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학위(석사, 박사)/영국 대학 탐방 시리즈

[영국 건축학] 영국 건축사 되려면 갖춰야 할 요건

by 영국품절녀 2014. 2. 27.

많은 분들이 건축학 공부를 위한 유학지로 있습니다. 그만큼 영국 건축 문화가 매력적이라는 이유일텐데요, 영국은 여느 유럽 국가 건축물들이 가지고 있는 웅장함과 함께 특유의 절제된 건축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같습니다. 미국 또는 호주와는 달리 영국은 나라 전체가 박물관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전통 건축물들이 상당히 보존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크리에이티브한 현대 건축물들도 많이 선보이고 있어 전통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닌 전통과 현대를 융합하는 나라 대표가 되고 있지요.

 

 

그러면, 오늘은 영국 건축 유학 과정과 함께 영국에서 건축가 되기 위한 단계를 안내하도록 할게요.

 

 

Q. 영국 건축학 학사과정 (RIBA Part 1 과정)

 

현재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라면, 일단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친 후에 영국 학사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혹은 한국 대학에서 건축학과를 1-2 마친 상태라면,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여 영국 대학 학사과정으로 바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영국 건축학 학사 과정은 3년으로, 폭넓은 개념의 건축학을 배울 있도록 합니다.

☞ 영국 건축학 학사 과정 대학 리스트 보기 ---> 바로가기 (대학 및 학과 정보, 입학 요건, 학비 확인 가능)

반드시 정확한 정보를 위해 대학 웹사이트를 통해 커리큘럼을 확인하십시요!

 

 

 

 

 

Q. 영국 학부 졸업 후 건축사가 되려....

 

Stage 1: Practical Experience/ Year Out

 

영국에서 건축가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학사과정 (RIBA Part 1) 마친후에, 1 정도의 실제 경험을 쌓는 기간 반드시 거쳐 합니다건축가의 지도 하에 또는 승인을 받은 건축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PEDR 웹사이트 (Professional Experience and Development Record) 공식적으로 기록을 남겨야 합니다.

 

 

 

 

Q. 영국 건축학 석사과정 (RIBA Part 2 과정)

 

건축 영역을 세분화하여 연구할 있는 기회가 바로 석사 과정입니다. 영국은 석사과정이 단지 1년으로 단기간에 석사과정을 마칠 있다는 이점 있습니다. 다만 바꿔 말하면 집약된 교육 환경을 버틸 있는 능력과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기도 하겠지요.

 

영국 건축학 석사과정 대학 리스트 보기 --> 바로가기 (대학 및 학과 정보, 입학 요건, 학비 확인 가능)

반드시 정확한 정보를 위해 대학 웹사이트를 통해 커리큘럼을 확인하십시요!

 

 

 

Q. 영국 석사 졸업 후 건축사가 되려면....

 

Stage 2: Practical Experience

 

영국 건축학 석사과정을 마친 후, 24개월 동안 실제 일한 경력 다시 요구됩니다. 앞서 학사를 마친 1년간의 경력과는 달리, 많은 부담과 책임이 따르는 직책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경력 또한 공식적으로 PEDR 웹사이트 (Professional Experience and Development Record) 기록을 남겨야 하지요.

 

 

마지막으로....

영국 건축사가 되기 위한 관문 (RIBA Part 3) 

 

24개월의 사회 경력을 마친 후에야 비로소 마지막 관문인 건축사 시험을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시험의 평가 항목은 석사 졸업 일한 24개월의 경력 평가 (PEDR 웹사이트의 기록에 근거함), CV (이력서), 케이스 스터디, 필기시험, 구술 면접 등이 있습니다.

 

 

영국에서 건축학 학사 혹은 석사 과정에 입학을 하시고 싶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올해 9월 학기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어서 서둘러서 입학 지원 하세요. 장학금 혜택 등도 있으니 자신이 가고 싶은 학교 정보를 검색해 보시면 될 것입니다. 블로그 왼쪽 상단에 있는 핫코스 코리아 배너를 통해 학교 및 학과 검색이 가능하니 얼른 찾아 보세요. 그럼 영국에서 건축사의 꿈을 펼치시기를 바랍니다.

 

▶ 영국 대학교 건축학 정보(지원 조건, 학과 및 커리큘럼, 학비, 생활비 등) 확인 -> 바로가기

반드시 자세하고 정확한 학과 커리큘럼 및 정보는 "핫코스 코리아 (Hot Course)" 에 있는 해당 학교 사이트를 방문하시고 확인하세요. 만약 의문나는 점이 있으면, 대학 담당자에게 이메일을 보내면 되겠습니다.

 

                            글쓴이에게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