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

영국 여자의 스타킹 착용 방식, 한국은 상상 못해

by 영국품절녀 2012. 11. 20.



저는 영국에 오면서 겨울에 신을 검정 스타킹을 꽤 많이 챙겨 왔습니다. 왜냐하면 전에 석사 했을 당시 스타킹 가격이 꽤 비쌌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두꺼운 기모 스타킹부터 얇고 비치는 스타킹까지 종류대로  챙겨서 왔습니다. 괜히 영국에서는 한국보다 물건 값이 뭐든지 다 비쌀 것만 갔거든요. 실제로도 그런 편이고요. 그렇게 스타킹을 종류 별로 챙겨온 저는 한동안 스타킹을 영국에서 살 필요가 없었지요.

 

결혼하고 다시 온 영국에서 세 번의 겨울을 지내면서 본 "일부 영국 젊은 여자들의 스타킹을 신는 방식은 한국인인 저에게는 다소 쇼킹" 이었습니다. 그런데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저의 시선도 점점 적응이 되나 봅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이럴수가" 라는 당혹감이 들었지만, 이제는 "내가 몇 살만 어렸으면 나도 한번쯤?, "괜찮은걸?" 이렇게 바뀐 제 모습을 본답니다.

 

그럼 영국 어린 여자들이 스타킹을 신는 방식 한번 보여 드릴까요?

아무래도 보통 10~ 20 대의 어린 여성들이 스타킹을 착용하는 모습에서 볼 수 있겠습니다. 참 영국에서는 팬티 스타킹이라고 하지 않고 Tights /타잇~쓰/ 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여자들이 가장 많이 신는 Opaque Black Tights (불투명 검정 팬티 스타킹)  

                                                                          (출처: 구글 이미지)

 

1. 아무렇지 않게 구멍 난 혹은 찢어진 스타킹을 그냥 신고 다닌다??

길거리에서 보면, 스타킹에 큰 구멍이 나거나 아니면 쭉~ 올이 나간 스타킹을 신고 다니는 여자들을 보곤 합니다. 특히 어릴수록 더 많은 것 같긴 합니다. 처음에 저는 이렇게 생각했어요. '영국은 스타킹 값이 비싸니까 그런가??' 라고요. 제가 사는 곳은 석회량 함유가 높아서그런지 빨래를 자주 하게 되면 옷이 쉽게 망가집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가져 온 스타킹도 구멍이 쉽게 나거나 올이 나가 버렸거든요. 그래서 처음으로 영국에 와서 스타킹을 구입했는데요, 가격이 비싸긴 합니다. 보통 검은색 스타킹이 약 7~10 파운드 (만 4천원 ~ 2만원) 에 팔고 있었거든요. 두꺼우면 20파운드 (4만원)을 훌쩍 넘어요.

 

                                                 사진 속의 여자는 일부러 찢은 느낌이 들긴 하네요.

 

그런데 이상하게 다리가 길고 쭉 빠진 영국 여학생들이 구멍이 난 혹은 올이 나간 스타킹을 신고 다니면 왠지 일부러 그런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너무 자연스럽고 멋스럽게 느껴지곤 합니다. 종종 정말 이상하게 구멍이 난 스타킹도 막 신고 다니는 학생들도 많긴 해요. 절대 스타일로 생각할 수 없는 그런 소위 한 쪽만 구멍 혹은 올이 쭉 나간~~ 만약 한국에서는 이렇게 신고 외출하기라고 한다면... 뒤에서 이런 말을 듣기에 충분할 거에요.

저기요~~~ 스타킹 올 나갔는데요??

제가 대학생 때 몇 번 이런 소리를 듣고 스타킹을 사러 막 뛰어 간 적이 있습니다. ㅎㅎ

 

                                                   (출처: www.liverpoolecho.co.uk)

 

그런데 여기는 아침 출근시간에도 보면, 실제로 아는지 모르는지 올이 쭉~ 나간 스타킹을 신고 직장에 출근하는 여자들을 가끔 보기도 합니다. 그래도 그녀에게 주변에서 올이 나갔느니.. 그런 말을 해 주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거에요. 아직도 영국 여자들이 올이 나간 혹은 구멍 난 스타킹을그냥 아무렇지 않게 신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광경이어서 그런지 보는 저도 이제는 그냥 멋처럼 느껴지곤 하네요. 저도 20 대만 되었어도 올 나간 제 스타킹을 더 팍팍~ 찢어서 신고 다녀 볼 텐데요. ㅎㅎ

 

2. 스타킹 밴드를 의도적으로 노출 시킨다??

