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생활 정보

해외 취업의 필수, 영문 이력서 이렇게 써라

by 영국품절녀 2014. 6. 20.

요즘에는 해외 취업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져만 갑니다. 특히 해외 유학 이후 현지에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해외 현지 취업은 쉽지는 않지만 전혀 불가능한 것만은 아닙니다. 국내도 마찬가지지만, 해외 취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되는 일은 바로 영문 이력서 (CV, Resume)를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영문 이력서 작성은 우리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잘 숙지하여 첫 대면인 이력서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 미국유학 정보 확인하기! --> 바로가기

>> 호주유학 정보 확인하기! --> 바로가기


 
그럼 영문 이력서의 좋은 예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TIP 1] 우리와 달리, 영문 CV에서는 "나이" 와 "사진" 을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물론 해외에서도 서비스 업종의 경우에는 사진을 부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사진을 부착하지 않는것이 관례입니다. 또한 자신의 생년월일을 CV에 넣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시 담당자가 나이를 묻거나 나이 때문에 취업에 불이익이 생기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가 되어 있습니다.
 
[TIP 2] 자신의 이름, 연락처, 주소를 헤더에 넣지 않는다.
지금은 이력서도 컴퓨터를 이용하여 지원자를 가려낸다고 합니다. 즉 직업 공고문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얼마나 일치하는 기술 또는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를 컴퓨터를 통해서 1차적으로 거른다고 하는데요, 또한 이름과 주소, 연락처도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모으고 있기 때문에 만약 이 정보가 헤더(header: 즉, 본문이 아닌 윗 여백)에 들어갈 경우 프로그램이 이를 읽지 못한다고 합니다. 만약 프로그램이 내 이력서를 뽑았는데 연락처가 없다면... 매우 사소한 것이지만 꼭 알아두어야 하겠죠!

 

 CV  모범 샘플


 
 
[TIP 3]  학업(Education)은 최근 것부터 나열한다.
특히 해외에서 취업을 원하는 분들의 경우 외국 고용자들은 한국에서의 교육을 그리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다는 사실에 익숙해지실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나온 대학을 가려낼 길이 없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해외에서 얻은 학위와 성적 등 (해외에서 대학을 나온 경우가 아닐 경우에는 한국 대학과 학과명 명시) 중요한 것만 짧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4]  경력 및 기술(Career Achievement & Skills)은 명료하고 간단하게!!!
CV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Career Achievement & Skills 는 명료하고 간단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예전에 잠깐 인턴쉽을 했다면, 인턴쉽 기간과 회사를 명시하고 어떤 업무를 했으며 그것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1.2.3.4...등을 사용하여 읽기 쉽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문법적인 오류가 없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TIP 5] IT 기술은 이제 필수시대!
IT 기술은 이제는 필수입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업무에 따라 요구되는 IT 기술을 갖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겠죠. 단순히 IT기술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Intermediate level 또는 Advanced level 등으로 자신의 수준을 자세하게 명시해 주는 것 또한 팁!
 
[TIP 6] 흥미 및 여가 활동 (Interest & Activities)으로 나를 표현!
지원자가 '로봇'이 아니라 여러가지 활동을 즐기는 '사람'임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간단 명료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즐기는 활동에 따라 고용주는 지원자의 성격 또는 성향을 대충 짐작할 수 있겠죠. 이때 본인을 어필하기 위해서 여러가지를 나열하게 되면, 일보다 개인 생활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쓰는 사람으로 오해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미국 대학 장학금 정보가 있는 대학 안내서를 확인하세요! --> 바로가기

>> 호주 대학 장학금 정보가 있는 대학 안내서를 확인하세요! --> 바로가기

 


본 자료는 ‘스스로 준비하는 유학’이 가능한 핫코스 코리아에서 제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