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어학 연수

영국 영어 연수, 어학원 선정시 꼼꼼히 따져야 할 4가지

by 영국품절녀 2011. 9. 21.


매 년 많은 한국 학생들이 영국 영어를 배우기 위해 영국으로 옵니다. 나름대로 유학원을 통해서 혹은 다양한 절차 및 경로로 좋은 어학원 및 지역을 선정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아무래도 유학원에 가게 되면, 유학원마다 주로 많이 보내는 지역 및 어학원이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에요. 또한 영국 어학 연수 관련 온라인 카페들을 들어가 봐도,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이 가려고 하는 어학원은 거의 몇 십 군데 제한되어 있을 정도로 뻔 하지요. 아마 그 곳들이 영국 지역 내에서 평판이 좋은 어학원들이기 때문이겠지요. 그리고 이미 많은 한국 학생들이 거쳐간 곳이기도 하고요.

 

이미 어학 연수를 경험한 입장으로, 어학원을 고를 때 꼭 따져야 할 네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1.     교사의 이력 (경험) 및 수업 커리큘럼이 다양한 곳을 찾아라.

어학 연수생들의 영어 실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단연 교사와 커리큘럼 입니다. 어떤 교사에게 배우느냐에 따라, 그 어학원이 어떠한 커리큘럼으로 수업이 매 주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실력 차이는 어마어마하게 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어떤 학원의 경우, 교사의 휴가로 인해 수업 진도에 지장을 주는 일이 종종 일어나곤 합니다. 하지만, 어떤 학원은 교사가 바뀌더라도 수업 진도에는 지장 없이 학원의 커리큘럼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어 학생들은 큰 혼란 없이 수업에 임할 수가 있지요. 

 

또한, 교사의 경험과 수업 능력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교사의 실력과 내용이 형편 없다면, 아무리 수업 시간이 길어도 수업의 질이 떨어져 남는 것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반해, 교사의 수업 내용이 좋으면, 단기 코스인 경우에도 영어 실력이 일취월장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주변에서 많이 보고 있습니다)

 

좋은 어학원은 실력 있고 경험이 풍부한 교사와 학생들의 레벨에 맞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어학원이 겉으로는 (브로셔를 볼 때) 다양한 프로그램이 다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수업에 참여 하다 보면, 교사의 재량에 의해 얼마든지 바뀌기도 합니다. 


 

 

2.     학생들을 위한 소셜 활동 프로그램이 다양한 곳을 찾아라

어학원 수업 이외에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소셜 프로그램이 제공되는지 꼭 확인하십시오. 영국에 오면 수업이 끝난 후에 뭔가 재미있고 신나는 일이 있을 것이라 기대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무리 런던과 같은 큰 도시라 해도, 학원 동료 이외에 크게 자주 만날 수 있는 친구도 없을 뿐더러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은 영국 생활이 무척 무료하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따라서 매 주 학원에서 제공하는 소셜 프로그램이 있어야만 영국 생활이 덜 심심할 것 입니다.

 

 

               
                좋은 어학원 고를 때 미리 다녀온 선배의 후기도 취사선택하세요.  (출처: British Council)


          3.     학생들을 위한 교육 환경 및 복지가 좋은 곳을 찾아라

어학연수 생들이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은 단연 어학원 입니다. 이들에게 어학원은 단순히 수업만 듣고 가는 학교가 아닌 그 이상이 제공되어야 하는 곳입니다. 학생들이 방과 후에 어학원에서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홀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셀프 스터디 공간이나 시설들이 갖춰져야 합니다. 특히 아이엘츠, CAE 등 시험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소와 그 외 필요한 오디오 시설 및 시험 관련 자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또한 시험 및 영어 공부를 할 때,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교사들도 항상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학생들이 혼자 서도 공부를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4.     어학원의 위치와 주거할 지역 (학원 기숙사 및 홈스테이)이 가까운지를 확인해라.

영국의 교통비가 비싼 것은 알고 있지요?  더욱이 아침마다 버스를 타고 어학원까지 가는 일도 보통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영국 11월부터는 해가 짧아져서 오후 4~5시만 되어도 깜깜한 밤이 되거든요. 그래서 어학원까지 걸어서 다닐 수 있는 가깝고 안전한 곳에 주거할 수 있는지를 꼭 확인하십시오. 또한 그 지역이 안전한 곳인지도 중요합니다. 영국의 모든 지역은 슬럼가로 여겨지는 위험한 곳이 꼭 있거든요. 그런 곳에서는 살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가장 좋은 곳은 어학원을 걸어서 30분 이내에 위치한 지역에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국 어학 연수 중에 어학원을 선정하는 일이 무엇보다고 중요하고 힘든 것 같아요
. 한 번 선택이 거의 적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정도를 좌우하니까요. 그러므로, 적어도 네 가지 사항을 참고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적합한 어학원 고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