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품절녀 & 남 in UK/이슈가 되는 발칙한 주제들

영국 자원봉사, 돈 안들이고 하는 어학연수일까?

by 영국품절녀 2011. 10. 13.



제가 영국에 와서 만난 한국인들은 대부분 학생 및 방문자 비자를 받고 들어 온 유학생 및 어학 연수생 입니다. 그런데 캔터베리에 와서 처음으로 영국 자원봉사 비자를 받고 온 한국인들을 만나게 되었어요. 그리고 꽤 많은 한국인들이 영국의 다양한 봉사 단체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지요.


영국 자원봉사 비자 (TIER 5)
1년 동안 영국에서 자원 봉사를 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단, 학위과정, 취업, 아르바이트는 불가능)
보통 영국 비자 받는 것이 까다롭다고는 하지만, 자원봉사 비자는 쉽게 받을 수 있는 편 이라고 합니다. 
직접 본인이 비자 신청을 해야하며, 비자 발급 및 자세한 사항은 유학원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제가 영국에 자원봉사 비자로 온 학생들을 통해 알게 된 장단점을 알려드릴께요. 

혹시 자원봉사 비자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우선
, 영국 자원 봉사 단체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가장 크게는 기독교 및 비 기독교 단체로 구분되며, 그 성격과 하는 일 역시 천자만별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공통적인 특징은 있는 것 같아요
 

1. 심신이 불편한 자들(치매, 다운 증후군, 자폐증 등) 및 노인들을 돌보는 일(식사, 말동무 등)
2. (단체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지만) 숙식 제공 , 휴가 비용 제공, 용돈 지급 (주당 35파운드 내외)
3. 봉사 일은 주 당 40시간 이상을 넘지 않으며, 보통 5~6일 근무 합니다.

 

 

 

영국은 자원 봉사자들에게 자원봉사 일을 통한 영어 습득 및 영국 생활(문화) 체험을 제공한다는 명목을 내세우며, 영국에 있는 심신이 약한 자들을 돌보는 노동력을 충당하고 있는 것이지요. 외국인 자원봉사자들은 큰 비용 필요없이 영국에 거주하면서, 자원봉사 일을 통해 영어 습득, 영국 생활 체험 및 유럽 여행, 봉사 경력 등의 이점을 얻고 있습니다.

 


 

                          
                               영국 자원 봉사자 모집 공고는 온라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출처: http://www.ivp-uk.org/index.php)



저는 처음에 숙식 제공에다가 용돈도 주는 이런 자원 봉사하는 친구들이 부러웠어요. 자원 봉사하는 친구들중에는 영국 및 유럽 출신들도 많아서 그들과 함께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유럽 문화 및 생활 등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가 될 수 있으니까요. 또한 영국 가정에 직접 자원 봉사를 하러 가는 경우에는 영국 주거 문화 및 현지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언어 뿐아니라 다양한 것들을 배울 수 있으니까요. (특히 부유한 집으로 일하러 가는 경우에는 집 인테리어, 정원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일과 생활을 듣고 보면서, 이 일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부터 이런 비슷한 자원 봉사 경험이 있는 친구들이나 사회 복지를 전공한 학생들은 잘 적응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냥 멋 모르고 용돈, 숙식 제공 및 영어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는 오로지 장점만 듣고 온 한국 친구들은 낯선 환경과 사람들로 인해 몇 일 못 견디고 도망쳐 나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군요.

 

어떤 단체의 경우에는, 영국 가정에 직접 찾아가서 영국 노인들의 말 동무나 요리 및 거동을 도와주기도 하는 등의 일을 하는 친구가 있는데,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받는 것도 쉽지가 않다고 하더군요. (응급처치 등등)
아무래도 정상인이 아닌 심신이 불편한 노약자들을 돌보는 일이어서 그런지 상당한 주의가 요구되기 때문이겠지요. 또한 문화와 음식이 전혀 다른 외국 친구들과의 생활도 상당한 스트레스가 있다고 합니다
.

 

물론 이러한 조건과 상황들을 잘 적응하고 수용하면서, 일을 해나가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플러스가 있습니다. 해외 자원 봉사 이력은 외국 기업 및 승무원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며, 비싼 어학 연수 비용을 물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영어 습득이 가능하지요. 또한 용돈과 숙식을 제공받으니 그 돈으로 여행도 할 수 있으니까요. 어떤 단체는 영국 내 여행은 비용이 전부 제공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완전 님도 보고 뽕도 딸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겠어요.

 

그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영국 자원 봉사 단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IVP (International Volunteer Programme) 

http://www.ivp-uk.org/index.php

 

Camphill (잉글랜드와 웨일즈에 있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공동체)

http://www.camphill.org.uk/recruitment

 

CSV (Community Service Volunteers)

http://www.csv.org.uk



이 외에도 영국에는 많은 자원 봉사 단체들이 있을 것입니다
. 점점 영국 자원 봉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숙식 제공, 용돈 지급, 영어 습득 등 이점만 생각하시고 결정하기 보다는 자원 봉사에 대한 이름에 걸맞게 영국에 와서 진정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봉사를 열심히 하려는 마음 가짐으로 오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런 마음과 자세가 있다면, 많은 플러스 요인이 더해질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