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학위(석사, 박사)

돈 없어도 장학금 받고 해외 유학간다.

by 영국품절녀 2016. 3. 23.

요즘 해외 유학에 관심을 갖는 한국 젊은이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에 따르면, 영국 대학의 외국인(EU 불포함) 학생 비율의 26%가 한국인이라는 통계가 있었는데요, 해마다 한국 유학생들의 비율이 크게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은 해외 유학이다 보니, 대부분은 단지 로망으로만 여기기도 할 것입니다. 저희 경우에도 - 학비 장학금을 어느 정도 받아서 충당했지만 - 학비, 생활비를 거의 자급자족을 해 오고 있는터라 돈 없이 막연하게 외국 유학을 계획하는 것은 일단 말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그래서 제가 준비했습니다. ^^

"경제적 이유로 유학을 포기했거나, 망설이고 계신 분들에게 깜짝 선물을 드릴까 합니다."

 

요즘 국제 인재 유치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많은 해외 유명 대학들은 이러한 사정을 고려해서 유학을 준비하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해 매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해마다 주인을 찾지 못한 해외 장학금이 엄청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장학금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학생들의 지원으로 인해서 대학들은 꼭 맞는 장학금의 주인을 전혀 찾지 못하고 포기한다고 합니다. 즉 해외 유학 장학금은 여전히 존재하나, 제 임자를 찾는 것이 어려운 것이지요. (특히 요즘 영국 대학 장학금이 증가하는 것 같아요.)

 

 

해외 유학 검색 1위 엔진, "핫코스 코리아" 에서 제공해 준 신용할 만한 유용한 정보로,  

장학금을 위한 좁은 길을 어떻게 하면, 잘 통과할 수 있을지 지름길을 알려 드릴게요.  

 



 
1. 첫째도, 둘째도 리서치!


해외 유학 장학금 을 얻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과 시간이 상당히 많이 요구됩니다. 각 해외 대학들이 제공하는 장학금은 나름대로 엄격하고 정확한 기준이 있기 마련인데, 자신이 그 학교들이 원하는 조건과 기준에 부합되는지를 스스로 잘 따져봐야 합니다.

 

각 대학들마다 장학금 발표 시기는 들쑥날쑥 합니다. 보통은 학기 시작 년도 보다 훨씬 앞서서 장학금 지원서를 받기 시작하므로, 항상 장학금 정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리서치를 통해 자신이 가고자 하는 나라, 대학,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장학금 정보가 발표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하지요. 관심있는 해외 대학이 있다면, 적어도 매주 해당 대학 웹사이트에 출근 도장을 찍어야 합니다. 영어로 인해 유학원 혹은 대행업체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도, 일단 반드시 본인이 직접 찾아보고, 확인해 보는 노력 정도는 하시길 바랍니다. 

  
 
2.  기준에 부합한 지원서 작성!


굳이 장학금만이 아닌 모든 지원서를 작성할 때에는, 수많은 경쟁자가 있음을 직시해야 합니다. 무조건 "내가 장학금을 꼭 받아야 한다" 라는 열정 만으로 무작정 지원서를 작성해서는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반면에 일부는 너무 과도하게 자신이 쓰고 싶은 말들과 자신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을 모두 첨부하기도 합니다.

 

장학금 지원을 할 때,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은?

 

☞ 반드시 "유학 장학금 재단에서 요구하는 자료들을 정확하게 첨부하였는지 여부" 입니다.

다시 말해서, 단에서 "요구하지도 않는 자료 (예- 이력서 등)는 첨부하지 않는 것"을 조언 드립니다.

 

반드시 "마감 일자를 지키는 것" 입니다. 

최소 마감일 2주 전에는 모든 지원서 및 서류 준비를 마치시고, 재확인 및 수정을 하시는것 잊지 마세요!
장학금 지원 서류를 우편 발송할 경우에는 배송 기간을 확인 하시고, 미리 보내시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3. 지원서 체크리스트!


국내도 마찬가지겠지만, 해외 장학금의 경우에도, 특정 인물 혹은 회사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 목적은 해당 분야의 미래 인재를 창출하기 위함이겠지요. 따라서 본인의 장학금 지원서에는 해당 장학금의 진정한(?) 의도를 잘 파악하여, 중심적으로 그 분야에 대한 것이 강조되었는지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 및 분야에 계시는 선배 및 교수님들께 자신이 쓴 지원서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확인 과정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의외로 장학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지원서들이 태반이라는 것이 대학 측의 설명입니다. 그 정도로 장학금 지원서를 올바르게 작성하지 못하거나, 그 의중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지원자들이 많다는 증거겠지요.

