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품절녀 & 남 in UK/영국 품절남 글은 여기에

영국 정치학도가 본 한국 대선 총결산

by 코니팀장 영국품절녀 2012. 12. 20.

 

모든 민주주의에서 국민은 그들의 수준에 맞는 정부를 가진다.

(In every democracy, the people get the government they deserve).  알렉시스 드 토크빌 (Alexis de Tocqueville).

 

안녕하세요? 영국 품절남입니다

 

길고 긴 대선의 계절이 비로소 끝이 났습니다금년 2012년에는 한국에서 총선과 대선이 있었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요 국가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프랑스 등 에서 리더십의 변화가 있었지요. 바야흐로 2012년은 정권 교체로 전세계가 떠들썩 했습니다. 특히 작년 12월에 있었던 북한의 권력 세습까지 포함한다면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시아 국가들 모두 새로운 리더 물론 오바마의 재선과 푸틴의 귀환을 정권 교체로 보기는 어렵기는 하지만 를 맞이하게 되어 국가간의 새로운 관계 정립이 일어날 듯 합니다.

 

국제정치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밑도 끝도 없어질 것 같으니, 지난 연초부터 한국 대선까지 1년을 관통하면서 있었던 주요 사건을 몇 가지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안철수 현상 그리고 단일화

 

안철수 현상은 지난 총선뿐 아니라 대선에 이르기까지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닌가 합니다. 1987년 민주화와 그로 인해 탄생한 6공화국 헌법 대통령 5년 단임제 이 제정된 이래 이만큼 정당 밖에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은 안철수 외에는 없을 것입니다. 안철수 현상에 대한 분석은 이미 많은 언론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다시 구체적으로 언급할 필요는 없을 겁니다. 다만 기존 정치에 대한 불신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 이 안철수 현상을 만들어냈다는 지적에는 이의를 달기 힘들 것입니다.

 

 

안철수 교수의 부상!

한국 진보 진영의 약점 "2가지" 를 그대로 노출시킨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 진보진영은 대선과 총선을 제대로 준비할 의지도 구심점도 없었다는 점. 

 

안철수 교수의 인기는 작년 서울 시장 보궐선거 때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났던 정치현상이었습니다. 그 당시 야권에는 주목할 만한 대권 후보자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정권 교체의 의지가 있었다고 한다면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안철수 교수를 영입했어야 했습니다.

 

 

 

 

둘째 -  안철수 교수가 과연 진보 진영을 대표할 만한 정치인이었냐는 점.

안철수 교수가 기업인으로서 학자로서 보여준 행적은 충분히 존경 받을 인물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정치인으로서 자질이 훌륭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며 정당정치 경험도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진보 진영은 안철수 교수를 영입하지 못할 바에는 치열하게 안철수 교수의 정치적 투쟁을 벌여 속히 정치적으로 낙마 조금 극단적이겠지만 대선에서 진정 승리하고자 했다면 - 시켜야 했습니다.

 

 

그러나 야당은 대선직전까지도 정당 기반조차 없는 안철수 교수의 얼굴만을 쳐다보며 단일화에만 신경 써야 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여당은 이미 주요 정책 어젠다를 선점했으며 현 정권과의 차별화까지 성공시켜버렸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단일화 프레임에 매몰되어 자신만의 정책, 차별성 그리고 색깔을 낼 시간조차 부족했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 안철수 현상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진보 정치 세력에게 대선의 승리를 바라는 것은 말 그래도 "바람"이 아니었나 합니다.

 

 

 

 

   2.     다카키 마사오와 이정희

 

이번 대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당선자의 아킬레스 건은 바로 과거사 문제였습니다. 아버지인 고 박정희 대통령의 친일 문제부터 3, 4공화국의 철권 통치시절 가해졌던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문제가 나타났었지요. 또한 전두환 대통령으로 받았다는 6억원과 최태민 목사와의 관계 등, 사실 웬만한 정치인이었으면 감당하기 힘든 문제인 것이 분명해 보였습니다.

 

이에 대처하는 박근혜 후보는 제가 보기에도 미숙해 보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아버지의 행위까지 일부 부정해야 한다는 것이 자식으로서 꽤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이 문제들이 지난 1, 2 TV 토론을 통해 한번에 전국민 앞에서 노출되었죠. 그 공격의 선봉에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가 있었습니다. 이정희 후보의 도발적이고 과감한 질문에 당황하는 박근혜 당시 후보를 보면서, 일부 젊은 층들은 "돌직구" 라는 표현을 사용해가며 통쾌해 했습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그런데 저는 '과연 그럴 필요가 있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시민 전 장관의 지적대로 이정희 후보의 질문은 "너무 거칠었습니다." 새삼스럽지도 않은 과거사 문제로 박근혜 후보를 몰아붙이는 것이 과연 대선 승리에 무슨 소용이 있었을까요?

