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

술 버릇이 고약한 영국 젊은이, 보기도 민망해

by 코니팀장 영국품절녀 2012. 3. 29.

영국 정부는 "영국인들의 지나친 과음과 술로 인한 사회 부적응"을 막기 위해 "A minimum price for alcohol (알콜 최저가격제)"을 도입하여 알콜 unit당 40p (약 700원)를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음주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거든요. 특히 2~30대 남녀 젊은이들의 잘못된 음주 습관인 폭음(Binge drinking)과 함께 영국 여성들의 음주량이 상당히 증가했다고 합니다.

 

                    폭음 후에 길거리에 앉아 몸을 가누지 못하고 있는  영국 여자 (출처: 구글 이미지)

 

사실 이 정책은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모든 술에 대해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형 마트 등지에서 가격이 저렴하지만 알콜 도수가 높은 맥주, 사이더, 값싼 스프리트 등의 가격을 올려 팔도록 하는 것 입니다. 단, 펍, 클럽, 레스토랑에서 파는 술은 제외하고요. 따라서 알콜 중독자들이 값싼 술로 말미암아 폭음을 하지 못하게 할 의도로 보이는 군요.

 

정부의 이와 같은 발표에 댓글이 1200개가 넘게 달렸더군요.  (대부분 정부 비판이더군요.)

40p는 적다, 60p로 올려라~

술이 영국보다 싼 프랑스, 스페인등에는 음주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없는데, 유독 영국이 심한 것은 문화에서 찾을 수 있다. 술값을 올리는 것은 해결책이 절대 아니다.

펍, 클럽 등의 술값이 비싸니깐, 집에서 미리 싸게 술을 먹고 펍에 가서 술을 마시는 습관이 생긴 것이다. 펍, 클럽의 술값이나 내려라~~

당연히 사람들은 싼 술을 마시지... 이제 영국 삶이 우울해지겠군

알콜 중독자들에게 상담 지도 및 치료가 뒷받침되어야지, 왜 술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대형마트의 책임으로 돌리냐... 정상적으로 음주하는 사람에게 피해가 될 뿐이다..

                                                                                                            출처:www.bbc.co.uk

 

영국의 대형마트에서 파는 술 값은 싼 편이에요. 저희 집 앞에 있었던 Netto라는 대형마트는 특히 술이 굉장히 쌌어요. 예를 들면, 칼스 버그(355ml) 20개에 8파운드(만 오천원)정도 했던것 같아요. 다른 맥주 종류도 거의 10파운드 아래로 맥주 값이 무척이나 저렴했어요. 또한 종종 할인기간에는 더 싸게 판매를 했지요. 그래서 그 곳에는 술을 사려는 사람들로 항상 붐볐어요. 대부분이 맥주, 와인 몇 박스씩 사가는 것을 봤습니다. 또한 제가 사는 캔터베리는 프랑스와 가깝고 와인의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이 곳 영국 아줌마들은 아예 프랑스 깔레로 와인 쇼핑 원정에 나서기도 합니다.

 

위의 댓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영국의 펍, 클럽, 레스토랑에서 파는 술은 가격이 싸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국인들은 미리 집에서 술을 빨리 많이 마시고 취한 상태에서 펍, 클럽으로 가는 습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곳에는 술값이 비싸므로 취할 정도로 많이 마실 수가 없으니까요. 제가 전에 함께 살았던 영국 여대생들도 주말에는 먼저 밤 10시부터 친구들이 집 거실에모여 대형 마트에서 사온 상당량의 술을 한 두시간동안 미친듯이 마십니다. 그리고 다들 취한 상태로 12시가 넘어 클럽으로 향하지요. (그리고 새벽에 남자들 부축받고 집에 오는 거에요. 그 남자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말라 냉장고에 있는 음료수를 닥치는 대로 다 마시고 집에 가버리곤 했어요. 종종 제 우유 및 물까지 다 먹어버려 황당했던 적도 있었답니다.)

