주인을 만나는지에 따라 여행의 즐거움이 배가 되기도 하고 좋지 않은 기억으로 남을 수도 있다고 해요. 물론 당연한 사실이겠지요. 여행은 그 장소도 중요하지만, 어떤 사람하고 같이 하느냐에 따라 극명하게 갈리거든요. 그 친구의 개인적인 경험을 한 가지만 소개하자면, 이탈리아에서 두 명의 호스트 집에서 각 일주일 씩 2주간을 보내고 온 적이 있대요. 처음 호스트는 부자인 예술가였는데, 카우치 서핑을 자주 하는 사람이었나봐요. 차로 드라이브도 시켜주고, 함께 음악도 듣고, 이야기도 나누고 너무 좋았다고 해요. 그런데 다음 호스트는 가족과 함께 사는 젊은 여자였는데, 바쁘다며 얼굴도 볼 수 가 없었데요. 다행히 가족들이 너무 따뜻하게 대접해주어서 그나마 괜찮았다고 합니다.

 

                              카우치 서핑 사이트 홈페이지에요. 언어는 한국어로 바꿀 수도 있어요.

                                       (출처: http://www.couchsurfing.org/index.html)



먼저, 카우치 서핑을 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가입이 필수입니다. 가입 시 자신의 대한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다 기입해 놓으세요. 사이트에 나와 있는 Guide tip에 따르면 됩니다. 영어로 잘 작성하시는 게 좋을 거에요. 그래야 상대방이 읽고 자신의 어떤 정보를 원하는 지 알 수 있을 테니까요.


 

             영어에 자신이 없는 분들도 가입이 간단하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출처: 카우치 서핑 홈페이지)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값싼 여행과 다양한 사람들과의 이색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반면에 낯선 사람과의 만남이므로 자신의 신변 보호에 충분하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친구의 말로는 먼저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feedback)를 잘 참고하여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아마도 Host로서의 많은 경험과 답변 100%, 높은 인기 순위, surf들의 이용 후기 등을 꼼꼼하게 잘 따져서 고르시길 부탁드립니다.
먼저 자신의 조건을 수락할 수 있는
Host를 찾아야겠지요. 예를 들면, 숙박, 식사, 여행 관광 등에 관한 조건들이 있겠네요. 만약 자신에게 꼭 맞는 Host가 결정이 되면 그 사람하고 메일을 주고 받거나 직접 전화를 걸어 상대방과 이야기를 좀 나눠보는 것도 안전한 방법입니다. 또한 카우치 서핑을 목적으로 집을 운영하는 곳도 있다고 하니, 그런 곳에 가면 많은 여행객들을 만날 수 있으니 더 안전하고 재밌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특히 혼자 여행보다는 두 명 이상이 함께 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그리고 여행에 돌아와서는 꼭 그 Host에 대한 피드백을 솔직하게 남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앞으로 자신처럼 Host를 찾는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요. 이 사이트의 목적도 그것이고요.
 



참고로, 여행가기 전에 Host에게 줄 선물을 준비하는 것도 예의지요. 숙박을 공짜로 해결 받거나, 식사 및 여행 관광까지 공짜로 시켜주는 분이면 그에 따는 감사의 표시를 해야 하지 않을 까요? 선물은 한국 기념품 같은 것들을 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한 곳에 너무 많이 머무르는 것은 실례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오래 있으면 공짜로 계속 머무는 것이 서로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고요. 상대방이 괜찮다고 하기는 하겠지만 말이에요. 제 친구는 일 주일 정도 머문 적이 있는데, 미안해서 한 턱 쐈는데, 완전 비싼 레스토랑에 가게 되어 엄청 많은 돈을 썼다는 후문이에요. ㅋ 또 한국에 대해 아는 사람들인 경우에는 한국 음식을 직접 해 줄 수 있냐고 부탁하기도 한데요. 이런 경우 한국 음식 제대로 소개할 기회도 되겠지요.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사람들을 좋아하는 현지인 Host를 만나 이런 저런 이야기도 나눠보고, 숙박 비용도 아끼고, 그 나라의 가정식도 먹어 보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다만, Host를 고를 때에는 충분하게 꼼꼼히 고르셔야 하는 것 기억하세요. 복불복이 될 위험이 있으니, 이미 카우치 서핑을 경험한 친구들에게 직접 호스트를 추천 받아서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아직까지 카우치 서핑을 해 본적은 없지만, 조만간 신랑하고 해보려고 저희에게 맞는 호스트를 찾는 중이에요.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