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

영국 프로 축구 선수들 왜 꽃 달고 경기할까?

by 영국품절녀 2011. 11. 12.


11월 시작과 함께 영국인들의 가슴팍에는 빨간 양귀비 꽃(poppy)이 달렸습니다. 알고보니, 한국의 빼빼로 데이 혹은 가래떡 데이라고 불리는 11 11일은 영국의 Poppy’s day 혹은 Armistice day라고 알려진 "제 1, 2차 세계 대전 참전 전사자들의 추모일" 입니다. 그래서 영국인들은 11월 시작일부터 11월 11일 혹은 13일 (둘째주 일요일)까지 약 2주 동안 포피를 달고 다닌다고 합니다.




11월 11일 영령 기념일은 영국 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페인, 프랑스, 독일, 스리랑카, 홍콩, 싸이프러스, 아르헨티나 등지에서도 기념일 행사가 진행된다고 해요. 이 날을 상징하는 포피는 보통 영국 런던에 있는 공장에서 매 년 약 3 만개 정도가 생산되어 120 개 국가들의 영국 대사관으로 보내진다고 합니다. 그 포피들은 지역 단체들에게 배분되어 일반인들에게 팔리게 되는 것이지요. 스코틀랜드에서도 매 년 약 5 만개의 포피가 생산되는데, 잎이 없는 포피라고 합니다.




영국인들은 이 날을 아주 중요하게 여깁니다. 특히 나이 많으신 분들의 가슴 부분에는 어김없이 빨간 색 포피가 달려 있지요. 영국 젊은이들도 달긴 했지만, 그 비율이 크게 높지는 않았답니다. 어떤 한인 분을 통해 들은 이야기로는, 11월이 되면 집으로 직접 단체 회원들이 포피를 팔러 온다고도 합니다. 처음에는 뜻깊은 자선 모금이라는 생각에 오는 사람들로부터 다 구입하다보니, 나중에는 거의 10개 정도가 되더랍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그들의 방문이 좀 꺼려졌다고 하네요.


 

 


 

캔터베리 시내에서 포피를 직접 파시는 퇴역 군인 할아버지들입니다. 매 년 이렇게 나오셔서 사람들에게 직접 포피를 달아주시지요. 작년에 울 신랑도 여기서 포피를 사서 달고 왔더라고요. 의외로 젊은 사람들이 이 곳에서 포피를 구입하고 달더라고요.


                    런던 리젠트 거리에는 신사복 매장에도 이렇게 포피가 달려 있었어요.

오늘 캔터베리 시내에는 영령 추모일 기념비가 세워졌습니다. 전형적으로 양귀비 화환을 올려놓는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오늘 영국 전역의 도시에서는 이와같이 생긴 기념비가 지역마다 있었을 거에요.

 


              여기에 있는 분들은 아마도 캔터베리 출신인 세계 대전 참전 전사자들인 것 같습니다.
              사진을  보니, 약간 뭉클해져오는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왜 하필 새빨간 양귀비 꽃이 이 날의 상징이 되었을까요?
많은 유래가 있지만, 전쟁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서유럽 전역에는 자연 발생적으로 새빨간 양귀비 꽃이 자랐다고 합니다. 특히 제 1차 세계대전 동안 북프랑스 및 플랑드르 전쟁터에서는 오로지 자랐던 식물이 양귀비였다고 해요. 또한 미국 장관이었던 모이나 미쉘(Moina Michael)이 퇴역 군인들을 위한 자선 모금을 모으기 위해 양귀비 꽃을 팔자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현재 양귀비 꽃이 영령 기념일의 상징화가 된 것 같습니다. 




오늘 2011년 11월 11일 11시에는 약 2분 동안 영국 전 역의 상점, 거리, 학교, 교회 등지에서 묵념을 하는 시간을 가졌지요. 신랑은 그 시각에 학교 카페에 있었는데, 카페 직원이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사람들에게 11시가 되면 약 2분 동안은 조용히 해달라고 했다고 하네요.


현재 영국 프리미어 리그에서도 축구 선수들의 경기복에도 포피가 달려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거에요.
지난 주에 열렸던 영국 프로 축구 경기에서 선수들은 포피가 부착된 경기복을 입고 뛰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는 꽃이 아닙니다. ^^

                                                                      

 

                                                              (출처: 구글 이미지)

이렇게 영국 프로 축구 선수들 경기복에 빨간 포피가 붙어 있지요. 위치는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요. 이번 주말에 열리는 영국과 스페인 축구 경기시합에서도 영국 선수들의 경기복에 달린 포피를 보실 수 있을 거에요. 그 때 보시면 왜 축구 선수들이 꽃을 달고 경기를 하는 지 알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