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

영국 - 한국에서 카카오톡 무료통화 이용 후기

by 영국품절녀 2012. 6. 5.



영국에서 살면서 지금처럼 한국에 있는 가족 및 친구들과 시시각각 연락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아직도 믿기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요즘같이 스마트폰 세대에 살고 있는 어린 학생들은 이러한 현실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요, 저처럼 아날로그 세대에서 산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디지털 시대의 편리함이 사뭇 신기하고 감사하다는 생각이 절로 들곤 합니다. (물론, 불편할 때도 있긴 하지만요.)

사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전에는 굳이 스마트폰을 사용해야하나 싶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정말 사용하길 잘했다' 라고 느낀 것이 바로 카카오톡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요즘 카카오톡을 통해 한국, 호주 등 다양한 국적에 있는 친구들과 마음껏 채팅을 나누면서 친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고 싶은 가족들과의 채팅은 저에게 가장 행복한 일과 중에 하나이지요.

 

                                                          (출처: google image)

그런데, 무료 채팅뿐 아니라 최근에는 카카오톡 보이스톡이라는 무료 서비스도 운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무료 보이스톡이 시행되자마자 바로 영국, 한국에 있는 가족 및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었답니다. 그런데 아무도 저의 보이스톡을 받아주는 사람이 없는 거에요. 계속 카카오톡~ 통화음만 지겹게 들었지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미니의 카카오톡

 

왜 아무도 전화를 안 받을까??  뭐가 문제일까??

 

저는 처음에는 제 주변의 친구들이 카카오톡 보이스톡에 대해서 잘 모르는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문제가 있었습니다. 영국 내에서 보이스톡으로 전화를 거는 경우, 화면 상 incoming call이라는 표시는 뜨지만, 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녹색 버튼 (answer)이 화면에 안 뜨기 때문에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겁니다. (저의 경험 상, 아직은 영국 내에서도 보이스톡 서비스가 원활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영국에 있는 제 주변의 친구들은 카카오톡으로 전화를 걸어도 도대체가 묵묵부답인 것 같습니다. (혹시 영국 내의 사용자끼리 보이스톡 통화가 가능했다면 좀 알려주세요. 저만 이상한가 해서요...)

 

이에 반해, 한국에 있는 사람과 보이스톡 통화 시에는 화면에 녹색으로 된 통화 버튼이 떠서 통화가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다소 미흡하지만, 제가 일주일 동안 한국에 있는 동생과 카카오톡 무료 통화를 했던 경험을 토대로 후기를 간략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사용하실 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영국 -> 한국

한국이 카카오톡 보이스톡 서비스 예외 지역이었으므로, 영국에 있는 제가 한국에 있는 동생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런데, 일반 통화와 비교해 아직은 미흡한 점이 있어 보입니다. (단, 국내 및 해외 사용자끼리의 통화 음질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당연한 말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보이스톡 사용자가 무슨 망(WI-FI, 3G)을 사용하고 있는지와 인터넷 속도의 강세에 따라 통화 음질의 차이가 크게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일주일 동안 영국에서 저는 3G 망으로 한국에 있는 동생에게 전화를 걸었어요. 그 때마다 제 동생도 3G 망으로 전화를 받았습니다. 제가 전화를 열 번 정도 걸면 한 두 번 정도 동생과 전화 통화가 되었습니다. 제 동생의 말로는 전화가 걸려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통화 음질은 처음에는 괜찮은 편이었으나, 통화가 길어질수록 자주 끊김이 발생하여 제대로된 통화가 불가능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대답이 한참 후에 들리는 등 서로 답답해서 더 이상 통화를 하지 못하고 그냥 끓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즉, 해외 < - > 국내 통화 시, 3G망끼리의 보이스톡은 아직은 불안한 통화 음질 혹은 아예 통화 자체가 불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한국에 있는  제 동생과의 카카오톡 무료 통화 가능 모드

 

한국 ->영국

3G망에 비해 와이파이(WI-FI)에서의 보이스톡은 일반 통화와 비슷한 퀄리티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어제 한국에 있는 아이폰 사용자인 동생이 저에게 보이스톡으로 전화를 한 거에요. 전 동생의 보이스톡을 받고 깜짝 놀랐어요.

 

한국은 보이스톡 예외 지역이라고 했는데, 어떻게 전화를 한 거야~~

현재 한국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베타 테스터 신청 시 무료 통화 서비스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 5일부터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에게도 보이스톡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가 전에 전화를 했을 때보다 통화 음질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꼭 옆에 있는 것처럼 깨끗한 통화 음질과 끊김도 거의 없었고요. 제 동생은 "WI-FI"가 강한 곳에서 전화를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역시 3G망으로 전화를 받고 있었고요. 통화 중에 제가 이동을 하는 바람에 동생의 목소리는 안 들리고 수화기에서는 신호음이 약해졌다는 경고음이 울려 제가 전화를 끊었습니다. 아마도 제가 있던 곳이 신호가 약해져서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다시 제가 다른 곳으로 이동해서 3G 망 보이스톡으로 동생에게 전화를 걸었지요. 역시 아까처럼 선명하게 동생의 목소리가 잘 들렸습니다. 제 동생의 말로는 3G망에서는 보이스톡 사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제가 와이파이에서 보이스톡으로 한국에 있는 제 동생에게 전화를 걸어 보았습니다. 역시 영국 <-> 한국 통화 시, 와이파이가 강한 곳에서 서로 통화를 할 시에 통화 음질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참, 궁금한 게 있는데요, 저의 휴대폰은 보이스톡 벨이 잘 안 들려요. 제 동생에게 물어보니, 보이스톡으로 전화가 걸려오면, 카카오톡~이라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화면 상에서 incoming call이라는 표시와 함께 녹색 버튼(answer)이 뜨면 보이스톡이라고 알아채고 있습니다.

 

제가 일주일 동안 보이스톡 테스트를 해 보고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는 것이 좀 우습기도 하지만요, 제 경험상 와이파이가 강한 곳에서 전화를 걸고 받는다면 일반 통화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없이 통화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직 보이스톡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도 적고, 앞으로 본격적으로 통화량이 증가하게 될 때의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는 앞으로 두고봐야 할테지만요.

앞으로 카카오톡 보이스톡의 통화 품질이 점점 개선되고, 해외 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보이스톡으로 원활한 통화가 잘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그 동안 한국 통신사들 돈 많이 벌어왔잖아요. 영국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면 알게 된 것이 있다면, 한국은 통신 비용이 너무 비싼 곳이었습니다.

한국 통신사들, 고만해라~~ 마이 묵었다 아이가~~~

카카오톡 보이스톡 품질이 점점 개선되길 기대해 봅니다. ^^

 

Ps. 해외, 국내 상관없이 보이스톡 사용 후기 좀 남겨주세요. 정보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