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어학 연수

유학원 사기 안 당하는 몇 가지 팁 공개

by 영국품절녀 2011. 9. 9.


얼마 전에 있었던 강남의 한 영국 유학원 사기로 인해 어린 많은 학생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어학 연수를 가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출했을 그들이 얼마나 큰 상처를 받았을지 너무 맘이 아프네요. 그래서 이미 유학원 선정 시에 많은 고민을 했던 경험자로서, 좋은 유학원을 고르는 팁에 대한 조언을 드릴까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참고 정도 하시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많은 학생들이 주변의 지인이나 친구들을 통해 유학원을 추천받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저는 주위에 영국 유학 및 어학 연수조차 다녀온 사람들이 없어, 저 혼자 유학원 선정 및 영국 석사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혼자서 유학 및 어학 연수 지원 및 준비를 할 수 있다고는 하나, 저처럼 혼자서 유학준비를 할 시간이 없거나, 빠른 유학 업무 처리가 필요할 경우에는 유학원을 통하는 것이 효율적 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 자기에게 맞는 좋은 유학원을 어떻게 골라야 할 지 한 번 알아 볼까요?

 

1.     유학원을 선정하기 전에, 스스로 영국 어학 연수 및 유학에 관련 배경 지식을 쌓자

저는 영국 유학을 위해 유학원 선정에 앞서, 온라인을 통해 어느 정도 영국 학위 과정 및 제가 원하는 학교, 학과의 랭킹과 커리큘럼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어요. 아무런 정보, 목적없이 어학연수 및 영국 학위를 무작정 하고 싶다고 유학원을 찾아가서는 안됩니다. 유학 및 어학 연수에 대한 목적과 배경 지식이 있어야 그들의 상담 내용이 자신에게 맞는 지, 도움이 될 유학원 인지를 구별할 수 있답니다. 


 

2.     주변인 추천이나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유학원 몇 개를 간추린 뒤에 직접 상담을 받자.

주변인을 통하여 유학원을 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아마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 반대일 수도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이번에 파산한 유학원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변의 아는 사람들을 통해 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피해 학생들의 말을 들어보면, 그 곳이 솔직히 맘에 들지는 않았는데 소개 시켜준 사람을 믿고 이 곳을 선택했다고 하더라고요. 따라서 아무리 주변인이 추천을 했을지라도, 자신이 직접 상담을 받아봐서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 절대 선택하지 마세요.

저의 경우에는, 주변에 영국 유학 및 어학연수를 다녀온 사람이 전무해서, 제가 온라인을 통해 나름대로 세 군데 정도 유학원을 정했지요. 먼저, 가장 많이 알려지고 규모가 큰 곳을 찾아갔어요. 그런데, 상담 수준이 너무 기대 이하인 거에요. 제가 지원하는 학과 및 학교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런던으로 가고 싶지 않다는 말을 해도) 무조건 런던 대학이 좋다는 식의 논리만 내세웠지요. 마침내 저는 영국 석사 출신 및 어학 연수 경력을 가진 상담 직원으로 구성되며, 영국 석사 지원 업무만을 주로 맡아 하는 곳으로 정했답니다.



   3.     유학 업무 전문 상담직원, 영국 어학원(대학교)과의 관계 및 유학원의 내실에 대해 살펴보자.

이번에 파산한 *** 유학원을 통해 온 학생은 아는 분의 소개로 갔었는데, 유학 상담원인 경력이 별로 없는젊은 여직원이 혼자서 모든 업무를 다 보았다고 하더군요. 물론 직원 수의 많고 적음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유학원에는 무조건 영국 유학 및 어학 연수 경험과 함께 경력이 어느 정도 있는 영국 유학 업무를 잘 하는 전문 상담원이 꼭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저 단순히 어학 연수 1년 다녀온 젊은 친구들로만 구성된 직원들 보다는, 유학 업무 경험과 경력이 있는 분이 있어야 한다고 보거든요.

또한 건물만 번지르르한 그런 유학원 보다는 유학 업무 성과 및 직원 경력, 보험 가입 등 내실이 있는 곳을 가야 합니다
. 제가 아는 학생도 유학원 선정 시 유학원 내실을 따져서 골랐다고 하더라고요. 예를 들면,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보험 가입 및 사업자 등록
이 실제로 유효한 지를 따져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유령 회사와 같은 실체가 없는 유학원들도 많다고 하니까요)


현재 영국 유학 및 어학연수 업무를 담당하는 유학원은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영국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할 지 참 고민이 될 것 입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영국 어학 연수 및 유학에 관한 지식과 정보가 있느냐에 따라 좋고 나쁜 유학원을 고를 수 있다고 봅니다. 앞의 사항을 명시하셔서 좋은 유학원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지나친 학비 감면과 혜택이 난무하는 그런 유학원은 의심해 볼 만 합니다. (이번 파산 유학원이 이런 식으로 학생들을 끌어 모았다는 군요)


위너스 영국 유학 컨설팅으로부터 피해 당하신 많은 분들,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힘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