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품절녀 & 남 in UK/이슈가 되는 발칙한 주제들

국제 결혼, 만남은 드라마지만, 삶은 현실

by 코니팀장 영국품절녀 2011. 8. 23.


영국에 살다보면, 영국 남자와 결혼한 분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물론 제가 만났던 분들은 주로 한국, 일본인 아줌마들이지요. 그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저는 그분들의 러브 스토리와 결혼 골인 과정까지 많은 이야기들을 듣게 됩니다.

국제 결혼한 아줌마들의 이야기의 공통점을 굳이 꼽자면, 다들 국제 결혼을 하려고 노력하지 않았는데 예기치 않게 하게 되었다는 겁니다
.(참으로 드라마틱 하지요.)



보통 남녀가 만나서 사랑을 하고 결혼까지 이르는 이야기는 대부분 드라마틱 합니다. 그런데, 국제 결혼을 한 부부들의 러브 스토리는 더욱 더 드라마틱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한국 드라마를 보면 주로 주인공 남녀들의 극적인 첫 만남은 해외에서 촬영을 하곤 하잖아요. 특히 해외에서 만난 백인과의 결혼은 일반인들에게 더욱 더 큰 주목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과거보다는 국제 결혼의 비율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나, 아직까지도 한국에서는 한국인이 아닌 다른 문화의 사람과의 결혼 자체가 일반인들에게는 낯선 풍경일 수 있거든요.


제가 만난 국제 결혼을 한 한국, 일본인 아줌마들은 다들 우연치 않게 영국인 남편을 만났어요. 대부분이 사업가인 영국 남자와 우연히 만났다가 드라마처럼 남자가 한 눈에 뿅~ 가서 결혼까지 이르게 된 경우가 있는가 하면, 영국 어학 연수 및 유학을 왔다가 국제 학생 모임 또는 친구들과 펍 또는 클럽에서 만나 결혼까지 이르게 된 경우도 있답니다. 사랑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영국인들의 모습은 한국, 일본 여자들에게 무척 로맨틱하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사랑 표현에 어색한 동양인 보다는 자유롭게 사랑을 표현하는 서양인들의 말과 행동이 더 달콤하게 보이긴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요)

 

                                스위스 남자와 결혼한 텔런트 서혜린  (출처:  구글 이미지)

        
그들은 드라마틱한 만남을 통해 서로 사랑해서 결혼까지 이르게 되지만요, 전혀 다른 문화, 언어, 생활 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서 함께 사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라 생각됩니다. 사실 국제 결혼을 한 분들은 영국 생활 및 영국인 남편과의 삶은 힘든 면이 많다고 합니다. 남편 하나 믿고 낯선 곳에 와서 사는 삶이 그리 만만하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어떤 분은 처음에 너무 외로워 매일 울기도 했고, 날씨, 문화와 생활 방식이 안 맞아 매일 싸웠다고도 해요. 사람 사는 것은 서양이라서 특별할 것도 없고, 다른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 분들의 말을 듣고 있노라면, 동서양을 상관없이, 사람 사는 곳은 어디나 다 똑같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국제 결혼을 원하는 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결혼은 현실이다"라는 말처럼,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영국인들의 모습이 너무 멋져서, 로맨틱 할 것만 같아서 등의 그런 이미지만을 생각해서 국제 결혼을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어떤 분은 한국에서 살기 싫어서, 한국 남자가 싫어서, 고부간의 갈등이 싫다는 이유 등등으로 영국인 남편을 만나야지 하는데, 여기도 사람 사는 곳이므로 똑같이 고부간 및 남편과의 갈등이 있습니다. 오히려 전혀 예상치 못한 갈등이 더 많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 결혼을 예쁘게만 포장된 선물 보따리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던데요, 분명 여기도 국제 결혼을 한 분 들 중에 이혼하시는 분들도 꽤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국제 결혼한 여자를 막연하게 부러워하거나, 영국 남자가 한국 남자보다 더 나을 것이다라는 단순한 기대감은 무척 위험한 발상입니다.   또한 국제 결혼을 한 한국 여자들을 이유없이 맹비난 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그 분들이 비난 받을 이유는 없지요. 확실한 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결혼 생활은 특별할 것도, 다를 것도 없이 다 비슷한 것 같습니다.
 
2011/03/21 - [좌충우돌 일상사(Life)] - 외국에서 국제 결혼한 한국 여성들을 보는 다양한 시각들

댓글23

    이전 댓글 더보기
  • 그렇죠 결혼은 현실이죠..각자의 문화와 가치가 다른 사람들이 하나가 되는것은 쉽지 않을것 같은데..그래도 서로 협의하고 양보하고 배려하면 멋진 가정 생할이 되겠죠^^
    답글

  • 주테카 2011.08.23 11:10 신고

    '우월한' 백인 남자와 '우월한' 결혼생활을 기대하는 분들이 종종 있더군요..
    -ㅅ-;;; 뭐가 우월한건지..ㅠㅠ
    답글

  • 귀여운걸 2011.08.23 12:58 신고

    로맨틱한 느낌만 생각했는데 그러고보니 국제결혼을 하면 예상치 못했던 갈등이 생길것 같네요^^;;
    답글

  • 문화적 차이라는 것도 무시할게 못된다지요.
    국제결혼일수록 서로를 더 위하고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답글

  • 도플파란 2011.08.23 14:27 신고

    사람 사는데는 다 비슷비슷한거 같아요... 결혼은 현실이다라는 말은 진리인듯...ㅎㅎ
    답글

  • Hapoo Dog 2011.08.23 15:01

    결혼 안해야지 ㅇㅇ
    답글

  • MiKyung 2011.08.23 18:07

    unni, Im sorry i can't wirte a Korean in here. Anyway, I have to change our schedule to visit CHILHAM in this week. Is it possible to go ti there on Saterday in this week? The time would be till 11:30-7:00. We can go there to have a chat in tea room as i mention u before, the place is like very beautiful and breathtaking. or we can go to Castle or Jane Austin's place. Plz let me know with text once u check this message. Have a nice day:-)
    답글

  • 늘푸른나라 2011.08.23 18:37 신고

    공감합니다.

