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품절녀 & 남 in UK/이슈가 되는 발칙한 주제들

외국인과의 채팅, 피해 당하는 한국 남녀

by 영국품절녀 2014. 4. 5.

안녕하세요? 품절남입니다. 어제 모든 분들 "불금" 을 잘 보내셨는지 모르겠네요. 언제부터 "불금" 이란 말이 유행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한국에 있을 때만 해도 잘 쓰이지 않았던 것을 감안하면 꽤 최근에 만들어진 신조어인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주말을 이용해서 한 주의 피로를 씻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품절녀님과 함께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네티즌들로부터 꾸준히 관심을 받는 포스팅이 몇 개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외국인과의 채팅과 사기" 입니다. 그 동안 미디어와 꽤 많은 블로그에서 이 문제를 다루었음에도 사기나 협박을 당하시는 분들이 많아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예전에는 여성분들이 영국인과의 채팅 사이트에서 송금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남성분들도 비슷한 종류의 사기를 당하는 것 같습니다.

 

우선 여성분들이 당하는 사기는 주로 온라인 채팅 사이트에서 이루어집니다. 특히 영어를 공부하고자 하거나 외국인 친구를 사귀려는 여자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 www.mylanguageexchange.com/이나 www.interpals 을 통해 사기를 당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facebook의 친구 추천을 통해 알게 된 남자로부터 피해를 입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들 외국인 사기 수법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릴게요.

1. 알만한 혹은 그럴듯한 영국 직장인 행세를 하며 상대방 한국 여성에게 호감을 주려고 한다.
2. Honey나 Darling이란 말을 대뜸 그리고 자주 사용하며 적극적인 애정공세가 시작된다.
3. 한국으로 출장을 가는데 선물과 그 속에 엄청난 금액의 현금을 보낸다고 한다. (보통 가방, 목걸이, 테디베어 인형 속에 수백 ~ 수천만 원의 현금을 넣었다고 하지요.)
4. 선물이 말레이시아, 두바이 등 제3국에 세금 혹은 벌금 문제로 잡혀있어 이를 대납해주길 원한다.
5. 이를 지급하고 나면 온라인에서 실종, 그리고 다른 여성에게 애정 공략 시작~

 

그런데 이런 사기를 당하는 여성분들은 대부분 영어를 어느 정도 잘 하는 대학생이나 직장인입니다. 물론 민법을 가르치는 법대 교수도 사기를 당한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긴 하지만, 도대체 한 번도 얼굴조차 본 적 없는 사람을 – 그것도 외국인을 – 어떻게 믿고 큰 돈을 보내는지 저는 잘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출처: Google image)

 

사기를 당하신 여자분께는 죄송하지만, 저는 사기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봅니다.

우선 "욕심" 입니다. 비록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사람이지만, 그로부터 몇 백 혹은 수 천만 원의 돈을 거저로 받게 될 것 같으면 쉽게 뿌리치기 힘든 유혹이겠지요. 두 번째는 "착각"입니다. 매너 좋고 잘 생긴 영국인 – 실제 사진과 동일한 영국인지조차 불분명하지만 – 에게 애정공세를 받게 되면 쉽게 마음이 흔들릴 법 합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실제로 만나보지도 못한 사람에게 그리 쉽게 사랑을 느끼고 돈까지 보내진 않을 것입니다. 국적을 불문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는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남자들이 당하는 사기 역시 해외 온라인 채팅 사이트를 통해서 이루어지지요.

주로 skype와 같은 채팅 사이트에서 만난 낯선 해외 여성과의 채팅에서 피해를 본다고 합니다. 남자들이 당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요즘 유행하는 말로 마음 속의 "음란마귀(?)" 때문일 것 같네요.

 

남자들이 당하는 수법을 정리해 드릴게요.

1. 낯선 해외 여성과 대화 중, 상대 여성이 화상 대화를 요구한다.
2. 이 여성은 화상 대화를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깔 것을 요구한다.
3.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은밀한 부위를 보여주며 대화를 하자고 한다.
4. 이 여성은 느닷없이 화상 대화를 통해 녹화한 남성의 나체 사진 및 동영상을 통해 협박을 시작한다.
5. 만약 돈을 지급하지 않을 시, 이 사진을 지인들에게 뿌리겠다고 한다.

 

 

 (출처: Google image)

 

이 프로그램은 화상 대화 기능뿐만 아니라 남자의 모바일을 해킹해 남자의 facebook이나 sns상의 지인들의 주소까지 캐냅니다. 남자들은 해외 여성과의 화끈한(?) 화상 대화를 기대했다가 날벼락을 맞게 되는 것이지요. 아울러 가족 및 지인들에게 자신의 수치스러운 모습까지 공개될 수도 있으니 정신적 피해 역시 만만치 않을 듯 합니다.


지난 2011년부터 저와 품절녀님은 해외 펜팔 사기방지를 위해서 꾸준히 관련 글과 사례들을 중심으로 포스팅 해왔습니다. 블로그를 보시고 많은 분들이 사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고도 합니다. 꽤 의미 있는 일을 한 것 같아서 보람을 느끼지만요, 아직도 어이없이 사기를 당하시는 분들이 일부 계시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아울러 최근에는 남자들도 위와 같은 사기를 당하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사기를 당할 때는 귀신에 홀리는 것과 같이 넋 놓고 있다가 당한다고 합니다. 이런 사례가 있다는 것을 미리 알았다면 장차 비슷한 일이 벌어졌을 때 적어도 한 번 정도는 의심해 볼 수 있겠지요. 이 글이 많은 분들에게 알려져 단 한 명의 한국인도 이런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 보기

 한국 여자가 착각하는 영국 남자의 본모습

 영국 남자 펜팔 사기 수법, 소름 돋은 이유

 영국 남자가 Honey 라고 부르는 의도, 궁금

 해외 펜팔 사이트, 한국 여자들이 꼭 알아야 할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