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

영국인들이 지각 결혼을 하는 고의적인 이유는

by 영국품절녀 2011. 6. 1.


영국인들은 결혼보다는 동거를 더 선호한다는 사실은 익히 들어서 아실 거에요. 그래서 제가 전에 포스팅 했던 글 중에 영국 여자들이 프러포즈를 받으면 너무 감동해서 펑펑 운다고 말했던 것 기억하시지요? 이렇게 나라마다 조금씩은 결혼 문화가 다른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영국 노동당 당수인 에드 밀리밴드가 그녀의 동거녀와 6년 동거를 끝내고 결혼을 했답니다. 이들에게는 이미 두 명의 자녀들이 있고요. 영국에는 이렇게 동거로 시작해서, 아이를 낳아 키우다가 결혼을 나중에 하는 커플들이 많아요. 그래서 나이가 좀 지긋하신 분들이 결혼식을 하는 모습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어요. 이번에 제가 아는 분들도 오랜 동거 끝에 올 여름에 결혼을 하신다는 말을 들었거든요.


 

                       
한국에서도 이들처럼 아이를 낳고 키우다가 지각 결혼식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대부분이 경제 사정이 좋지 않았거나, 혼전 임신으로 결혼 시기를 놓쳐 버리는 등 그런 이유 등이 존재하지요. 그래서 뒤늦게 결혼식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잖아요.
그렇다면, 영국인들은 왜 아이를 낳은 후에야 비로소 결혼식을 하는 것일까요?

영국에서는 1960-70년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혼을 했다고 해요. 왜냐하면 결혼이라는 개념 자체가 앞으로 너희들은 어른이요. 남녀가 함께 살 수 있으며, 성생활을 할 수 있다는 그런 사회적인 통념을 가지고 있었대요. 그런데, 이제는 결혼을 굳이 안해도, 남녀가 사랑하면 결혼식을 하지 않고서도 얼마든지 함께 살 수도, 성생활을 할 수 도 있는 그런 시대가 되어버린 것이지요. 이들은 도리어 왜 굳이 결혼을 안하고도 함께 살 수 있는데, 어마어마한 비용을 들여 가면서 결혼식을 해야하는 것이냐 되묻고 있지요. 특히 젊은 층에서는  결혼 비용에 대한 부담감도 작용하고 있어요.


거기다가 2008년 영국인들의 의식 조사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은, "결혼과 함께 사는 것은 별 반 차이점이 없다"라는 거죠. 또한 단지 28% 사람들만이 결혼한 부부가 더 나은 부모가 될 수 있다고 응답했대요.  영국인들의 사고 방식에는 이제 결혼은 단지 축하 예식일 뿐이지, 더 이상 가족 관계를 견고하게 유지시켜줄 규약은 아니라는 겁니다.


                             Why do people get married after having children? (출처: BBC News)


이처럼 결혼 자체에 관심이 없는 영국인들도 결혼을 고려하도록 하는 것이 있지요. 바로 그들의 아이들 입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양육에 관한 책임감을 서로 갖게 되지요. 그래서 아이들을 위해 결혼까지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결혼을 하지 않고도 서로 아이들를 함께 키우면서 잘 살 수는 있지요. 하지만, 지각 결혼을 한 부부들의 말을 들어보면 각 자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더군요. 어떤 부부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부모의 결혼 유무에 대한 질문을 아이들이 받는 등의 이유로 사회적 압박감을 느껴, 아이들을 위해 서둘러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또  아이들이 직접 나서서, 결혼을 하도록 요청하기도 한다고 해요. 부모님들의 나이가 더 늙기 전에 결혼을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듣고 결혼을 한 부부도 있어요. 특히 나이가 든 커플의 경우에는, 나중에 아이들에게 유산 상속 등에 대한 재정적, 법적 문제가 복잡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결혼을 한다고 해요.


이제 영국에서는 결혼 유무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아이들을 자신의 파트너와 함께 양육하면서 사는 가족예식이 통상적인 모델로 굳어질 것 같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앞의 경우처럼, 일부는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결혼을 하는 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그냥 파트너와 함께 살면서 양육을 하는 그런 가족 관계를 유지하겠지요. 저는 타 문화에 대해 뭐가 옳고 그른 건지, 뭐가 좋고 나쁜 것인지 자신의 잣대를 통해 평가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냥 그들의 생각에 따라, 처지에 따라  서로 합의하에  행복하게 사는 것이 가장 좋은 가족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영국 정치인의 결혼으로 인해, 영국인들 사이에서도 이런 새로운 가족 예식에 대한 열띈 토론이 온라인 상에서 진행 되고 있어요. 여러분은 영국인의 새로운 가족 예식을 어떻게 보시나요?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