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학위(석사, 박사)

영국 박사 과정 지원, 학업 계획서 쉽게 쓰는 팁

by 영국품절녀 2011. 10. 28.


한국 혹은 해외 국가에서 석사 학위를 하시거나 마치신 분들 중에 누구나 한 번쯤 박사과정을 고민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비록 한국에서 석사를 하신 분들은 물론, 해외에서 석사를 하신 분들도 막상 박사과정 지원서에서 가장 중요한 학업 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 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이 있는 듯 합니다.

그럼 박사 지원을 위한 박사 과정 준비 및 학업계획서 작성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지원서 작성 전

일단은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주제 혹은 분야에 대해 확실하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의 홈페이지를 찾아 다니면서 교수들의 연구 분야를 체크해야 하지요. 요즘에는 교수들 프로필에 현재 연구 중인 주제와 전공 분야가 상세하게 나와 있으므로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프로필에 나온 논문 등을 Google 등에서 검색해서 읽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학업 계획서의 길이는?

학업 계획서를 무척 길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만, 학교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대체적으로 1500~2000 words 정도로 요약해서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실 박사과정에 들어와서 교수와 얘기하다 보면 주제와 내용이 살짝 바뀌는 경우도 비일비재 하니까, 너무 길고 장황하게 작성하시는 것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3.     제목 정하기

장르를 불문하고 대부분의 글에는 제목이 있습니다. 학업 계획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만큼 제목 붙이기도 만만치 않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학업 계획서의 제목은 연구의 Key Words를 통해 연구주제, 목적 및 방법 등이 함축하고 있으면 더 할 나위 없이 좋다고 합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4.     학업 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가장 핵심 부분)

(1)   문제 제기 (An explanation of the research problem)

쉽게 말해서, 왜 지원자의 연구가 중요한지를 적는 부분입니다. 아예 지금까지 연구가 전혀 되지 않은 부분을 연구하겠다고 하면 그나마 쉬울 수 있지만, 세계 곳곳 수 많은 대학에서 각 분야에서 연구하는 사람들도 많다 보니 백지장처럼 하얀 미지의 영역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신의 연구주제가 기존의 연구로서는 설명이 어려운 부분이라는 것을 크게 어필해야 합니다. 즉 이 부분에 지원자의 문제 제기와 문헌 연구(Literature Review)가 포함될 것입니다.

 

(2)   연구 방법론 (Methodology Research Design)

앞 항목에서 제기된 문제를 구체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연구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공마다 그리고 같은 전공이라고 할 지라도 주제에 따라 연구 방법은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그래도 대략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l  가설 (Hypothesis) 

l  연구 밑그림 (Research Design) 연구에 사용될 이론 및 Data collection 등의 방법을 정리한다. 만약 이미 학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Methodology의 경우에는 그 source등을 함께 밝혀 주어야 한다.

l  그 외 필요한 Research Tools 연구에 필요한 특별한 기구, Data 분석을 위한 Analysis tool 등이 필요하다면 명시 하여야 한다.

 

(3)   시간 배분 (Timeframes)

박사과정 3년 동안 어떻게 학업을 진행시킬 것인지 보여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입학 첫 학기에는 교수와의 미팅에 주로 시간을 투자하여 보다 연구주제를 다듬는 시간을 갖는다고 할 수 있겠네요. 영국 대학의 박사과정의 경우에는 12~18개월 사이에 업그레이드를 하기 때문에 이 전에는 Upgrade Document작성, Literature Reviews 등을 중심으로 공부하시고, 그 이후에는 각 chapter를 작성하시는 것으로 계획을 세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솔직히 이 시간 계획표대로 되리란 보장도 없지만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믿을 만 할 정도로 허황되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4)   예상되는 연구 성과 (Research findings)

아마 위의 부분을 작성하시면서 본 연구의 왜 중요한지가 언급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항목은 지원자의 연구가 궁극적으로 어떻게 기존 연구에 보탬이 되고,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는지를 쓰는 것입니다. 만약 이미 연구소 등에서 유사 연구 등을 진행해 왔다면 그것과의 관련성을 적어 두시는 것도 유용할 듯 합니다.

 

(5)   참고문헌 (Bibliography)

학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 참고 혹은 인용한 문헌 목록을 글 마지막에 작성해야 합니다. 물론 계획서를 작성하시면서 그 출처를 이미 밝혀 놓았겠지만, 마지막에 이를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박사 지원 학업 계획서를 작성하시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아마도 자신이 무엇을 공부할 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것이 가장 힘든 것 같아요. 현재 제가 박사 지원 학업 계획서를 쓰고 있어 더욱 공감이 가네요. 

앞으로 영국 박사 지원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