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영국인과 문화

영국인 눈에 비친 낯선 한국인의 흰장갑 정체

by 영국품절녀 2014. 1. 26.

제가 정기적으로 만남을 갖는 영국 할머니가 몇년 전에 한국에 다녀 오신 후기담을 이야기 하시다가,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다고 하셨어요.  자신이 참 이상한 광경을 봤다고 하시면서요....

 

한국인들은 왜 흰장갑을 끼는 거야?

 

 

 

 

(출처: Google Image)

 

 

저는 할머니의 질문을 바로 알아듣지 못했어요. 속으로 '우리가 무슨 흰장갑을 낀다고 하시는걸까?' 한국 안 간지 좀 되었다고 벌써 기억이 가물가물하나 봅니다. ㅎㅎ 할머니는 예로 택시 운전사, 백화점 주차 안내 요원들 등 다양한 곳에서 한국인들이 흰색 장갑을 착용하고 있다고 하셨어요. 할머니는 그 당시 흰장갑의 정체가 상당히 궁금하셨다고 하시면서, 이제서야 저를 보니 그 때 생각이 떠올라서 물어본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갑자기 흰장갑을 왜 끼느냐는 질문을 받고 생각해 보니, 바로 떠올랐던 것은 세가지 이유였어요.

 

 

(출처:Google Image)

 

1. 피부가 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자가용 운전 및 야외 운동(등산, 산책 등) 할 때 사람들은 흰 장갑을 착용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특히 아줌마들은 대부분 흰장갑을 착용하지요. 워낙 한국 여자들은 피부가 타는 것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니까요. 

 

2. 눈에 잘 띄기 위해서??

백화점 주차 안내원, 교통 정리하는 경찰관들이 흰색 장갑을 착용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사람들이 쉽게 사인을 알아채도록 하기 위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3. 서비스 업종의 코스튬??  청결해 보이기 위해서??

대중 교통 운전사들, 백화점 및 행사장 서비스 안내원들이 흰 장갑을 착용하는 모습은 뭔가 준비가 되어 있다는 표시처럼 보입니다. "우리는 여러분들의 안내 및 편의를 돕기 위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라고요.

 

이 외에도, "결혼식, 장례식 및 단체 공연 및 행사(운동회)" 에서도 흰장갑을 착용하지요.

 

 

영국에서는 결혼식에 신랑 신부가 흰색 장갑 착용을 안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바로 생각난 것들을 정리해서, 이 정도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할머니는 고개를 끄덕거리시면서 그제서야 흰 장갑의 정체가 이해가 되신다고 하시더라고요. 처음에 한국을 방문했을 때, 이곳 저곳에서 흰 장갑을 끼고 있는 한국인들의 모습이 너무 낯설고 무슨 이유에서 그렇게 착용하는 것인지 무척 궁금하셨대요.

 

야후에도 한국 여자들의 흰색 장갑 착용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 있어요.

 

 

위 질문에 대한 대다수의 대답은??

"한국 여자들은 피부 보호 및 타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말씀에서 저 역시도 "영국에서 흰 장갑을 착용한 사람들을 본 적이 없었나?" 곰곰히 생각해 봤더니 전혀 생각이 나질 않을 정도로 본 기억이 없는 거에요. 그래서 제가 자료를 좀 찾아 봤더니, 영국에서도 특별 행사 시 군인, 경찰들의 행진 혹은 로얄 왕실에서도 흰색 장갑을 코스튬으로 착용하더라고요.

 

 (출처: Google Image)

 

 (출처: Google Image)

 

그런데 흰 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도서관" 입니다.

 

오래된 진귀한 특정 물건들을 다룰 때에는 반드시 흰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덧붙여서 반대로 흰장갑을 착용하지 말아야 할 예도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박물관, 갤러리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또한 백화점 명품관에서 직원들이 흰장갑을 끼고 소중하게 물건을 다루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영국 백화점에서 명품을 사 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사는 지역의 백화점에서는 흰 장갑을 낀 직원은 못 본 것 같습니다.

 

흰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예~

 

고전 물품 외면 손상 방지를 위해 반드시 흰색 장갑을 착용하도록 하지요.

 

 

흰장갑을 절대 착용해서는 안 되는 예~

 

오래된 서적들의 경우에는 넘기기 불편하고, 자료가 손상될 염려가 있다는 이유에서

흰장갑 착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이트 온라인 글들을 보면, 한국에서 산 경험이 있는 외국인들은 "흰색 장갑 착용"에 대해 한국의 전통 문화라고도 말을 합니다. 특히 결혼식과 장례식에서 그리고 운전 및 야외 활동하는 한국 여자들의 흰색 장갑 착용이 상당히 특이한가 보더라고요. 어떤 이들은 흰색 장갑 착용을 두고 아시아 문화라고도 일컫는데요, 일본은 우리보다 훨씬 더 많은 용도 및 장소에서 착용을 한다고 해요.

 

이처럼 영국에서는 평소에 흰색 장갑 착용한 사람들을 거의 볼 수 없으니, 할머니는 흔한 한국인의 흰장갑의 정체가 무척 궁금하셨나 봅니다. 저는 과연 흰장갑 착용이 우리의 전통 문화인지 상당히 궁금해졌는데요, 혹시 일본에서 들어온 것 아닌가요? 분명한 것은 흰색 장갑 착용이 참으로 흔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것도 어찌 보면, 외국인들의 입장에서는 문화 충격일 수도 있겠네요.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