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학위(석사, 박사)

[영국 학위] 영국 대학원 입학 허가서에 관한 모든 것

by 영국품절녀 2011. 7. 1.


앞에서 영국 대학원(석사) 입학 준비에 대한 기본적인 서류 및 정보들을 말씀 드렸지요? 영국 유학 관련 카페 등을 가보면, 많은 영국 석사 입학 준비 생들이 석사 입학 허가서에 대해 궁금증이 의외로 많더군요. 그래서 제가 이와 관련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영국 석사 서류를 자신이 지원할 학교에 보내게 되면, 시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2달 정도면 입학 허가에 대한 답변을 받으실 겁니다. 영어 점수가 없는 분들도, 물론 지원이 가능하지요. 어떤 분들은 석사 지원 할 때 무조건 영어 점수가 있어야 하는 걸로 오해하시는 분이 있는데, 영어 점수 없이 먼저 지원이 가능하니, 선 지원, 후 영어 점수 따기 로 지원하시는 게 나을 듯 합니다. 왜냐하면, 영어 점수 따다가 지원이 늦어지면, 때에 따라서는 공석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기 마련이거든요.

 

 

                              우리가 정말 받고 싶은 대학원 입학 허가서이지요. (출처: 구글 이미지)

 

그러면, 석사 입학 가능한 허가서(Offer)에 대해 알아보지요. 먼저 “Unconditional offer”은 석사 입학을 허가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받기 위해서는 입학 관련한 모든 서류와 학과에서 요구하는 영어 점수를 함께 제출했을 경우에 받게 되는 것입니다. 석사 입학 지원자들은 모두 이 오퍼 레터를 받아야만 입학이 가능하답니다. 울 신랑이 석사 지원 당시에 학과에서 원하는 토플 성적(CBT 250점 이상)을 받아 이 오퍼를 받고 시작을 한 경우이지요. 이미 토플 또는 아이엘츠 성적이 있는 경우나, 영어를 계속 공부해 온 사람들은 빠른 시일 내에 영어 성적을 받아, 지원 시 함께 제출하면 될 거에요. 영국 대학은 꼭 아이엘츠 점수만 요구하는 것은 아니에요. 토플로도 지원이 가능하지요. 다만, 아이엘츠 점수를 좀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사람마다, 선호하는 시험 형태가 있으므로, 선택 하셔서 더 쉽다고 느끼는 시험을 보시면 되겠지요.


 

                                        아이엘츠 점수 빨리 받도록 하세요. (출처: 구글 이미지)

 

다음으로는 영어 점수가 없이(영어 점수가 입학 기준 미달 시) 지원한 경우에 받게 되는 “Conditional Offer (조건부 입학)” 입니다. 이건 말 그대로 학과에서 원하는 영어 점수가 충족될 시에는 입학을 허가하겠다는 거에요. 이런 경우에는 이제 영어 점수만 빨리 기준치에 맞게 올려서 학교에 제출하면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아이엘츠 공부해 보신 분이면 알 거에요. 오버롤 0.5올리는 거 굉장히 힘든 거 아시지요? 저도 아이엘츠 공부도 해보고, 시험도 본 사람으로서, 점수가 참 안 오르더라고요. 미리 일찍 지원을 끝내고, 아이엘츠 시험 준비 기간이 긴 경우에는, 학과에서 원하는 영어 점수를 따시면 되겠지만 (보통 6.5~7.0), 시간의 여유가 없는 분들은 대충이라도 준비해서 아이엘츠 점수 약 5.5~6.0 정도를 따서, 학교에 빨리 제출하세요. 영어 성적을 제외한 다른 서류들이 납득할 경우, 학과 Faculty에서 일단 합격 오퍼를 내주게 됩니다.


 

그러면,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 영어 점수를 감안해서, Conditional Offer를 받은 학생들에게 아이엘츠의 부족한 성적을 만회할 기회가 있습니다. 대부분 영국 대학들은 여름 방학기간 동안 프리세셔널(Pre-sessional) 코스를 운영합니다. 보통 4~10주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몇 주 수업을 듣도록 하는 경우도 있으며,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컨디셔널 오퍼를 받으신 분들은 보통 프리세셔널 코스에 참여해서 학교 어학원에서 기준한 점수 이상을 받게 되면, Conditional Offer Unconditional Offer로 바꾸어 줍니다. 열심히 수업 참여와 과제를 잘 제출한다면, 대부분 다 입학 허가서를 받을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궁금증 하나 더! 혹시 (컨디셔널, 언컨디셔널 상관없이) 오퍼를 받은 후에 개인적인 사정이 생겨 내년으로 입학 시기를 미룰 수 밖에 없는 경우에는, 학과에 연락을 해서 입학 시기를 미룰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