영국 어린 여학생들은 정말 하의를 짧게 입습니다. 특히 미니 스커트를 입기 보다는 보통 짧은 반바지를 입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반바지의 길이가 워낙 짧다보니, 스타킹 밴드가 그대로 노출이 되곤 하는데요. 저도 짧은 청반바지 속에 검정색 스타킹 위해 반바지를 입고 나간 적이 있었는데요, 나중에 보니 밴드가 그대로 노출되고 있더라고요. 저는 너무 창피해서 얼른 스타킹을 위로 잡아 당겨 밴드를 안으로 넣어 감춘 적이 있어요.

 

                 영국 여자들이 좋아하는 짧은 청반바지와 스타킹 착용 스타일~ (출처: Glamour.co.uk)

 

그런데 이런 저와는 달리, 그녀들은 그냥 밴드를 노출합니다. 저처럼 의도하지 않게 밴드가 아래로 내려갔을 수도 있고요. 아니면 밴드 노출에 크게 상관하지 않는 것 같기도 해요. 전에 한국에서도 한 여자 아이돌 그룹이 의도적인 스타킹 밴드 노출 기사를 보긴 했어요.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여자들은 다들 스타킹을 신고 다니는데요, 역시 짧은 하의를 입고 다니는 영국 여자들의 스타킹 밴드 노출은 이제 자연스럽네요.

 

3. 계절에 상관없이 검정색 스타킹을 신는다??

작년 여름에 어학연수로 온 한국 여학생이 이렇게 말하는 거에요. 영국 여자들이 이해가 안 가는 것이 있는데, 옷은 한 여름 복장을 하고 있으면서, 하의는 두꺼운 불투명 검정색 스타킹을 신고 다닌다는 거에요. 저도 가끔 계절에 구애받지 않은 영국인들의 복장에 깜짝 놀랄 때가 있긴 하거든요. 여름에 어그를 신고 다니기도 하니까요. 물론 한국처럼 영국 여름은 습도가 높지 않아 크게 땀이 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덥긴 하거든요. 뭐, 그들의 스타일이니 우리가 왈가왈부할 필요는 없겠지요. ㅎㅎ

 

4. 영국 여자들의 극과 극 스타킹 패션, 무난 VS 파격?

이 부분은 꼭 영국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닐 거에요.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 일텐데요. 한국보다는 확실히 스타킹 패션의 극과 극이 선명하게 나뉘긴 합니다. 한국 여자들은 무늬가 없는 검정 스타킹보다는 은근히 보일듯 말듯한 멋스러운 무늬와 패턴이 있는 것들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영국에서도 그런 것들을 팔기는 하나 상당히 비싼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보통 영국 여성들이 착용하는 검정 스타킹을 보면 대부분이 무늬 하나 없는 검정 스타킹입니다.

 

                                                       (출처: Glamour.co.uk)

이에 반해, 파격적인 스타킹 패션도 있습니다. (하긴 요즘 한국 젊은이들도 워낙 개성적인 스타일을 선호하니 영국처럼 파격적인 스타일을 하는 비율도 높아졌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출처: Glamour.co.uk)

이처럼 제가 본 "일부 어린 영국 여자들의 스타킹 착용 방식"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한국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지 않나요? 결론적으로 제가 나열한 4가지의 공통점은 바로 "영국인들은 남의 시선에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입니다. 즉 영국에서는 스타킹에 구멍이 났든지, 스타킹 밴드가 노출이 되든지, 한 여름에 검정색 스타킹을 신든지 등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거에요. 그래서 남의 시선에 신경을 적잖이 쓰고 산 한국 여자들이 처음에는 이런 광경에 놀라다가도 금방 이런 영국 문화에 적응하게 되어 해방감을 얻나 봅니다. ㅎㅎ 이것도 문화 차이일까요?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