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학위(석사, 박사)

영국 대학 순위와 취업률, 상관관계 있을까?

by 영국품절녀 2013. 12. 2.

해외 유학을 위해 "대학 선정" 시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개인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바로 "대학교의 순위 혹은 내가 전공할 학부의 순위" 를 꼭 따지기 마련입니다. 아무래도 들어보지 못했거나, 순위가 낮은 대학보다는, 당연히 순위가 높고 잘 알려진 유명 해외 대학들을 선호하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그렇다고 무조건 대학 랭킹이 높은 대학만 좋다는 것은 절대 아니며, 취업까지도 보장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습니다.

 

과연 내가 그 곳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도, 경제적인 비용도 충분한지 등등 고려해야 할 것들이 산더미입니다. 그 만큼 해외 대학 선정은 참 까다로운 문제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경험 상 대학 선정을 할 때에는 학교 랭킹도 중요하지만, 좀 더 나아가 자신이 전공 할 학과의 평판, 학생 장학금, 복지 혜택, 진로(박사 진학 및 취업) 등등 다양한 조건들도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영국 대학 순위" 를 알아 보도록 할게요. (핫코스 코리아 제공)

 

 

영국 최고 명문 옥스포드 대학교 

 (출처: Telegraph.co.uk  Photo: GETTY)

 

 

"영국 타임즈가 선정한 대학 순위"

 

1위 - University of Oxford

2위 - University of Cambridge

3위 -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University of London

4위 - Imperial College London

5위- Durham University

6위 - University of St Andrews

7위 - University College London, University of London

8위 - University of Warwick

9위 - University of Bath

10위 - University of Exeter

 

더 많은 해외 대학 랭킹 및 정보를 보시려면

↓↓

 

 

영국 대학 순위표를 보셨다면, 이제는 "내가 과연 왜 해외 유학을 하려고 하나?" 다들 목적이 있을 거에요. 시간과 엄청난 비용을 들여야 하는 것이 해외 유학이니까요.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은 분들이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 혹은 더 나은 곳에 취업 (현지 취업 포함)을 위해 대학원 진학을 하시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단 1년이라는 단기간의 석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영국 유학의 매력이라 볼 수 있지요. 요즘 영국 현지인들 조차도 학부 졸업만 해서는 꽤 좋은 곳에 취업이 어려운지 석사까지 하는 학생들이 꽤 증가한 것 같습니다.

 

전 세계가 대학 졸업생들의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한국도 그렇지만 영국 역시 학부 졸업장으로 취업이 보장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그렇다보니 일부는 석사 및 박사 학위까지도 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고요, 아니면 아예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기술, 미용, 간호 학교 진학을 하기도 합니다. 과거와는 달리 단순히 해외 대학교의 명성이 취업까지도 연결되지는 못하니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영국 유학을 통해 현지 취업까지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위 대학 순위와는 확실히 취업률의 순위는 다르긴 합니다. 2013년 Daily Telegraph선정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대학 순위, 취업률 순위, 졸업생 평판 순위까지 상위권으로,

두루 삼박자를 갖춘 영국 최고 명문 캠브리지 대학교

 

 

"취업률이 높은 영국 대학 순위"

 

1위 -  Robert Gordon University

Robert Gordon 대학교는 산학 협력이 잘 이루어진 학교들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엔지니어링, 컴퓨터 과학, 의료 보건" 쪽으로는 상당히 특화 되어있지요. 이러한 장점이 "97.6%" 의 취업률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낸 것이 아닐까 합니다.

 

2위 -  University of Derby

"International Spa Management, Outdoor Activity Leadership" 취업 인기 학과로 "96.1%" 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며 2위를 차지했다.

 

3위 - Glasgow Caledonian University

특성화된 직업 교육을 전문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이 대학교는 "96.1%" 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며, 런던, 뉴욕으로 분교까지 확장하고 있다.  

 

4위 - University of Northampton

"오수 관리학, 패션 관련 학과" 등과 같은 특성화 학과들을 전문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이 대학교는 "95.6%" 의 높은 취업률을 나타냈다.

 

5위 -  Newcastle University

북부에 위치한 명문 대학으로 잘 알려진 뉴카슬 대학교는 "95.4%" 의 취업률보였다.

 

6위 -  Cardiff Metropolitan University

조용한 도시에 위치한 랑카스터 대학교는 "95.0%" 의 취업률을 보였다.

 

7위 -  University of Cambridge

영국은 물론이고 세계에서 정평난 캠브리지 대학교는 "95%"의 취업률을 보여주었으며,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졸업생 평판이 좋기로도 세계 대학 7위를 차지하였다.

 

8위 - University of the West of England, Bristol

브리스톨에 있는 UWE 대학교는 "94.4%" 의 취업률을 보여주었으며, 졸업생들은 6개월 내에 바로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직업을 구했다고 합니다.

 

9위 -  University of Bristol

러셀 그룹에 속해 있는 브리스톨 대학교는 "94.3%" 의 취업률을 보였다.

 

10위 -   Canterbury Christ Church University

캔터베리에 위치한 이 대학교는 "간호, 교육, 컴퓨터 사이언스, 음악 치료, 의료 보건" 등이 강세이며, "94.1%" 의 취업률을 보였다.

 

 

위의 비율은 단순히 취업뿐 아니라 대학원 진학까지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위 결과만으로 볼 때 "특성화된 대학들 및 실용 학문을 주로 다루는 대학들의 취업률" 이 크게 높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확실히 남들이 안하거나, 기피하는 것들을 해야 취업의 문이 그만큼 넓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해외 유학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학교의 명성만을 쫓는 것이 아닌 구체적으로 실현 가능한 미래를 구상하고 무엇이든 도전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대학 및 학과를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위의 영국 대학 랭킹과 취업률의 순위를 참고하여, 해외 대학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