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

심각한 영국 학교 급식 실태, 한국은 과연 문제없을까?

by 영국품절녀 2011. 8. 25.
마침내 서울시 무료 급식이 결정 났습니다. 솔직히 무료 급식이 맞는건지, 아닌지는 전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무료 급식이 시행된다고 결정이 났으니, 다음은 학교 급식 식단에 관한 사항 역시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영국은 전면 무료 급식은 아닙니다. 부모들의 소득 여하에 따라 (저소득계층인 경우 포함) 학교가 아닌, 자신이 살고 있는 시청에 무료 급식(Free school Lunches) 서류를 작성하여, 해당 과에 신청을 하면, 무료 급식 자격 해당 학생에 한하여 학교에서 무료 급식을 제공받게 되지요. (단, 사립 학교 학생 지원 대상 제외) 또한 영국은 필수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학교 급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그래서 직접 도시락을 준비해 등교하는 학생들도 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는 급식 관련 일들을 관공서에서 하니, 특별히 무료 급식으로 인해 아이들이 눈치밥을 먹는다는 그런 분위기는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영국의 학교 급식 문제는 무료/유료가 아닌 급식 식단에 있답니다. 한국과 달리, 영국은 점심 메뉴를 골라서 먹을 수 있어요. 아이들의 체질이 다양하고, 채식주의자들이 꽤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가려서 먹거든요. 따라서 한국처럼, 모든 아이들에게 똑같은 음식을 제공하고 다 먹도록 강요할 수는 없지요.

문제는 급식 식단을 보면, 아이들이 좋아하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소세지, 칩스, 버거 등 고 칼로리, 고지방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들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 영국은 25%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소아비만에 걸려있고, 2025년에는 40%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출처:Jamie's School Dinners in Youtube)      

학교 급식 식판에 저런 정크 푸드로만 채우는 영국 학생들 

 


             (출처: Jamie's School Dinners in Youtube)

영국 초등학생 여자 아이가 싸온 점심 도시락으로 온통 초콜릿과 크리스피 뿐 이네요. 
 

이러한 심각한 상황으로 인해, 영국 내에서는 학교 급식 식단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국 TV 프로그램으로는 영국의 인기 요리사인 제이미 올리버가 직접 학교를 찾아가서 학교 급식 식단의 실태를 고발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거나,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별하는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 잡도록 하고 있답니다. 또한  학교 급식 재단 (School Food Trust)를 조성하여 학생, 부모, 학교 급식 요리사 들에게 "Eat better, Do better"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영국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정크 푸드로만 점심 식사를 하려고 하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일부 부모님들 역시 아이들의 잘못된 식습관에 크게 관심이 없는 것도 큰 문제랍니다.

 


           

 (출처: Jamie's School Dinners in Youtube)   

 급식 식판에 있는 음식을 보면서,

제이미는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전혀 모르겠다" 라고 합니다.
  

 

이러한 영국의 학교 급식 실태를 보면서, 한국도 예외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점점 어린 학생들의 입맛이 서구화 되면서, 정크 푸드를 좋아하며, 나물, 채소를 먹지 않는 아이들이 많다고 하니까요. 경기도에 사는 일부 초등학생들은 학교 급식이 맛이 없어, 안 먹었다고 하면서, 과자와 같은 군것질로 배를 채우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보기도 했습니다. 음식 맛이 정말 형편없는 건지, 아니면 아이들이 싫어하는 메뉴들로만 나와서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무료 급식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창 잘 먹고 자라야 할 시기인 우리 아이들에게 무료 급식이 주어졌다면, 이제는 무료 급식의 식단 문제도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무료 급식이라고 아무 것이나 막 먹이지는 않겠지만요, 그래도 무료 급식이 시행 되어진 만큼 5대 영양소가 가득한 양질의 식단이 우리 아이들에게 제공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집니다.

 

여러분의 공감 은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