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유럽 한류

한국 드라마가 만든 이미지, 한 방에 훅 보낸 한국 여대생

by 영국품절녀 2012. 3. 6.


요즘 아시아 젊은이들은 한국인인 저보다 한국 드라마, 가수들에 대해 더 많이 아는 것 같습니다. 가끔씩 동양 학생들을 만나면, 저에게 한국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제가 기억나지 않는 (한국에서 별 인기 없었던) 드라마까지 다 알고 있습니다. 전에 영국에서 만난 중국인 아줌마는 한국 드라마 광팬인지라, 하루 종일 최근 한국에서 방영하는 모든 드라마를 다 본다고 했을 정도였지요.

 

얼마 전에 집 근처 대학 도서관에 갔는데, 옆에 앉은 아시아 여학생의 아이패드에서 해를 품은 달이 나오고 있더군요. 이처럼 도서관에서 아시아계 여학생들이 컴퓨터로 한국 드라마를 보는 모습은 이제 심심치 않게 볼 수가 있답니다. 그 때마다 아시아에서는 역시 한류구나하며 흐뭇해 하곤 하지요.


 

 

 

                    영국에서 아시아 학생들의 컴퓨터에서 한가인이 나오는데 참 신기하더라고요. 
                                                         (출처: 구글 이미지)


전에 포스팅했던
안녕하십니까, 형님울 신랑에게 조폭 인사를 했던 중국인 대학생 기억하시는지요?
(궁금하신 분은  -> 영국 대학에서 중국 학생에게 조폭인사를 받다니 )

그 남학생이 얼마 전 저희 부부를 저녁 식사에 초대했어요
. 역시 중국 남자들은 요리를 참 잘 하는 것 같아요. 맛있게 중국 음식을 먹은 후, 그 남학생은 한국과 관련된 재미있는(?) 사연을 들려주었어요.


중국에서 대학을 다닐 때에, 교환 학생으로 온 한국 여학생과 사귄 적이 있었다고 해요. 그 남학생은 한국 여자라고 하면 한국 드라마를 통해 본 주인공 여성 캐릭터의 모습이 전부였던 것 같아요. 물론 한국 여행도 몇 번 해 본적이 있다고는 하지만요. 한국 드라마에서 나오는 애교 많고 깔끔하고 외모를 잘 가꾸는 등 포장된(?) 한국 여자의 이미지가 너무 좋았다고 합니다. 아마도 드라마에서 나오는 여성 캐릭터가 평범한 한국 여성들 인 줄로만 알았던 것이지요.


 

                             
                                                          (출처: 구글 이미지)

그런데, 아뿔싸~~

 

그녀가 사귄 한국 여자 친구는 그가 기대하던 한국 여자와는 전혀 딴 판 이었다는 거에요. 알고 보니, 그녀는 방 청소 잘 안하고, 외모를 그다지 꾸미지 않고, 화를 쉽게 버럭 내는 성격을 가진 평범한 한국 여자였지요.

그녀 방에 놀러 갔다가 너무 더러워서 그 중국 남학생은 경악했다고 합니다.
 

너 중국인이냐? 왜 이렇게 더러워너 한국인 맞긴 한거야?”
(자신도 중국인
(베이징 출신)이면서, 중국인들은 너무 더럽다고 말합니다.)  


이에 대해 저는 이렇게 말했지요
. 드라마에 나오는 캐릭터일 뿐이다. 모든 한국 여자들이 다 그렇지는 않아.” (제가 너무 솔직했나요? 사실 저도 방 청소를 잘 안 해, 연애할 때 신랑이 제 기숙사 방에 놀러 왔다가 기겁했거든요.)

 


하나 더
, 연애 당시, 한국인 여자친구는 중국인 남학생에게 자신이 쓰는 말이 표준어 즉, "서울 말씨"라고 했다고 해요. 그런데, 저와 한국인 남학생이 한국어로 이야기 하는 것을 가만히 듣고 있더니, 대뜸 저에게 어디 출신이냐고 물어보네요. 전 서울이라고 했지요. 그리고는 중국 학생의 말에 빵~ 터졌어요.

 
“She was a liar,
누나
”   (그 애는 거짓말쟁이였어요, 누나)

 

(저한테 누나라고 하네요. 그랬더니 한국인 남학생이 그에게 형님의 아내이기 때문에 형수라고 해야 하는 거라고 바로 잡아 줍니다. 중국인 남학생에게 이제 형수라는 호칭까지 듣고 있습니다. ^^;)

 

저의 말투는 그가 듣기에 굉장히 부드럽게 들린다는 거에요. 이에 반해 전 여자친구는 높고 낮음이 심한 억양이었다고 하네요. 저희는 그녀가 전에 다녔던 대학이 어디냐고 물었더니 경상도에 위치한 대학이었어요. (물론 서울 출신이 경상도에 위치한 대학을 다녔을 수도 있지만, 아마도 그 곳 출신이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아무튼 한국 드라마로 인해 한국 여자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던 중국인 남학생은 전 한국 여자친구에 대한 인상이 그리 좋지는 않은 것 같아요. 드라마에 나오는 한국 여자에 대한 환상이 완전히 깨져버렸기 때문이겠지요.

 

이처럼 중국 남학생처럼 한류 팬들은 한국 드라마에서 나오는 아름답게 포장된 한국 남녀의 성격 및 외모가 실제 평범한 한국인들이라고 믿는 것은 아닐까요외국에 나오는 한국 분들, 한국인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는 한류 팬들에게 너무 많은 실망감은 안겨 주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