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

영국 차트 점령한 싸이 강남 스타일, 1위라니

by 영국품절녀 2012. 9. 27.



어제 BBC 온라인 사이트의 기사를 보다가, 너무 익숙한 사람의 사진을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싸이(Psy)" 였습니다.

BBC Magazine에 실린 "Quiz of the week's news" 에 싸이의 강남 스타일에 대한 문제가 실린 거에요.

 

                                                        (출처: BBC)

이 섹션은 한주 동안 일어난 주목할 만한 이슈들을 7개의 퀴즈로 풀어보는 것인데요, 이번 주에 실린 7개의 문제 중 두번째 문제가 바로 싸이의 강남 스타일에 대한 것이었어요. 역시 퀴즈를 좋아하는 영국인들답게 BBC는 이런 방식으로 싸이의 강남 스타일에 대해 소개하고 있더군요.

 

그럼, 강남 스타일에 대해 어떤 문제가 나왔을까요?  

                                                         (출처: BBC)

일단 싸이의 강남 스타일에 대한 소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인 랩퍼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유투브 조회수 2억을 넘었으며, 9월 15일 미국 iTunes Top Songs 차트에 올랐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What is Gangnam??"   강남은 무엇인가요?

                                                                 (출처: BBC)

당연하게 전 정답을 맞췄지요.

싸이의 말춤이 강남 스타일 음악과 함께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저번 주 BBC 1에서 싸이의 인터뷰 중 스콧 밀스가 꼭 1위를 하라고 응원을 했는데요, BBC 기사에서도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처음으로 영국 차트에서 1위를 할 수도 있겠다고 전망했습니다.

 

 

기사에는 전에 제가 소개했던  BBC 1 라디오 스콧 밀스 & 싸이의 전화 인터뷰 내용이 있었습니다. 기사에는 싸이는 계속해서 새로운 차트 역사를 쓰고 있다고 했습니다. 현재 US 빌보드 차트 상위 랭킹, 영국 싱글 차트 16위 (9월 19일 당시) 게다가 MTV 유럽 뮤직 어워드에서 최고 뮤직 비디오에 노미네이트 되어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강남 스타일이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를 하게 되면, 가능한 한 빨리 영국에 가도록 하겠다" 라는 싸이의 말로 끝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9월 23일자 영국 싱글 차트 3위에 머물고 말았습니다.

 

                                                               (출처: BBC)

 

보시다시피, 비록 영국 차트에서는 3위에 머물렀지만 BBC에서는 이번 주 싱글 차트 기사 제목 - 강남 스타일이 영국 싱글 차트 1위 실패 - 을 "강남스타일"로 뽑았다는게 참 흥미롭습니다. 그들 역시 싸이가 1위 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아쉬워서?" 혹은 "요즘 강남 스타일이 세계적으로 대세여서?" 그랬는지는 알 수 없지만, 중요한 것은 "실패"라는 단어에 초점을 둔 기사는 절대 아니였습니다.

 

                                                             (출처: BBC)

기사는 이번 주 영국 싱글 차트 순위 내용이 주를 이루었으나, 싸이의 강남 스타일에 대한 기사가 눈에 띄었습니다. 특히 "영국 싱글 차트에 무서운 속도로 올라온 싸이의 강남 스타일,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 싸이에 대한 소개" 등이 자세하게 나와 있었습니다.  

 

또한 9월 23일에 방송된 BBC 1 라디오 The Official Chart 진행자 Reggie Yates 는 영국 싱글 차트 상위권에 무서운 속도로 진입한 강남 스타일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방송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영국 전역에 있는 수많은 청취자들의 응원 메세지 대상은 단연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였다고 합니다. 방송 내내 차트 순위 곡을 들려주면서 싸이의 강남 스타일을 계속 언급했어요. (확실히 미국보다는 영국이 늦군요. 이제서야 영국인들 사이에 강남 스타일 붐이 불기 시작했어요.) 진행자는 이미 모든 사람들이 이 곡을 다 안다고 했어요.

                                                          (출처: BBC)

Gangnam Style climbs high up the chart....but h...ow high?!
PSY-Gangnam Style is a HUGE climber in today's chart! 

제목만 봐도 아시겠지요?  강남 스타일은 영국 싱글 차트에 껑충 뛰어 올라온 곡이라고 하네요.
앞으로 강남 스타일 순위가 얼마나 올라갈까?? 곧 1위할지 누가 아냐? 완전 기대하는 분위기였어요.

 

"오빤 강남 스타일" 이라고 곡을 소개하면서 신이난 진행자의 말~

여기에 있는 사람들 모두 강남 스타일 말춤을 함께 추는 거야~~

누군가 "나 화장실 갈래~" 그러면서 도망가려고 하니까,

화장실 가지마. 프로듀서도 다 동참해야해~ ㅎㅎ

3위한 싸이 강남 스타일 곡이 나간 후, 2위한 Example과 전화 인터뷰가 있었어요. 그는 전화 인터뷰에서 "앞으로 순위가 어떻게 될 지 모르겠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너무 치고 올라오니까.. ㅎㅎ"

 

드디어 어제 9월 26일자 영국 싱글 차트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늘 BBC Music 사이트에서는 싸이 1위가 여기저기에서 보입니다. ㅎㅎ

빌보드 차트는 2위를 차지했다고 하는데, 곧 1위하겠지요??

 

 

                                                 영국 싱글 차트 싸이 강남 스타일 1위  (출처: BBC)

 

BBC에서 이렇게 매주 한국과 관련된 기사가 나온 적이 언제 있었던가요? 물론 북한 기사는 종종 등장했지만요. 이번 싸이의 강남 스타일의 인기에 힘입어 영국인에게 한국이라는 존재 알리기는 다 된 밥상에 수저만 올리면 되는 모양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바라던 영국 싱글 차트에서 싸이 강남 스타일이1위를 했습니다. 이제 약속한대로 싸이는 영국에 꼭 와야 합니다. ^^

몸이 열개라도 모자랄 정도로 바쁘겠지만, 영국에 온 싸이를 보고 싶습니다.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