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학위(석사, 박사)

영국 대학/대학원 에세이 쓰기 팁: 하버드 스타일(Havard Style)

by 영국품절녀 2011. 12. 11.


앞에서 Essay에서 인용이 중요한 이유는 이미 말씀 드렸습니다. 그런데, 학과마다 추천하는 인용방식은 다양합니다. 크게 Harvard 스타일과 Chicago 스타일로 나뉩니다만, 이 외에도 OSCOLA(주로 법학), APA(심리학), MLA(언어 및 문학) 등 다양합니다. 특히 각 학과마다 추천하는 인용방식이 있으니 입학 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면, 우선 Harvard Reference Style (보통 사회과학에서 많이 사용함)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다양한 스타일의 인용 방법이 있어요. (출처: 구글 이미지)

Harvard 방식이 Chicago 스타일(쉽게 말해서 각주)과 가장 큰 다른 점은 각주를 사용하지 않고 문장 속에서 인용 출처를 밝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004년에 출간된 Jones라는 저자의 5쪽의 한 문장을 직접 인용하였을 경우

<Sample 1>

"A page reference must be given within the citation for each direct quotation" (Jones 2004: p.5).

따음표로 직접 인용표시를 해주고 (작은 따옴표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에 괄호 안에 저자의 성(Family Name)과 출간 연도 그리고 쪽수를 넣어 줍니다. 다만 쪽수를 표시하는 p.는 학교 및 학과에 따라 사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즉 (Jones 2004: 5)로만 해도 됩니다. 그런데 인용을 할 때 어떤 “저자는 다음과 같은 주장을 했다...” 정도의 글을 넣고 인용하고 싶을 때에는 다음과 같이 됩니다.

 

<Sample 2>

Jones (2004: p.7) argues that this reference style must be conducted coherently.

저자의 이름이 바로 나올 경우에는 저자의 이름 다음에 바로 괄호를 열고, 출간연도와 쪽수를 적어주면 됩니다. 어차피 글에 이름이 나왔기 때문에 괄호 속에 이름을 다시 넣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의 공동 저자이거나 저자의 수가 많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Sample 3>

 저자가 2명일 경우 (Jones and Smith 2005: p.46).
 저자가 3명일 경우 (Jones, Smith and Kim 2007: p.55) 단 마지막의 and 대신 &를 사용해도 됩니다.
 저자가 4명 이상일 경우 (Jones et al. 2003: p.12) 대표저자가 Jones이고 이후에 et al.을 적어줍니다.

만약의 어떤 논의를 많은 저자가 했을 경우에는 (Allen 2005; Jones and Parkin 2002: p. 23; Moore 2002; Smith 1990)으로 하면 됩니다. 즉 괄호 속에서 시간 가까운 순으로 나열해 주시고, 각각의 사이에 ; 로 구분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 쪽수가 없는 것은 대략 그 책에서 그러한 논의가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이외에도 비 학술 자료인 뉴스, 잡지, 다큐멘터리, 인터뷰 등의 인용 방식도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일일이 소개하기에는 어려우니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아래의 링크는 엑세터 대학에서 제시한 가이드 라인입니다. 짧으면서도 많은 예들과 함께 설명되어 있으므로 참조해 보세요.


                       (출처:
http://education.exeter.ac.uk/dll/studyskills/harvard_referencing.htm


그럼 마지막으로 Bibliography입니다.
Chicago 스타일은 각주로서 일일이 주석을 달지만, Harvard 스타일은 저자의 성과 출판연도 정도만 글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 글의 정확한 출처는 문장에서는 알기 힘들지요.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Bibliography에 정확하게 그 출처를 제시해줘야 합니다.

가장 인용하는 책과 논문(Journal Article)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Sample 4>

책일 경우

Mintzberg, H. (1994). The Rise and Fall of Strategic Planning. Hemel Hempstead: Prentice Hall

->위와 마찬가지로 저자의 성을 먼저 정확하게 적어주고, 쉼표를 한 다음에 이름을 넣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약자로 하셔도 되고 모든 스펠링을 다 적어도 됩니다. 그 이후 괄호에 출판연도를 적습니다. 그 후, 제목은 이탤릭 스타일로 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출판된 장소 및 출판사를 적습니다.

<Sample 5>

저널 논문일 경우
 
Harker, M. J. (1999). Relationship marketing defined? An examination of current relationship marketing definitions.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17(1), 13-20.

-> 책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저널인 경우에는 논문 제목을 이탤릭 스타일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저널의 이름을 이탤릭으로 변환합니다. 즉 위의 논문은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이라는 저널에 실린 것이지요. 그 뒤에 보이는 17(1)의 17은 Volume이며 뒤에 (1)은 Number입니다. 그리고 13-20은 그 논문집에서 해당 논문이 13-20쪽에 걸쳐 기재되어 있다는 의미 입니다.


 


                      학과마다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르니, 꼭 확인하세요. (출처: 구글 이미지)


모든 예를 일일이 설명 드릴 수는 없지만, 대략 위와 같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각 대학의 홈페이지에서 Referencing을 검색하셔서 각 학과에서 권장하는 인용방식을 숙지하셔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