 

오히려 결국 박근혜 당시 후보와 대통령직을 놓고 치열하게 다툴 문재인 후보의 존재감만 희석시키고, 보수층을 결집시키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양자 토론이었던 3차 토론에서야 양 후보의 정책, 현안파악 및 후보자의 성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던 유일한 자리와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결국 이정희 후보의 돌직구는 통쾌는 했을 수는 있을 지 모르겠지만, 전략적인 행동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3.     NLL과 종북주의

 

레드 콤플렉스는 한국 전쟁을 경험한 60대 이상 어르신들에게 강한 트라우마(정신적 외상)로 남아있습니다. 제 아버지만 하더라도 초등학교 시절의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그 보다 더 어렸을 때 겪었던 한국전쟁은 아직도 생생하다고 하시더군요. 6살도 안 된 어린이가 당시 인민군 사이를 할머니 손을 잡고 지나가는 데 그렇게 초조할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북한과 외국팀의 축구 경기가 있으면 북한을 응원하시는 아버지를 보면서, 이 세대의 어르신들에게 북한은 한민족이면서도 그 존재만으로도 공포를 가져다 주는 대상이라고 여겨집니다. 투표율이 높고 반공/보수적 성향을 갖는 이들 60대 이상의 표심을 잡기 위한 전략이 야당은 전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에 반해 새누리당은 적극적으로 이들의 "Red Complex" 를 이용했습니다. 사실 이미 북한을 방문해 고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면담까지 한 박근혜 후보자이며, 대북 정책 역시 문재인 후보와 큰 차이도 없습니다. 비열한 네거티브 방식이긴 하였지만, 새누리당이 NLL을 통해 야당의 대북 정책을 건드리는 것은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야당 후보를 공격하기에 좋은 소재이자 방식이었습니다.

 

 

제가 이때 가졌던 의문은 민주 통합당의 반격거리가 충분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대권후보가 직접 나서서 대응하느냐는 점이었습니다. 즉, 대북 포용정책이 가져왔던 긍정적인 효과와 현 정부 들어 대북관계가 단절됨으로 인한 중국의 대 북한 경제적 침투, 천안함 사건 등등을 적극적으로 설명했어야 했습니다. 또한 야권의 컨트롤 타워의 부재는 대권 후보가 직접 나서 민감한 북한 관련 문제에 대해서까지 일일이 해명해야 하는 부담까지 지었습니다. 이른 시기에 야권 단일화를 성사시키지 못하여 분명한 자신의 정책을 제대로 선보이지 못한 문재인 후보의 약점일 수 밖에 없었지요.

 

 

사실 저의 이번 대선을 지켜본 느낌 - 분석이라고 하기에는 창피하네요 – 이 한 문장으로 정리될 듯 합니다.

 

"진보 세력의 분열과 안이한 전략이 훌륭한 후보를 내 놓고도 힘 한 번 못 써 보고 패배했다."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댓글33

    이전 댓글 더보기
  • 가오 2012.12.20 11:12

    참 한국에선 기득권 타파가 이렇게 힘드네요총선도 이번대선도 멍석을 깔아줘는대도 못쳐먹으니,,참 갑갑하네여,,,그나저나 쥐박이 정권 비리나 재데로 캐으면 좋게네여 재식구 감싸기나 않해으면 좋게는데,,한ㅊ편에선 그네도 소통이없는 꼴통이라던데 걱정도 되네여,,참 갑갑하네여
    답글

  • 작토 2012.12.20 11:46 신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빙의 승부였던 이유는 정권교체의 열망이 국민들 사이에서 그만큼 컸다는 것인데... 기회를 잡지못한 야당이 참 안타깝네요.. 아...ㅠ
    답글

  • 전능왕 2012.12.20 11:49

    저는 세대별 투표에서 졌다고 보는 사람인데요. 중요한건 50대 투표율 90프로, 20대 투표율 60프로대, 그리고 인구수는 50대가 훨씬 많은데다가,좌익,발갱이 타령하면,알레르기 반응일으키는 세대이니,이걸 뚫을 수 있을가요 ? 그리고 안철수란 분도 20,30대 몰표 나와도, 50-60대는 예전 여론조사에서도 지지율이 낮았습니다. 물론 패배의 한 부분이겠지만, 아마도 객관적인 것으로 후보를 판단하고 투표하려면,저희 486세대가 70-80살 거의 죽을때가 되야,온전한 선거구도가 될 지 모르겠네요. 저는 안철수 현상도 있지만, 현 구도에서는 아무리 용을 써도, 안철수 후보도 마찬가지로 패배한다고 보는 1인 입니다.
    답글