 

                               보드카를 물처럼 매일 마시는 영국 여자들도 있어요. (출처: 구글 이미지)

 

영국인들은 술 버릇이 나쁘다고 악명이 높습니다. 특히 영국 젊은이들은 술에 취하면 폭력성이 강해지고, 무척 시끄럽습니다. 주변 유럽 국가들은 젊은 영국인들의 음주에 사회적으로 골치를 썩고 있다고 할 정도랍니다. 늦은 밤 혹은 새벽에 술 취한 남녀들이 지나갈때면, 왜 그리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는지요. 가끔씩 서로 욕을 하면서 싸우기도 하고요, 집 문을 꽝꽝 치고 지나가는 바람에 깜짝 놀라서 잠에서 깨는 때도 많습니다. 또한 영국 여자들 역시 장난기가 심해집니다. 앞에 가는 사람들에게 똥침을 해 놓고 좋다고 웃기도 하고요. 엉덩이를 치고 도망가기도 하는 등...저와 제 친구도 당한 적이 있답니다.

가장 충격적인 행동은 저희 집 앞에 있는 지하도에다가 술에 취한 젊은이들이 소변을 보는 겁니다. 특히 월요일 아침에 그 지하도를 지나갈때면 얼마나 지독한 지린내가 나는지요. 어떤 꼬마 아이는 얼굴을 찡그린채 "smells" 라는 말을 하며 코를 잡고 지나가더군요. 지하도에는 남녀 구분 없이 소변을 눈 자국이 여기저기 있답니다. 울 신랑은 밤에 지하도에서 쪼그리고 앉아 소변을 누고 있는 여자를 봤다고 해요. 신랑은 지나가기 민망해서 뒤에 서 있었는데, 그녀는 창피한지 뒷일을 보자마자 후다닥 달아났다고 합니다.(지하도 옆에 클럽이 있어 그 지하도는 매 주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사실 영국인들의 나쁜 음주 습관이 어제 오늘 일은 아닙니다. 느닷없이 영국 정부가 젊은이들의 술 문제를 사회적 이슈화시킨 데에는 현재 영국의 재정문제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재정이 튼튼하지 못하다 보니 세수의 증대를 위해 만만한(?) - 물론 사회적 동의도 얻기 쉬운 - 술 문제를 건드린 것 같습니다. 이유야 어떻든 이번 기회에 영국인들의 나쁜 술 버릇이 제발 고쳐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댓글30

    이전 댓글 더보기
  • landbank 2012.03.29 08:41 신고

    영국에서도 음주가 상당한 문제가 되고 있네요
    잘보고 갑니다
    답글

  • ★안다★ 2012.03.29 08:49 신고

    정말 고약한 술버릇은 보기에도 민망할 뿐더러 영혼을 좀먹는 행위입니다~!
    답글

  • 진검승부 2012.03.29 09:04 신고

    서양도 동양도 술 때문에 뉴스거리가 많습니다.
    적당하면 약, 넘치면 독인 듯 합니다^^
    답글

  • Hansik's Drink 2012.03.29 09:10 신고

    좋은글 너무 잘보고 가요~ ^^
    요즘 날씨가 너무 좋은데
    시간나시면 산책 한 번 가보세요~ ^^
    기분이 정말 좋아지더라구요~
    답글

  • 도플파란 2012.03.29 09:12 신고

    에휴... 술버릇.. 잘못 들이면.. 평생가는데...ㅠㅠㅠㅠ
    답글

  • 조니양 2012.03.29 09:36 신고

    교환학생으로 영국에서 생활하시는거 블로그를 통해 꾸준히 잘 보고 있습니다^^ 영국품절녀 님의 영국 생활 재미있네요~ 보람되게 생활하시길 응원합니다~!
    답글

  • 강건 2012.03.29 10:15 신고

    음...신사의 나라도 술이 문제군요..ㅎㅎㅎㅎㅎ
    답글

  • 쩡전 2012.03.29 11:04 신고

    우리나라도 좀 기분 좋을 만큼만 마시는 문화가 적창되었으면 합니다.
    전 특히 택시 잡으러 끝차선을 점령한 사람들이 그렇게 불안하더라고요.

    답글

  • 보헤미안 2012.03.29 13:02

    차라이 펌가격을 내리는게 나을거 같네요.
    술은 원래 빨리 마실수록 취하는 거잖아요.
    가격을 올린이유가 음주를 줄이기 위해서인데 더 취해 진상을 부리는건
    의미가 없는거 같네요☆
    답글

  • 동방예의지국인 한국이 그 명성을 잃어가는 것처럼..
    신사의 나라 영국도 이젠 더 이상 신사적 나라라는 명성이 맞지 않는거 같네요..
    적당히만 마시면 좋은데..
    그러면 술이 아니겠죠..^^

