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일상 회화

영국 TV 프로그램, 영국 영어와 문화를 동시에 잡는다.

by 코니팀장 영국품절녀 2011. 8. 21.


영어 공부 방법 중에 하나가 드라마를 보면서 공부한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드라마를 보면서 공부를 하게 되면, 일상 회화뿐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와 생활까지 간접 경험을 통해 어느 정도는 숙지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저는 미국 드라마는 몇 개 본 적이 있지만, 영국 드라마는 특별히 재미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해 영국 오기 전까지 한번도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영국에 와서, iPlayer Youtube를 통해 영국 TV 프로그램 시청에 재미를 조금씩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영국 TV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몇 개 소개해 볼까 합니다.

 

1.    요리 및 파티 문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을 “Come dine with me”(Channel 4)

제가 영국 프로그램 중에 가장 처음으로 보게 된 것 입니다. 아마도 제가 주부라서 더 관심을 가지고 보는 것 일수도 있겠지만요. 프로그램의 목적은 음식 콘테스트입니다. 처음 만나는 5명의 사람들이 서로 돌아가며 자신의 집에 초대를 하여 음식 대접을 합니다. 음식 및 파티 초대 점수를 매겨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1000파운드 상금을 받는 것이지요. 작년 월드컵 기간에는 영국 축구 선수들의 부인 및 애인들의 집도 구경하고 그들의 음식 대접도 볼 수 있었지요. 가끔씩 유명인들의 스페셜도 있답니다.

이 프로그램을 보면, 영국인들의 생활 방식, 파티 문화, 음식 대접 등등을 볼 수 있답니다. 영국인들의 수다를 듣고 있노라면, 완전 생생한 그들의 일상 및 속내를 알수 있지요. 솔직히 사람들의 악센트가 천차만별이라서 알아듣기가 힘들 때도 많아요. 계속 몇 번씩 보다 보면,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고, 끝까지 이해가 안가기도 하지요.



                                          (출처: Come dine with me 채널 4oD Food)

 

2.     인테리어, 영국 집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Grand Designs”(Channel 4)

제가 아는 한국인 부부가 가장 즐겨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집, 인테리어에 그다지 관심이 없어, 보진 않지만, 혹시 디자인 및 건축 관련 전공을 했거나,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시청하면 좋겠지요. 앞으로 전원주택에서 사시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출처: Grand Designs 4oD)


3.     영국 역사, 성교육 등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국 TV 프로그램 중 가장 맘에 드는 것 중의 하나가 다양한 분야의 다큐멘터리입니다. 역사, 시사고발, 성교육에 이르기까지 참 다양한 다큐멘터리 형식의 프로그램이 참 많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성교육에 관한 프로그램을 즐겨 봅니다. 너무 적나라해서 가끔씩 당황하기도 하지만, 무척 상세한 설명을 해줘서 저도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Youtube에서 Sex education show를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영국의 성교육 및 영국 학생들의 성문화 세태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에요.)


                                                  (출처: Sex Education 4oD)

 

4.     현재 인기리에 방영중인 영국 드라마 “Sherlock”

최근에 보기 시작한 영국 드라마 셜록입니다. 곧 시즌 2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전 현재 시즌 1을 다 보았어요. 얼마 전에 BBC One에서 시즌 1을 다시 방송해 주었답니다. 런던을 배경으로 탐정 수사극이 너무 박진감 넘치게 진행되더군요. 또한 셜록 홈즈로 나오는 배우가 너무 멋있어서 한눈에 폭~ 빠져 버렸지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 셜록 홈즈를 보면서 영어 공부를 해 볼까 계획 중에 있습니다. 영국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시청 하시면 영국 문화 및 영국 영어를 아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드라마가 아닌가 감히 추천해 드립니다(울 신랑은 매일 매일 보고 또 보고 대사를 외워 버릴 기세입니다)

 

                                 영국 드라마 “Sherlock” (출처: 셜록 드라마 화면 캡쳐 BBC One)

 

영어는 매일, 꾸준히 해야 는다고 하지요. 하지만, 그렇게 하기란 참 어려운 법이지요. 그러니,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선정한 다음 매일 조금씩 보면서, 듣고, 따라 하고, 익히다 보면, 자신감도 붙고, 많은 어휘와 표현들이 입으로 술술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 제가 영국 드라마 셜록을 통해 영국 문화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 좋을 표현들을 포스팅 해드리도록 할 테니, 많은 관심과 호응 부탁드립니다. ^^  (저와 함께 공부해요.)


댓글12

  • *저녁노을* 2011.08.21 17:46 신고

    ㅎㅎ좋으네요. 두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으니..

    잘 보고가요
    답글

  • wizvee 2011.08.21 20:48 신고

    매일 티스토리를 훑어보는 게 일이었는데, 역시 영어공부가 필수다보니 글을 클릭해보면 품절녀님 글이네요^^ 언제나 유익한 포스팅 감사하구 잘 읽고 갑니다. 역시 셜록이 제일 끌리네요~
    답글

  • 주테카 2011.08.21 21:05 신고

    저는 일본 드라마와 영화, 쇼프로를 보면서 일본어 공부를 했었는데,
    영어는 그게 안 되더군요. ㅠㅠ
    답글

  • 가위마녀 2011.08.23 21:43

    항상 눈팅만 하다가 글 남겨요...!!^^
    영드좋아해서 멀린,후,토치우드등등 챙겨봤었는데는 그중 셜록 진짜 재밌게 봤죠..!!
    셜록 보면서 영국식 영어발음 푹 빠졌었죠...!!
    하지만 실력은 항상 제자리 ㅋㅋ


    포스팅 언제나 재밌게 볼께요...!!
    답글

  • Menelluin 2011.08.24 10:45 신고

    셜록을 보고 부터 서서히 영국드라마를 보기 시작했어요
    닥터후 (올닥은 아직..)를 다 보고 이달말에 시즌 6 파트 2가 나온다기에 기다림에 지쳐
    토치우드마저 손대고 말았네요 ㅎㅎ
    셜록 원래 올해 가을 방영 예정이었는데 미뤄져서 2012년 5월 방영으로 결정났다고 들었어요
    답글

  • Cathy 2011.09.17 18:47

    셜록 광팬이예요. 원래 셜록홈즈 좋아해서 제목만 보고 다운받아서 거의 매일 다시보고 또 보고... 최근에 영어자막까지 받아서 보면서 내가 감으로 들은게 맞나 틀렸나 확인도 하고... Benedoct Cumberbatch 기사도 찾아보고...목소리 좋다 했더니 다큐 나래이션도 자주 하더군요. 제 아들놈이랑 시즌2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 찍기는 다 찍었다니 기다려 봐야죠. 저는 영어공부를 제가 꽂힌 드라마나 영화로 해요. 귀에 들릴때까지 닳도록 보는거죠. 자주 들어와보곤 했는데 셜록 올리셔서 반가움에 댓글도 쓰네요. 쭉 재밌는 글들 기대할게요.
    답글

  • 써니 김 2012.02.18 11:37

    정말 적나라한 성교육 프로그램엔 이 논네두 깜놀...ㅎ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