  • 2012.12.20 12:16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아기엄마 2012.12.20 12:59

    품절남님!!!
    그럼 문후보가 훌륭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딴지 아닙니다. 품절남님의 생각이 궁금해서 질문한겁니다.^^)
    솔직히 저는 진보를 지지해서 문후보를 지지했지만 확신이 서지는 않았습니다.
    품절남님처럼 정치를 전공하지는 않지만 제 극히 짦은 생각으로
    정치인의 이미지를 보고서 투표하는 것을 굉장히 경계하는 사람입니다.
    혹독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대통령에 당선되는 것 만큼 크나큰 불행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요번 대선을 통해서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사회에는 이런 이미지를 보고 투표를 한다구요.
    다시 5년을 기다려야겠네요...
    정말 어제 같은 심정으로는 이민을 가고 싶었습니다.

    답글

    • 정답입니다 2012.12.20 23:51

      개콘에 나오는 트라우마, ㅎㅎㅎ 울 엄니가 문후보를 선택하셨내여,, 저야 욕먹을 50대 남자이구요, ㅎㅎㅎㅎ 노모께서 문재인 후보를 찍으셨습니다, ㅎㅎㅎㅎ 근데 아부지는 나그네를 선택, ㅎㅎㅎ 노친네들 부부싸움 했내여, ㅎㅎㅎㅎ 울 엄니가 이기시지만요,, ㅎㅎㅎ 암튼 이미지,,트라우마가 아직두 진향형이라는것을 간과 했습니다, 근데 사오정들이 그 트라우마를 극복할줄알았어여, 그런데 아직두 그 트라우마를 ㅎㅎㅎㅎㅎ 가지고 사는가 봅니다, ㅎㅎㅎㅎ 이제는 점점 노인네 천국잔치 세상인데 과연 다음 대선에서도 이길수가 있을려나 ㅎㅎㅎㅎㅎ 근데 속으로는 나그네가 당선되서 똥이 목구멍까지 차오르는게 더 유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이미 3달전에 했었내여, ㅎㅎㅎ 그래야 순순히 국민들이 정권교체를 스스로 할것같아여, ㅎㅎㅎ 저만에 생각입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친구들에게 이야기 했는데 ㅎㅎㅎㅎ 암튼 싸워서 이기지말고 순순히 항복하는 다음 대선을 기대해 봅니다, ㅎㅎㅎ 그때도 사오정들이 개판치면 ㅎㅎㅎ 하나님에게 대한민국 불벼락 내려달라고 기도할까봐여 ㅎㅎㅎㅎ 죽을넘 죽게, ㅎㅎㅎㅎㅎㅎ

  • 후아 2012.12.20 13:30

    동감합니다. 제가 볼때도 크게 두가지 이유에서 민주당이 졌다고 생각해요.
    1. 안철수와 아름다운 단일화를 하던지 그게 안되면 안철수로 단일화했어야 했죠.
    2. 큰 차별화없이 너무 현정권과 박근혜를 몰아세웠죠. 네거티브는 민주당이 훨씬 심하게 느껴졌습니다.
    이에 거부감을 느껴 표심이 돌아간 경우가 많다고 봐요.
    50~60대 다수가 보수쪽 지지했다면 20~30대 다수는 진보쪽을 해야 해볼만 했는데 20~30대 상당수도
    박근혜를 지지했던 겁니다.
    답글

  • 그러게요 2012.12.20 15:15

    이거 미괄식 글 맞는 거죠?

    근데 전 자꾸 두괄식으로 보이네요. 제 생각이 그래서인 듯 해요.
    답글

  • dd 2012.12.20 15:18

    5년전 대통령 선거 당선 때

    "똥인지 된장인지 꼭 먹어봐야 하는 인간들"이 꼴보기 싫어 이민간다라는 말을 남기며

    독일로 취업한 대학원 선배의 짜증내던 얼굴이 문득 떠오릅니다

    답글

  • 주리니 2012.12.20 16:01

    저도 동감입니다.
    답글

  • 케프카 2012.12.20 16:37

    정치학도가 써서 그런지 잘 맞는듯 하네요.
    저는 우리나라에서 민주주의는 이미 이루어진 교과서에서나 보는 역사인줄 알았는데
    아직도 진행형이라는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참 이 나라엔 희망이 없구나란 생각밖에는 안드네요.
    이제는 그녀의 무능함이 빨리 들어나고 민주당이 해체개혁을 단행해 범 야권이 힘이 커지기만을 바랄수 밖에요.
    답글