 



 

장학금 지원 서류가 하나도 빠지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합시다.

 

 
4. 해외 대학은 당신을 알지 못한다??



해외 유학의 장점 중에 하나는 바로 글로벌한 교육 환경입니다. 전 세계의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며, 인적 네트워크도 넓힐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해외 대학 입장에서는 전혀 다른 교육 제도 및 문화권에서 오는 외국인 학생들을 단지 학업 성취라는 하나의 기준으로만 선정하기란 그리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학업(학위 과정), 직장 경력 뿐 아니라 다양한 대외 활동들 혹은 취미, 현재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플러스 요인이라고 합니다.

 

5. 자기 소개서 


요즘 자기 소개서는 - 종류를 막론하고 - 지원서를 작성 할 때에 가장 중요한 서류입니다. 최근에는 자소서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한국 학생들 중에는 업체 혹은 개인에게 대필을 요구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그럼, 자기 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 것일까요?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본인이 하고 싶은 말들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방식은 절대 금물입니다.

 

제가 영국에서 공부하고, 살면서 느낀 것이 있다면요.

보통 한국 학생들은 대학 혹은 장학금 지원서 및 자소서를 작성할 때, 자신의 학업적 성취에만 상당한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학업 외 다른 활동이나 경험들을 기술할 때에도 항상 "나는 ~에서 ~ 했다" 라는 결과론적 사실들만 단순하게 열거하는 편이에요. 즉, 한국인의 알맹이 없는 스펙 쌓기와 비슷하다고 보아 집니다.

하지만 해외 장학금 지원서는 국제 기준에 따라 반드시 기술해야 함을 잊지 마세요.

영국 및 유럽 친구들이 자소서 작성한 것을 보면, 학업적 성취에 대한 언급은 당연히 들어가고요, 그 외 본인이 대내/외적인 활동 혹은 취미, 자원봉사(인턴 등)의 과정론, 즉 구체적으로 자신이 어떠한 일을 했고, 그것이 스스로에게 혹은 타인에게 어떠한 효과(영향)를 가져왔는지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기술하는 편입니다. 이것이 단순한 결과론적 사실 나열보다는 플러스가 될 수 있겠습니다. 

 

 

자기 소개서 구성은 보통 이렇습니다.

전체 개요 - 세부 설명 - 구체적 예시 - 본인의 경험과 장학금과의 연관성

덧붙이자면,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쓰시길 바랍니다. 완성 후 퇴고는 필수지요?

가능하다면, 영어 네이티브에게 꼭 영어 교정 (proofreading)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6. 추천서


추천서는 교수님 또는 전 직장의 상사 등 자신을 아는 다양한 분들에게 작성을 부탁드릴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교수님들이 대부분일 것 같은데요, 교수님께서는 학생에게 갑작스럽게 추천서를 부탁 받으면 당황스럽다고 하십니다. 또한 추천서가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할 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부담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추천서를 부탁할 때에는, 미리 해외 유학의 목적과 공부(연구)할 분야 그리고 장학금의 기준 등을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똑같은 내용의 상투적인 추천서 밖에 받을 수 없답니다. 또한 추천서를 부탁하실 때에도 충분한 시간을 드리는 것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핫코스 코리아에서 제공한 "장학금 받는 노하우"를 토대로,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제 주변의 지인들도 경제적인 비용을 이유로 유학의 꿈을 접는 사례가 참 많은데요, 물론 100% 보장은 없지만 그나마 상당한 비용에 해당하는 장학금 지원의 기회라도 얻을 수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현재 해외 대학들은 새학기 유학 장학금 신청을 계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미리미리 서둘러서 리서치 해 보시고요, 혹시 유학을 계획 중인 지인들이 있다면, 널리 퍼뜨려 주세요. 우리 한국 학생들이 장학금 몽땅 받아서, 해외 유학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

 

<< 매달 업데이트되는 장학금 정보 확인하세요>>

"제 블로그 상단 사이드바에 핫코스 위젯" 을 통해 원하는 해외 대학 정보(장학금, 학비, 기간, 코스 내용 등) 를 쉽고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해외 유학 장학금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Hurry up!!

 더 많은 대학들의 장학금 정보를 알아 보시려면 -> 바로가기 

 


 공감 버튼은 응원입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