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영국 명절과 기념일

한국에 계란 세례가 있다면, 영국에는?

by 영국품절녀 2011. 7. 21.


현재 영국은 루퍼트 머독의 전화 해킹 사건으로 떠들썩 합니다. 어제 청문회에 참석한 사건 연류자들인 머독을 포함한 세 명은 "전혀 몰랐다" 라며 자신들의 책임이 없다는 일관된 답변만 늘어놓았지요. 하지만, 영국 신문들은 분명 머독은 전화 해킹을 미리 알았을 것이라고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어제 BBC로 생중계 된 청문회 도중에 방청객으로부터 머독은 커스터드 파이 세례 굴욕을 당하는 사건이 일어났어요. 오늘 영국의 모든 신문에서 Top 기사로 올라와 있어요.

 

                          화가 난 방청객이 커스터드 파이로 머독을 공격하고 있어요. (출처: Mirror.co.uk)

그 사건을 보니, 영국의 커스터드 파이 세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한국 시위자들은 보통 달걀, 밀가루 세례를 하지요. 그 둘을 따로 던지거나  같이 던지기도 하지요. 그런데, 영국 시위자들은 커스터드 파이를 던진다고 해요. 그래서 그들을 "Custard Pie Thrower" 라고 지칭합니다. 어제 청문회의 사건이 있은 후에 온라인에는 일제히 머독의 커스터드 파이(custard pie) 세례  굴욕 사진이 쫙~ 깔렸어요. 이제는 구글에서 custard pie를 치면 어느 새 머독의 커스터드 파이 세례 굴욕 사진을 볼 수 있어요. 당분간은 커스터드 파이 세례 굴욕자로 루퍼트 머독이 자리를 지킬 것 같네요.



                                                                 커스터드 파이 (출처: 구글 이미지)

보통 영국 식 커스드 파이는 우유, 설탕, 계란, 밀가루를 섞어 만든 것입니다. 속에 커스터드가 듬뿍 들어 간 납작한 파이이지요. 취향에 따라 치즈, 호박, 레몬 등을 첨가해도 되고요. 속안이 풍부한 커스터드 소스로 가득 차 두꺼운 것이 특징입니다. 전에 영국인 친구가 만들어준 커스터드 파이를 먹은 적이 있었는데, 참 부드럽고 맛있었어요.

원래 커스터드 파이를 던지는 시초는 코미디언
들이 사람들을 웃기기 위해 서로에게 던질 때 쓰는 도구였다고 해요. 이게 발전하여 영국 켄트 주 Coxheath에서는 매 년 커스터드 파이 던지기 챔피언을 가리는 대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커스터드 파이 던지기 대회에 참여한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출처: Independent.co.uk)

영국 시위자들이 커스터드 파이를 던지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원래 커스터드 파이가 상대방을  웃기기 위한 도구였듯이, 영국 문화 속에서 커스터드 파이를 맞은 얼굴은 굴욕 (a symbol of comic humiliation)을 상징합니다. 솔직히 커스터드 파이를 맞으면, 그 사람의 지위와 상관없이 보기에 완전 우스운 꼴이 되어버리 잖아요. 또한 맞는 입장에서 엄청난 충격이 있다고 해요.커스터드 파이를 직접 맞은 피해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건 단지 물기 있는 무언가를 얼굴에 맞은 느낌의 정도가 아니라고 해요. 완전 쇼크를 받을 정도의 가격이라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커스터드 파이 세례는 더욱 더 시위자들을 강하게 만드는 힘을 가진다고 주장했어요. 그래서 오늘 BBC 뉴스 기사 제목도 루퍼트 머독 공격: 커스터드 파이의 힘 (Rupert Murdoch attack: The power of a custard pie)라고 했나 봅니다.                                         (출처: BBC News:Rupert Murdoch attack:The power of a custard pie)


여담이지만, 뒤에 앉아 있던 머독의 아내인 웬디의 행동이 정말 대단했어요. 머독 입장에서 보면 부인을 참 잘 두었더군요. 다들 놀라서 쳐다 보고 있는데, 얼마나 거칠게 그 시위자를 치던지요. 역시 아무리 누가 뭐래도 부인만은 남편편이여야 한다는 모습도 함께 보여주는 사례였습니다. ^^

                             웬디가  남편 머독을 공격하는 방청객을 치려고 하는 장면입니다. (출처: Mirror.co.uk)

          그런데, 과연 머독은 오늘 커스터드 세례를 받고, 굴욕을 느꼈을까요?  하루 빨리 진실이 밝혀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