    국제 결혼 결코 만만하지 않습니다.
    답글

  • 결혼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2011.08.23 19:21

    그걸 동네방네 떠들고 다니는 한국여성들이 있단 게 더욱 웃긴단 겁니다!
    신기하죠~?
    왜 자기 결혼햇단 걸 그리도 동네방네.. 인터넷을 비롯하여 친구들, 친인척들에게 시시콜콜한 것까지 까발려주려하는 걸까요?
    그 여자들은 무슨.. 어떤 심리상태길래 그래.. 그런 사생활을 모두 까발리냔 겁니다!
    제가 알기론 남자들 특성상, 또는 서양인들 특성상 자기결혼생활을 인터넷에다 까발리는 걸 극히 싫어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치기 어린 어린(?) 친구들이라면야 이해를 어찌 좀.. 해볼 순 있습니다만, 연식 먹을만큼 먹은 여성분이 이 무슨.. 해괴망측한 일인건지...

    뭐, 어떤 분 말씀에는 일부러 이 사회에다 외국남과의 결혼을 미화하려고.. 민족주의 파괴하고 애국심없애려고 그런 식의 글들이 난무하는 거라고도 하긴 합디다만, 그렇다하더라도 이해를 못 하겠음!
    그런 알밥질하려고 자기결혼생활을 망친단 말씀?
    그것도 남자들이 극히 싫어하는.. 특히, 서양남자들이 싫어하는 개인(결혼)사생활을 인터넷에다 까발려가면서까지?

    그런 걸 인터넷에다 까발리는 한국여성분들~
    알밥질이라 해도 적당~히 좀 합시다, 예?
    답글

  • 향유고래 2011.08.23 19:45

    공감합니다 사는 곳은 다 똑같지요.^^
    언어와 생김새만 조금씩 다를뿐 싸우고 화해하고 사랑하고...평범한 일상입니다.
    답글

  • 다 사람나름 2011.08.23 22:46

    이지요. 너무 기대도 말고 실망할 것도 없다고 생각해요. 잘 맞으면 한국인이나 외국인이나 상관없이 잘 살더라구요. 반대로 아니면 싸우면서 살던지 헤어지던지 하구요.
    사람은 다 거기서 거기...
    답글

  • 홀리원 2011.08.24 17:11

    맞습니다 맞고요 사람 사는게 거기서거기 이런게 인생 !!!
    답글

  • bluesoul 2011.09.03 18:58

    영국살다 홍콩찍고 지금 중국사람만나 중국정착

    유럽이 그립긴 하지만 중국생활도 할만합니다,

    2% 보다 더 많이 부족하지만 유럽에 없는것들이 여기엔 있어서 맘 편하게 생활합니다,,,
    답글

  • 박혜연 2011.10.11 12:02

    맞아요! 결혼은 현실이라는걸 충분히 깨달아야하는거! 한국사람이나 영국사람이든간에요!
    답글

  • j_lee 2011.12.22 20:24

    영국에서 들려주시는 영국이야기를 블로그를 통해서 잘 보고있습니다 ~.~다음 메인에 품절녀 님의 블로그가 자주 뜨거든요!
    ....이번 블로그 내용은 "결혼은 현실이다" 이 내용 말고 부연 이야기들은
    솔직히 너무나 개인적인 감정의 블로그 같습니다.그리고 많은 댓글들이 국제결혼하신 분들이 자랑거리로 삼는다는 글들이....좀...언짢네요... 본인들이 그렇게 받아들이는건 아닐까요 ?
    앞으로 좋은 영국의 소식을 들려주세요 ~
    답글

  • 서울 2011.12.22 21:38

    정말 결혼생활은 현실이지요... 참고로~~~ 우리나라도 점점 시댁문화라던가 집안이 반반 나누기라던가 매춘및 유흥문화가 없어지고 있는 과도기인것 같습니다 (제 생각만 그렇나요?ㅎㅎ) 젊은 남자들이 솔선수범해서 이런 문화를 먼저 타도하자고 해야 합니다. 또한 어머니들이 아들교육도 잘 시켜야 하구요. 집안일도 시키고 빨래개기도 시키고...? 많이 바껴야 하는건 맞습니다. 왜냐하면 한국도 점점 맞벌이 부부가 대다수 90퍼센트 정도 차지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개선 안되고서는 여자들 불평이 없어지질 않을 겁니다.
    답글

  • 최미혜 2011.12.23 00:54

    국제결혼 의 삶 그리고 현실 가족 관계 의 이모저모 듣고 싶습니다
    답글

  • 예쁜천사 2011.12.23 00:57

    국제 결혼 이란 ?
    답글

  • NUFC 2012.02.11 14:21

    님의 글을 요즘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글은 처음 남기네요~
    영국축구와 영국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제가 너무 알고 싶은 내용들을 알려주시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소식 많이 들려주세요~
    답글

  • 흐미 2012.04.04 21:02

    결혼은현실 독신은 ㅋㅋ 처절함. 그럼 꿈은 이혼인가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