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일상 회화

한국인이 실수하기 쉬운 come vs go 사용

by 영국품절녀 2011. 8. 8.

아무리 영어를 모른다 해도, come go의 뜻을 모르는 사람들은 없을 거에요. 그런데, 대화를 하다 보면, 가끔씩 이 둘의 사용이 헷갈릴 때가 있다는 겁니다. 분명히 여러분들도 이런 경험이 있을 거라 생각해요. 특히 한국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라고 하니,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알고 넘어 갑시다.

 

영국 홈스테이를 하는 나는 아침을 먹기 위해 옷을 갈아 입고 있어요. 밖에서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호스트 아줌마가 저를 불러요.


아줌마
: Breakfast is ready.  아침 식사 다 준비되었어.

: I’m going now.  나 지금 가고 있어요.

그리고 약 몇 분 후에 부엌에 가보니, 식탁은 깨끗이 치워져 있네요.  왜 이런 일이....??



 

 

                                              뭐가 잘 못 된 걸까요? (출처: 구글 이미지)

 

우리가 알고 있는 가다 go, 난 곧 갈 거니깐, I’m going 이라고 말 한 건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I’m coming 이 맞는 표현입니다. 즉, I’m going now는 나 지금 밖에 나가요. 이겁니다. 그러니, 아줌마는 아침 안 먹고 나가는 줄 알고 치워버린 것이지요.
이렇게 무조건 'go는 가다, come은 오다' 라고 외우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렇게 단순하게 외운 경우에는 듣는 이로 말미암아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다는 거지요.

 

 

그렇다면 come go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Go는 보통 화자가 상대방(청자)으로부터 멀어지는 행동을 할 경우 사용하면 됩니다.
Come은 상대방에게 가까워지는 행동 or 상대방으로 하여금 화자에게 오라고 할 때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


You are at school and the time is 9.30 am. (상황: 너는 학교에 있고, 시간은 오전 9 30 )

I had to go to Jimmy’s to pick up some books. Then I went to the post office before I came to school. 이 때 왜 came을 썼는지 아시겠어요?

현재 당신은 학교에 있지요. 당신이 있는 학교와 가까워질 때에 화자 입장에서는 come을 써야 맞지요.



 

그렇다면, Do you want to come with me to Tom’s party? 예문을 한 번 봅시다.

많은 한국인들이 go를 쓰지 않고 왜 come을 쓰는 거냐고 묻곤 해요.
이 때에는 상대방에게 나를 먼저 만나서 톰의 파티에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 come을 쓰는 겁니다.



이와 비슷하게 또 자주 쓰는 표현이 take vs bring이지요.

저는 take는 가지고 가다, bring은 가지고 오다. 이렇게 외웠는데요.

화자가 청자에게 가까워지는 행동은 bring
화자가 청자에게서 멀어지거나 취하는 행동은 take


 

{연습 문제} - 정답이 아래에 있으니 보지 마시고 가볍게 빈 칸을 채워 보세요.

이 곳에 적절하게 바꿔서 go, come, take, bring을 넣어 보세요.

 

A: What time are you _________ to Jim’s party this evening?

B: I’m not sure because Chris is ____________ here first, and then we’ll _________ together.

A: Right. Do you know what’s happening about the music?

B: Yeah, I’m going to _________some CD’s, and Sue is ________ her guitar. But I’ll probably leave quite early, so could you ___________my CDs back here tomorrow?

A: Yeah, sure. What time?

B: Well, I want to __________ to the shops in the morning. Could you__________ before ten?

A: Yeah, no problem.

 

더 많은 예문을 보려면~

http://www.bbc.co.uk/worldservice/learningenglish/youmeus/learnit/learnitv135.shtml



정답

going

coming, go

take, taking (bring도 가능: 화자가 추측으로 Sue 보다 그 장소에 먼저 있는 경우)

bring

go, come


                                                                                              (
출처: English Vocabulary in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