  • 아빠소 2012.12.20 16:43

    훌륭한 분석입니다. 저도 동감입니다. 딱 하나 마지막에 진보세력의 분열과 안일한 전략 때문이라는
    부분에서~ 진보세력은 이번에 뭉쳤습니다. 아시다시피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일찌감치 후보를
    사퇴하고 문재인에 힘을 실어줬고, 통합진보당 이정희 역시 할말 실컷 쏟아붓고는 문재인후보에게
    힘을 실어줬지요. 물론 티비토론에서 보여준 과격함이 마이너스를 가져왔습니다만...
    게다가 막판 안철수와의 단일화도 성공했기에 표면적으로는 완벽한 진보진영의 통합을 가져왔습니다.
    따라서 진보의 분열은 이번 대선실패에서 이유가 될수없지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안철수와의
    아름답지 못한 단일화, 이정희의 무모함이 득이되지는 못했습니다. 전 가장 큰 이유로 선거전략의
    미숙함, 즉 콘트롤타워의 미숙이 불러온 결과라고 봅니다. 얼마든지 박근혜와 맞서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어올 소재들이 많았음에도 시종일관 새누리당에 끌려다녔고, 어젠다 역시 이쪽에서 설정하는게
    아니라 저쪽에서 설정한 어젠다에 해명하는 식이었습니다. 티비토론때도 박근혜의 부족함을 더 끌어
    냈어야 하는데 실패했구요. 선거운동 전반에서 미숙함이 묻어났습니다. 이 역시 아마도 안철수 세력을
    끌어들이기 위해 구태한 네거티브를 자제하려다보니 그랬을수도 있다고 봅니다. 새누리당은 이에
    구애받지않고 실컷 네거티브를 펼쳤고(NLL, 친노비판, 다운계약서 의혹, 국정원여직원 인권유린,
    북한퍼주기 등등) 이게 보수층의 결집을 불러온거죠. 안일한 전략, 이게 실패 이유라고 봅니다.
    답글

    • 여시아문 2012.12.20 22:23

      저도 동감합니다~
      간만에 진보진영이 정권교체라는 일념으로 뭉쳤으나 역활배분이나
      각개행동을 컨트롤 못한 것이 타격이 컷습니다.
      선거에서 네가티브나 마타도어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늘 있어왔고
      여당도 만만치 않았습니다.네가티브 싫다는 사람은 선거에 덕담만 할거라 생각하는 순진한 사람들입니다. 여당이 씌워준 종북이란 올가미와 샤넬 no.5보다 향이 짙은 박정희향수에 걸려든 것 뿐입니다~~~

  • 아들둘맘 2012.12.20 16:56

    저와 생각이 같으시군요. 전 40대입니다.
    안철수님이 그렇게 물러나신게 민주당에게는 큰 타격인데 그걸 모르더군요. 제 주변에도 투표할맛이 안난다는 분들 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민주당의 문제점이 고스라니 드러난 선거였다는 점 저도 동감합니다.이해찬씨와 정동영씨는 선거뒤에 계셨어야하는 분들입니다. 이미 그분들은 국민들에게 부정적이미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입니다. 선거에 도움이 안됐어요.
    마지막으로 종북, NLL문제 이부분은 저도 걸리더군요. 저도 피난을 두번이나 가신, 38선 위에 사셨던 부모님밑에서 자랐어요.그분들의 마음을 돌릴 순 없습니다. 평소에 진보성향을 가지고 있는 저도 이부분은 고민스러운 부분이었어요.

    품절남님의 총결산글을 읽고 격하게 동의하며 글남깁니다
    답글

  • 새끼늑대 2012.12.20 18:32

    동감합니다.
    이명박 정부의 외교적 실패는 정말이지 참담할 지경인데 그부분을 전혀 건드리지 못한점 아쉽습니다.

    대중 무역액이 일본 미국을 휠씬 넘어선지 오래인데, 천안함 연평도 사건등등에 대한 현정부의 미국 일변도의 외교는 정말이지....

