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아이엘츠(IELTS) 준비

[영어공부] 아이엘츠 리딩 Skill - 단어 넣기 유형 팁

by 영국품절녀 2011. 8. 29.


아마도 단어 넣기 유형은 아이엘츠 Reading에서 가장 쉽다고 여겨질 수도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문에 있거나, 혹은 지문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보기의 단어를 선택하여 문제에 제시된 빈 공란에 선택한 단어를 넣는 것입니다. 단어 넣기 문제는 유형 자체가 그렇게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없지는 않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비교적 쉽기 때문에 다 맞춘다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     품사를 꼭 확인하자.

단어 넣기 유형 문제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가 다른 유럽 언어에 비해서 문법 자체가 조금 불완전하다는 말을 들어보신 분도 계실 거에요. 확실히 프랑스어나 독일어에 비해 영어는 문법적 예외가 많기는 합니다. 미국에서 외국 학생들에게 영어를 수년간 가르친 적이 있는 친구도 영어의 문법에는 자신조차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 많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시험에는 문법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없는 문제들만 나오니까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면, 단어 넣기 문제는 단어를 집어 넣을 괄호의 품사가 무엇이냐를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특히 동사일 경우에는 단/복수의 확인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 반대로 동사가 3인칭 단수인데 주어를 찾는 경우에는 이미 문제에서 큰 힌트를 준 것이나 마찬가지네요.




 

2.     지문에서 보기를 찾자.

품사를 결정하셨다면, 이제는 문제와 관련 있는 지문을 찾아야 합니다. 간단한 단어 넣기가 아닌 이상, 보통 짧은 단락이나, 몇 문장 이내로 관련 지문이 좁혀질 것입니다. 만약 문제의 문장과 지문의 근거를 정확하게 해석하여 매치시킬 수 있다면 문제는 이미 다 푸신 것이네요.

그런데 이 부분이 아직 조금 힘드실 경우에는 그 근거가 되는 문장에서 필요한 품사를 모두 체크해 보세요
.
막상 체크하다 보면 그렇게 많은 보기가 나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개 3~5개의 품사가 잠재적으로 문제의 괄호 속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네요. 하나하나 문제에 대입하다 보면, 문제의 문맥이 매끄러워지면서 지문과 동일한 문장이 완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신중한 답안 작성

완벽하다고 생각하고 답안지에 정답을 기입하실 때에도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네요. 주요 내용은 지난번에 말씀 드린 내용과 일맥상통합니다. 품사도 맞고, 해석도 깔끔하게 되는 이상 무슨 문제가 더 있겠는가라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마지막까지 우리는 긴장의 끈을 놓쳐서는 안되겠지요. 예를 들어 지문에 있는 그대로 관사까지 적어 넣어야 할 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것 등 입니다.

만약 문제에서 No more than two words라고 제시되어 있고, 명사를 삽입해야 한다고 했을 때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지문에 관사와 함께 나와 있는 명사가 정답이라고 판단되었을 때, 과연 그 관사가 문제 괄호에 적절하게 들어갈지에 대한 여부를 조금 생각해 보실 필요도 있습니다. 관사를 반드시 넣어야 완벽한 문장이 완성될 경우도 있으니까요. 또 다른 예로서 정답에 들어갈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가 지문에 있더라도, 이미 괄호를 같은 내용으로 수식하고 있는 형용사가 있다면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이럴 경우 동어 반복이 되어 버립니다.


이외에 몇 가지 더 주의할 내용이 있을 지 모르겠어요
. 그래도 단어 유형 문제는 문장을 어느 정도 독해하실 수 있는 분이시라면 제가 말씀 드린 부분만 조금 신경 쓰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맞추실 수 있을 겁니다.

 
2011/09/08 - [영어 공부/아이엘츠(IELTS) 준비] - [영어공부] IELTS Reading Skill : Yes/No/Not Given 선택 팁
2011/08/15 - [영어 공부/아이엘츠(IELTS) 준비] - [영어공부] 아이엘츠 리딩에 관한 전반적인 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