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유럽 한류

영국에서 만난 한류 팬들, 역시 강남 스타일

by 영국품절녀 2012. 9. 26.



9월 초에 있었던 런던 템즈강 축제(Thamse Festival)의 마지막 편입니다. 

 

첫번째는 한국 전통 문화 알리기 편  ----> 영국 현지인 관심 유발한 한국 전통 문화 행사

두번째는 한국 음식 알리기 편 ---------> 영국 현지인의 뜨거운 관심받은 한국 음식, 흐뭇

 

마지막으로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의 위상을 나타내는 "K- POP" 입니다.  

 

                                                                  유럽팬들이 많은 샤이니

 

                                                K-POP 스타 유럽 오디션도 있습니다.

 

저는 솔직히 지금까지는 TV, 신문 등 미디어를 통해서만 영국 및 유럽 한류 인기에 대한 소식을 접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주변 외국인들 (영국 및 유럽, 북남미, 아시아, 아랍, 아프리카 등) 의 한류 사랑에 대해 듣기도 하고, 직접 보기도 했지만요. 실제로 TV 에서 보는 것처럼 K-POP 플래시몹을 하거나 한국어로 노래를 따라 부르는 등 K-POP에 열광하는 영국인들은 직접 보지는 못했거든요. 

 

이번 한국 축제 중의 행사의 일환으로 "K - POP Contest" 가 있었어요. 전 그 소식을 접하고 어쩌면 '실제로 한국 가요를 좋아하는 영국 젊은이들을 만날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니나 다를까 이미 콘테스트 시작 몇 시간 전부터 한국 아이돌 가수들과 비슷한 복장을 한 영국 젊은이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면서 기다렸다는 듯이 서로 인사를 나누기 시작했어요.

                              이미 앞 자리에 앉아 다른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 모습이에요.

 

                              중국, 태국 출신의 아시아 한류 팬들의 수도 상당히 많았어요.

 

테이트 모던 앞 잔디 광장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는 행사 내내 "한국 아이돌 그룹의 뮤직 비디오"가 나왔습니다. K - POP 팬들은 뮤직 비디오 첫 장면만 봐도 그것이 무엇인지 다 알 정도에요. 또한 일제히 소리를 지르면서, 가사를 한국어로 다 따라 부릅니다. 일부는 그대로 똑같이 춤을 추기도 했어요. 그들이 특히 열광하는 아이돌은 빅뱅, 2NE1, 슈퍼 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였어요. 소녀시대가 나올 때에는 일부 영국 및 유럽 남자들의 눈이 스크린에 고정 되더군요. ㅎㅎ

 

 

뮤직 비디오를 보면서, 서로 나누는 대화를 들어보니 한국 아이돌 그룹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던지 정말 신기하기만 했어요. 어린 학생들 뿐 아니라 30대로 보이는 영국인들도 한국 아이돌이 좋다면서 사진을 찍으며 좋아했습니다. 그들은 세상에서 한국 가요가 제일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잠시~~ 재미있는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갑자기 싸이의 강남 스타일 뮤직 비디오가 짠~ 나온 거에요.

 

일제히 여기저기서 함성이 우레와 같이 터지더니 싸이의 강남 스타일 말 춤을 따라하기 시작했어요. 저는 그 날 싸이의 강남 스타일 대한 반응을 보이는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왜 강남 스타일이 인기가 좋은지" 그 때 알았습니다. 여느 아이돌 그룹 뮤직 비디오는 유독 K-POP 팬들만 노래와 춤을 따라하고 열광하는 모습을 보였지요. 나머지 사람들은 그저 '이런 것이 있구나' 라는 표정을 지으면서 보는 척 마는 척 큰 관심을 보이진 않았어요. 

 

하지만 싸이의 강남 스타일 노래가 나오자, 한국 학생들과 한류팬들은 강남 스타일 노래를 따라하면서 춤을 다 따라 주는 거에요. 더욱이 K-POP 뮤직 비디오에 전혀 관심조차 보이지 않던 사람들까지도 "저게 뭘까?" 하며 신기하게 쳐다보더니 다들 너무 재밌다는 반응과 함께 웃음 소리가 끊이질 않았어요. 일부는 음악만 들어도 신이 나는지 춤을 추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이렇게 강남 스타일 노래가 뜨자~ 삽시간에 주변에는 난리가 난 것이지요.

 

런던 테이트 모던 앞 잔디 광장에 강남 스타일이 떳다~~

 

 

KBS 카메라 맨도 이런 모습이 신기한듯이 강남 스타일 춤을 추는 외국인들의 모습을 찍기도 했습니다.

 

저도 옆에서 찍기는 했지만, 기술이 너무 없어서 심하게 흔들렸어요. 그래도 저질 (?) 아마추어 작품이니 너그러히 봐 주세요. (보기 싫으신 분은 패스~~ 하셔도 좋습니다. 50초부터 보심이 좋을 것 같아요. ^^) 

 

국적 상관없이 강남 스타일에 맞춰 말춤을 신나게 추는 사람들~

 

국기원 태권도 시범이 끝나고 역시나 앵콜곡도 "태권도 스타일~" 

태권도 시범단들이 말춤을 잘 추더라고요. 앵콜 분위기가 훨씬 좋았다는 후문이 ㅎㅎ

 

K-POP 콘테스트 앞서 펼쳐진 오프닝 공연 역시 "영국 스타일~"

 

K-POP 콘테스트에서는 많은 영국 한류팬들이 참여했습니다. 이 날 영국 브리스톨에서 온 Tita Lau "널 사랑하겠어" 를 불러 우승을 차지했어요. 제가 직접 본 한국 가요를 가장 잘 불렀던 영국인이에요. 알고보니 위대한 탄생에도 출연했다는데요, 관객 반응도 무척 좋았답니다. 다들 그녀의 달콤한 목소리에 푹~ 빠졌습니다.

 

동물원의 곡을 리메이크 해 효린이 부른 널 사랑하겠어~

 

이처럼 이번 한국 K-POP 행사는 강남 스타일이 대세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어요. 저마다 다른 아이돌 그룹팬인 영국 한류팬들도 이날 만큼은 강남 스타일을 다 함께 "오빤 강남 스타일~"을 큰소리로 따라하며 신나게 말춤을 췄습니다. 저도 이들과 함께 말춤을 추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로 분위기는 후끈후끈~ 뜨거웠답니다.

                      저기 선글라스를 쓴 흑인 남자가 노홍철의 저질 댄스를 추는데 어찌나 웃기던지요. ㅎㅎ

 

어제 BBC 1 라디오에서 반가운 싸이의 강남 스타일을 들었습니다. 요즘 싸이의 강남 스타일 노래가 얼마나 나오는지 들으려고 하루종일 BBC 1 음악 채널을 괜히 틀어 놓는 답니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은 듣기만 해도 신이 나게 만드는 뭔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영국 한류 팬들도 강남 스타일~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