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생활 정보

영국에서 간편한 인터넷 뱅킹하세요.

by 영국품절녀 2011. 7. 12.


요즘 한국에서는 계좌관리를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 많이 하지요? 은행마다 인터넷 뱅킹 사용자를 위한 금융 상품이 있을 정도니까요. 오랜 금융산업의 역사를 가진 영국도 온라인으로 송금 및 공과금 등을 내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아요. 그러면 영국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인터넷 뱅킹을 하기 위해서는 계좌를 열 때, 같이 신청하면 편리하답니다. 중요한 것은 Current Account (혹은 Step Account: 자유입출금계좌)가 있어야 신청할 수 있답니다. 보통 계좌를 열 경우 보통 Current Account 부터 만드니까 걱정하진 마세요. 계좌 여는 과정은 지난 번에 설명했으니 패스~

그럼 저의 계좌가 있는
NatWest은행을 중심으로 인터넷 뱅킹에 대해 알아볼게요.

 

     NatWest의 홈페이지에요. 참고로 NatWest는 줄인 이름이고요. 원래 이름은 National Westminster Bank라고 하네요.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면 은행에서 여러 종류의 편지를 보내줍니다. 가장 먼저 보내주는 것이 Customer Number입니다. 자신의 생년월일과 편지에서 보내준 4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1982 4 23일생인 고객의 경우, (dd/mm/yy) 230482가 됩니다. 이 뒤에 은행에서 지정한 번호 – 6734 라고 한다면 가 뒤이어 붙게 됩니다. 결국 이 분의 Customer Number 2304826734가 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마지막 4자리만 기억하면 되겠죠. 혹시 자기 생일 모르시는 분은 없죠? ㅋㅋ

 

                    처음 등록하시는 분은 Customer Number를 적고 아래의 네모에도 v 체크해야 됩니다.

 

오른쪽 위에 보이는 Log In을 클릭하시면, Customer Number를 입력하는 공간이 나옵니다. 그 아래에 보면 처음 인터넷 뱅킹을 하는 고객은 반드시 그곳에 V 체크해야 됩니다. NatWest Customer Number외에 Activation Code를 편지를 통해 다시 보내줍니다. 이 코드 역시 10자리인데요. 편지 아래쪽을 긁어야 볼 수 있게 해 놨네요. 인터넷 뱅킹을 활성화 시키려면 중요하니까 잘 보관해 두시거나, 아니면 꼭 어딘가에 적어두세요. 만약 편지를 받고 지정 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으면 이 코드가 무효처리 되니 꼭 기한 내에 등록하세요.


 

                                               여기에 Activation Code를 넣으세요.

이 단계를 넘어가면 개인 정보를 넣는 곳이 나옵니다. 이때 Pin Number 4자리와, Password(숫자와 영어를 혼합해서)를 생성시키게 되는데 잘 기억해 두세요. 한국과 다른 점은, 한국은 현금지급기나 은행에서 쓰는 Pin Number가 온라인 뱅킹에서 그대로 쓰이죠? 그런데 여기서는 인터넷 뱅킹 전용 Pin Number가 다를 수 있어요. 물론 똑같이 만들 수도 있어요. 그리고 Password는 로그인할 때 필요한 마지막 관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거에요. 그 외에 이 메일로 은행에서 보내주는 정보를 수신할 것이냐의 여부나 Bank Statement를 보내지 말까? 등을 묻는 항목 등이 있어요. 어렵진 않을 겁니다. 이로써 등록 끝~.

 
생각보다 쉽죠? 그러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Customer Number, Pin Number Password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조금 재미있는 것이 보이네요. 한국에서 어떤 홈페이지에 로그인 할 때 ID Password를 입력해야 하잖아요. NatWest의 경우에는 약간 달라요. 다음 그림을 보시죠.

 

 

일단 Pin Number 4자리의 숫자를 한 번에 적는 것이 아니라, 각 자리의 숫자를 하나씩 넣습니다. 위의 경우에는 3번째, 2번째 그리고 4번째 자리의 숫자를 하나씩 넣었어요. 그리고 다음의 Password도 마찬가지로 적습니다. 다만 숫자와 알파벳이 혼합되어 있어서 약간 헷갈리기는 해요. 저희 집 재무 업무를 담당하는 울 남편도 항상 어딘가 써 놓고 일일이 세어가면서 해요 ㅋㅋ. 문제 없이 입력하시면 로그인 과정이 끝나요. 그러면……

 


짜잔~위의 화면이 로그인하고 난 뒤 나온 최종 상태입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계좌 이름과 정보 등이 나오고요. Balance(잔액) Available(출금가능금액)이 표시될 거에요. 어렵지 않죠? 참고로 위에는 Saving Account고 아래는 Step Account입니다. 저는 Saving Account를 주로 이용하고, Step Account는 인터넷 뱅킹을 위해서 만들어 놓은 거랍니다.
그래서 빵 파운드에요 ㅋㅋ
.

 

그럼 정리해 볼게요.

인터넷뱅킹의 순서

1.     은행가서 인터넷 뱅킹 신청하기

2.     Customer Number Activation Code를 편지로 받기.

3.     Register하기

4.     Register과정이 끝나면, Customer Number, Pin Number Password를 입력해서 로그인하기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시거나, 로그인 필요 없으니 부디 추천 손가락 꾸욱 눌러 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