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유학생 부부의 한식 레서피

유학생 남편이 만든 영국산 육개장, 맛과 정성에 감탄

by 영국품절녀 2011. 8. 9.


영국에 나오면 한국인들과 가장 친해지기 쉬운 외국사람은 아무래도 일본인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나라 친구들보다는 서로에 대해 좀 더 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또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일본과 한국의 비슷한 점을 참 많이 알게 되거든요. 특히 저희의 경우에는 신랑이 일본어를 할 줄 알아서 더욱 일본 친구들과의 유대가 많은 것도 사실이고요

캔터베리에는 울 신랑과 친하게 지내는 유일한 동갑인 일본 유학생 친구가 있지요. 아무래도 혼자 생활하기 때문인지 항상 배고픔에 굶주려 있는 모습이 너무 안타까워 일본인 친구 두 명을 집에 초대하기로 했어요. 무슨 음식을 하면 좋을까를 고민하다가, 문득 얼마 전에 아는 분이 캔터베리에서 직접 꺾어서 주신 고사리가 생각 났지요. 싱싱한 고사리를 보니, 문득 육개장이 먹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일본인 친구들과 저희를 위해 여름 보신용으로 영국산 육개장을 만들어 그 맛을 보여주기로 했답니다.

육개장을 처음 만드는 것이라, 다소 맛에 대한 걱정이 있었지만, 그래도 울 신랑은 워낙 요리를 잘 하기 때문에 옆에서 거들어 주면서 자신감을 주었어요. 울 신랑은 인터넷에서 육개장 만드는 방법을 찾아 본 후에, 식사 초대 2시간 30분 전부터 저희는 육개장 만들기에 돌입했습니다. 저는 육개장을 만드는 데 이렇게 손이 많이 가는 지 처음 알았답니다.

 

육개장을 만들기 위해, 먼저 준비한 것이 고사리 나물과 소고기였어요. 고사리 나물은 영국에서 직접 꺾은 것을 받았기 때문에, 3일 내내 미지근한 물을 갈아주면서 고사리의 독을 뺐고요. 보통 양지살을 사용하는 데 저는 그냥 아일랜드산 소고기를 사서 아침부터 물에 담가놓고 핏물을 뺐지요.


 

       
           미국에서는 고사리를 꺾으면 법에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미국, 영국인들은 고사리를 안 먹으니까요. 
                 하지만, 영국에서는 법에 걸리지는 않으나, 오직 꺾는 사람은 한국인 뿐이라고 하네요.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로 육수를 만듭니다. 그래도 하얗게 올라오는 것들은 깨끗하게 걷어 내야 해요.

 


      
    다음으로 육개장에 들어갈 숙주를 살짝 데칩니다
. 데치는 이유는 특유의 숙주 향을 없애기 위함이지요.

 

 

 이제 육개장에 들어갈 재료를 한 번 볼까요?

 

                      데친 숙주, , 버섯(느타리 버섯이 없어서요), 고사리 나물, 토란대는 구할 수 없어 패스~

 

육개장 양념이 중요합니다. 들어가는 재료는 다진 마늘, 간장, 고추 가루, 후추가루, 고추기름 입니다.
저희는 고추기름을 직접 만들어서 넣었어요
. 육개장은 고추 기름이 아주 중요하니 꼭 넣으셔야 해요.




 
이제 양념과 함께 준비한 재료가 서로 잘 섞이도록 비벼 줍니다. 이 때 육수 낸 고기는 잘개 찢어 같이 비벼 주세요. 여기 주변 한국 분의 말씀으로는 닭개장을 할 때에는 비빌 때, 밀가루를 한 스푼 넣으라고 하시더군요.

 

                                      울 신랑이 정성스럽게 잘 비벼, 소고기 육수에 넣었어요.  


            소고기 육수에 양념이 잘 섞인 육개장 재료들을 넣고, 파가 물러질 때까지 팔팔 끓이세요.

 

     이렇게 육개장이 완성되었어요신랑이 끓인 것이라 그런지 이제까지 먹은 육개장 중에 최고였어요.

 

일본 친구들이 좋아하는 미역 무침, 김치와 함께 육개장에 밥을 말아 주었어요. 먹기 전에, 신랑은 일본어로 육개장에 대한 설명을 해 주며, 다소 매울 수도 있다고 주의를 주었지요.



일본인 친구들은 땀을 뻘뻘 흘리면서 맵다는 말도 없이 국밥 세 그릇씩을 해치웠습니다. 두 명다 너무 맛있었다면서, 저희에게 인사를 90도로 하면서 아리가토와 어설픈 한국어로 감사하므니다를 연발 했어요. 일본 친구들에게 맛있는 한식도 소개하고, 저도 먹고 싶었던 육개장을 먹으니 온 몸에 땀이 나면서 에너지가 충전되는 느낌이었어요.
모두들 울 신랑표 영국산 육개장 맛과 정성에 감탄했지요.


 

                             울 신랑표 육개장 진짜 최고에요
. ^^  맛있어 보이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