    답글

  • 착한연애 2012.03.29 13:25 신고

    어디가나 어는나라가나 꼭 있네요 ㅎㅎ 이런 사람들
    답글

  • 루미나 2012.03.29 13:40

    학교다닐때 친구들끼리 조촐하게 파티를 했었는데 터키에서 온 친구가 굉장히 술을 많이 먹어서
    기숙사에서도 정신 못차리고 난동을 부렸던 기억이 있네요. 뭐든 지나치면 보기 안좋은 법이에요.
    답글

  • 온달왕자 2012.03.29 16:50

    20개에 15,000원이면..
    이거 어마어마하네요.. 맥주가 소주보다 저렴한;;
    답글

  • 어이쿠 2012.03.30 05:15

    영국은 성문화 문란하지, 술버릇 안 좋지.. 정말 가지가지 하네. 영국은 살곳이 못 되는구먼
    답글

  • 졸려 2012.03.30 05:55

    한국이 OECD 가입국가 중 고위험(독한술) 음주율 1위죠. 한 마디로 술독에 빠진 나라죠.. 그것만이면 괜찮은데.. 한국의 음주는 강제적이란데 더 문제가 심각하죠. 조선시대부터 있던 집단에서 강권하는 획일적인 술문화라 술이 약한 사람도 마시게 되어 몸을 상하게 하죠.

    한국의 안 좋은 불명예 1위를 한번 살펴 볼까요..

    자살율 1위, 낙태율 1위, 고아수출 1위, 성매매 여성 비율 1위, 성범죄율 1위, 흡연율 1위, 이혼증가율 Top, 학교폭력 Top, 청소년 흡연 아시아 Top, 청소년 음주 아시아 Top, 청소년 가출 Top,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OECD 뒤에서 1위, 사교육비 세계 Top, 공부시간 세계 Top(독서량은 꼴찌), 노동시간 세계 Top, 교통사고 세계 Top,,, 등등등.... 한국인, 각종 질병으로까지 들어가면 그야말로....

    암튼, 영국인들이 술 과하게 먹는 걸로는 유명하죠. 러시아 애들도 함께......
    중요한 건, 한국은 술에 있어서 언제나(해마다) Top 5 안에는 항상 드니깐요 뭐...(1~2위를 자주... ^^;)
    답글

    • 지나가다 2012.04.01 13:08

      위에 졸려가 쓴 글은 도저히 한국 사람이 쓴 글 같지가 않습니다. 아마도 한국인을 빙자해서 한글로 일본인 혹은 중국, 조선족이 적은 글 같네요.
      무슨 출처나 정확한 통계 자료 하나 없이 악의적으로 나열해놨네요.

      첫번째 한국은 음주율 1위 나라가 아닙니다.
      OECD 주요 국가간 15세이상 인구 1인당 알코올 소비량 비교한 자료를 보면 영국이 10.2리터라면 한국이 8.9리터입니다. 프랑스가 12.3리터고요.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2771

      나머진 딱봐도 실제가 아닌 악의적인 댓글로 보여서 그냥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 졸려 2012.04.03 14:43

      지나가다/ 한국인 맞습니다 맞고요.. ^^;

      한글을 못 읽는 건지, 독해력이 딸리는 건지.. 그것도 아니면 열등감이 심한 건지...

      고위험 음주율이란 글자가 열등감으로 인해 눈에 안 뵈는 것인지요..

      몇 리터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만? 몇 리터로 따지면 당연히 서양인들이 많이 마실 수 밖에 없지요. 얘네 문화 자체가 맥주나 포도주, 각종 에이드 종류의 음료를 음료수처럼 음용하는 문화이다 보니... ㅉ

  • 트레브 2012.03.30 06:59 신고

    음주를 조용히 즐기는 사람으로써 영국의 술값이 오르지 않길 바랍니다. ^^
    답글

  • 윈느 2012.03.30 12:23

    하악...정말 심하군요..영국의 음주와 개방적인 성문화가 제일 문제가되는데,.
    어쩌다가 이렇게됬는지.참..ㅠ
    답글

  • hair_artist 2012.03.30 20:33 신고

    쩝~ 저두 술을 좋아 하지만 저런건 좀 우리나라에도 많아요.정신에 녹슨 사람들이요.
    답글

  • Zoom-in 2012.03.30 22:14 신고

    지난 글의 성의식도 그렇고 술도 그렇게 도덕적 측면에서 한심한 구석이 많네요.
    답글

  • Eco_Hong 2012.03.31 07:25 신고

    술 습관은 어디나 똑같군요 ㅋㅋ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