    암튼 매우 중요한 교역 상대국인 중국을 상대로 전혀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지 못했습니다.
    답글

  • 마니팜 2012.12.20 18:37 신고

    흥미로운 분석이군요 이정희가 문재인후보의 표를 깎아 먹었고
    박근혜후보의 표를 보탰다는데에는 저도 전적으로 공감입니다
    답글

  • 책방 2012.12.20 23:34

    첫번째 문장... 와 닿는 문구네요.
    답글

  • 취업준비생 2012.12.21 00:06

    품절녀 블로그 팬인 숨어있는 눈팅족입니다^^ 멀리까지 가셔서 투표하고 오셨는데 원하는 결과를 얻으셨는지 모르겠네요ㅠㅠ왠지 저와 같은 곳에 표를 던졌을 같다는ㅎㅎㅎ 정치학도인 품절남의 날카로운 분석글 정말 잘 읽었어요. 정말 공감가는 부분이 많네요. 패인 요인은 많겠지만, 아무리 멋진 공약과 잘 짜인 전략적 선거를 펼쳐도 이미 선거는 어렵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선거 결과를 보니 그게 확 와닿더라구요ㅠㅠㅠ 표차이는 줄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왜냐면 닥치고 박근혜인 경우가 참 많거든요. 특히 고령층 일수록 그 어떤 수법을 써도 박근혜 표는 가져오기 어렵지 않았나 싶어요. 박정희 시대의 향수와 박근혜에 대한 사람들의 연민은 정말 강하더라구요. 그 믿음은 거의 종교와 같고요. 3차 토론회를 보고도 박근혜가 월등히 잘 했다고, 실수도 귀엽다고 보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안 믿어지실지도 모르지만....현실이 그렇더라구요ㅠㅠㅠㅠㅠ그리고 정치에 관심없는 이십대들한테는 '여성' 대통령이라는 것이 많이 어필됐고, 여자라서 뽑았다는 사람들이 많았구요. 암튼 제가 느낀 대선은 그랬어요. ㅠㅠㅠ 암튼 당선되신 분이 많은 득표수로 당선 됐지만 그만큼 반대표도 만만치 않았다는 걸 유념하시고 말씀해오신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주기를 바랄뿐입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암튼 선거하고 이렇게 속쓰리고 허망한 건 처음입니다.
    답글

  • 거북죽여 2012.12.21 02:29

    인구구조와 소득구조가 가장 큰원인이라고 봅니다.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면 될수록 사회가 보수화 되는 경향이 더 커지고 소득격차가 커지면 커질수록 하위층이 보수화 되는 경향은 커집니다. 안타깝지만 민주정부 10년이 남긴 엄청난 빛때문에 선거구조는 수십년내에 변할수가 없게됬습니다. 2000년이후로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고 소득격차는 점점 늘어만 가고 있지요. 이 두요소가 시너지를 일으키며 파지티브 피드백으로 출산율은 앞으로 더 낮아지고 소득격차는 더 늘어날겁니다. 사회구조가 이렇게 되어버린 상황이라 다음번에도 그다음번에도 정권교체는 점점 더 멀어질것 같아요. 앞으로 선거에서 보수의 분열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다시진보세력이 집권하는 것은 요원하지 않나 하는 슬픈 생각을 합니다.
    난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했는데..
    답글

  • 토리 2012.12.21 17:28

    동감가는 글이라 저도 몇자 남깁니다. 이번 패인은
    1.이미지에 던지는 투표자(특히 20대)
    2.진보세력의 와해(기호3~6번까지 모두 진보였죠. 이분들 모두 단일화에 동참했어야 하지 않나요? 이정희는 무시하죠.)
    3. 보수에 비해 떨어지는 선거캠프의 전략과 행동
    > 이번 대선 패배로 가장 큰 피해는 국민이 당하겠죠. 이것도 아시는 분들만 울분을 토하고 말겠지만요.

    등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똥인지 된장인지 먹어 봐야 아냐"는 말씀이 더 쓰리네요. 또 공지영 작가가 트윗에 "이웃에게 받는 절망이 가장 크다."고 했는데.... 저도 실감하고 있어요. 희.망.이 있을까요?
    답글

  • abcs 2013.01.01 00:40

    ... 휼륭한 후보....
    진중권을 들었으면 변희재도 보시고, 또 조국과 함께 정규재도 들어 보세요.
    젊을 때 진보는, 나이들면 <진 정한 보 수>라 한담니다....

    답글

  • asdf 2013.01.18 02:44

    정치를 좀더 배우셔야 겠습니다.
    역사, 정치, 국제관계등을 배우시면, 왜 시대가 문재인이 아니라 박근혜를 선택했는가
    아시게 될겁니다.

    아직까진 님께선 현상의 표면만을 보시는것 같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