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학위(석사, 박사)/영국 대학 탐방 시리즈

[영국 대학 탐방] 학생 만족도 최고인 UEA 대학교

by 영국품절녀 2014. 1. 17.

국내에서는 미국 대학들의 이름은 술술~ 꽤고 있지만, 영국 대학하면 딱 떠오르는 것은 단지 옥스포드, 캠브리지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지금까지 우리는 해외 유학하면 당연히 미국만을 염두해두었기 때문일 거에요. 물론 지금도 여전히 미국 유학의 비율이 절반을 넘게 차지하기는 하지만, 최근에는 영국 유학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수한 학과 프로그램 및 좋은 환경을 가진 영국 대학교를 중심으로 유학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영국 대학 탐방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첫 대학으로는 저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스트앵글리아 대학교"

(University of East Anglia: UEA)

 

 

 

학교 기숙사로 지구라트라고 불리는 곳이에요.

바로 앞에 호수와 잔디가 있어서 날씨 좋은 날에는 운동도 하고 바베큐도 할 수 있어요.

 

Q. UEA 의 영국 내 랭킹 및 평판??

 

본 대학은 1963년 영국 동부 노퍽주 노리치에 설립된 종합대학이에요. 연구 특성화 대학교 1994 그룹의 멤버로서, 영국 가디언이 평가한 'University guide 2014: University league table' 에서 17위, 타임스가 평가한 대학교 만족도 조사 '2013 Times Higher Education Student Experience Survey' 에서 옥스퍼드대학교(2위), 케임브리지대학교(3위)를 제치고 전체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도서관은 크진 않지만, 24시간 개방이랍니다.

 

Q. UEA 의 유명한 전공 과목은??


UEA"약학, 국제 개발학, 비즈니스, 기후변화와 환경공학, 탄소경영, 갤러리 박물관학, 교육학, 미디어, 예술 경영, 방송학" 등이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어요. 특히 약학은 줄곧 영국 Top 3 이내이고요, 기후변화를 포함한 환경공학 분야는 세계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는다고 합니다. 환경학부는 '2001년 Research Assessment Exercise’ 에서 영국 유일의 5**(Five double star : 최상위 순위)로 선정되었습니다.

 

 

학교 광장으로, 보이는 건물 안에 식당과 카페가 있어요.

 

Q. UEA 의 이점 세가지??


1. 경쟁력 있는 전공 선택 가능

 

UEA 는 국내에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환경 관련 전공, 국제 개발학, 약학, 갤러리 박물관 전공과 비즈니스로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 우수 대학입니다. 세계 넘버원으로 꼽히는 환경공학은 말할 것도 없으며, 상호 문화 경영관리(Intercultural Business Management) 등을 제공하는 경영학 관련 전공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교내에 박물관을 운영함으로써, 다른 학교와 차별성을 살린 갤러리 박물관학 등 경쟁력이 뛰어난 전공이 많지요.

 

 

 

여기가 UEA가 자랑하는 Sainsbury centre로 History of Art 전공 학생들이 이곳에서 수업을 합니다. 

노만포스터 거의 초기 작품으로,  특별전 이외에는 무료로 전시 관람이 가능하지요.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미술품부터 현대 미술품까지 전시가 되어있어요

 

 

오른쪽 부분에는 카페랑 식당이 있어서 노르위치 현지인들이 점심을 먹는 인기 장소에요.
 

청년 실업률이 갈수록 악화되는 영국에서도 UEA 약학은 취업과 평생 직장을 보장해줄 수 있는 전공으로 인식되며, 해외 학생도 본인이 희망한다면 졸업 후 현지 취업이 용이하기 때문에 인기있는 전공입니다. 국제 개발학 역시 영국 최고로 꼽히며, 과정을 마친 뒤 NGO나 유엔 기관 등으로 진출하는 기회가 많은 편입니다.

 


2. 국내 학생도 대학 진학 용이

국내 고등학교 이상 학력만 있으면, 대학교 입학 예비 과정(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영국 대학 진학이 가능합니다. UEA는 세계적 교육 기업 INTO University Partnership Ltd.와 함께 INTO UEA 파운데이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교내에서 본 과정을 수료하면 성적에 따라 UEA 대학교 입학이 보장되지요.

 

참고로, 영국 대학교 입학 예비 과정의 학비는 £15,000~20,000(한화 약 1천700만~2천600만원)이며, 생활비는 1년에 한화 약 2천만~2천500만원 정도가 든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개인차는 있겠지요.)

 

 


 

스포트 센터로, 대학 학생뿐 아니라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요,

수영, 테니스, 배드민턴 등 기본적인 운동 시설이 갖추어 있습니다.

 

3. 영어 연수·편입 과정 운영

 

영국 대학교에서는 대학 부설영어 연수 과정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UEA는 INTO University Partnership Ltd. 와 함께 훌륭한 영어 연수과정을 제공합니다. 일반 영어 과정은 물론 대학교에서 필요한 영어 능력을 배양하는 'English for University Study', 영어 연수 후 UEA에서 실제 전공 수업을 할 수 있는 'Study Abroad with English' 과정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지요.

 


일반적으로 영국 대학교는 편입이 어렵지만, UEA는 International Diploma Programme을 통해 비즈니스 전공으로 편입이 보장됩니다. 편입 과정은 국내 및 해외 대학 1학년 이상 수료한 학생을 대상으로 INTO UEA에서 진행되며,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UEA의 비즈니스 전공 2학년으로 편입을 보장받습니다.

 

 

학교 구내 매점으로, 아시아 음식 재료들도 팝니다.

한국 김치, 두부, 만두, 소면 등을 파는데, 가격은 약간 비싼 편이에요. 

 

Tip. 학생 인터뷰 ~~

 

그럼, 간단하게 요약해 볼까요??

 

 

본 글은 내일신문에서도 보실 수 있으며, 자료 출처인 영국유학닷컴의 허락을 받아 제공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영국 유학 및 어학연수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상담은 한국 대표 사무소인 "영국유학닷컴"(02-563-0901, www.ukuhak.com)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