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학위(석사, 박사)

[영국 학제] 영국 석사 입학 시 준비해야 할 것들

by 코니팀장 영국품절녀 2011. 6. 13.


영국의 교육 시스템은 한국과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학제입니다. 한국은 6.3.3.4라고 하는 초등교육 6, 중등교육 각 3, 그리고 대학이 4년입니다. 이에 비해 영국은 만3세부터 Nursery라고 불리는 유치원에 들어가고 만 5세가 되면 초등교육(Primary School)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만 11세가 되면 Secondary School 시기가 시작되지요. 7년의Secondary School 시기 중 만 14세가 되면 GCSE 기간이고, 16~17세에는 2년간의 A level 기간으로 대입 준비를 합니다. 영국은 대학교육을 Higher Education이라고 하는데, A level 시험의 성적 (GCSE 성적도 들어갑니다)을 토대로 대학에 진학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표를 참고하세요.

 


                   조금 복잡해 보여도 대학 전 교육은 크게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전체적으로 대학에서의 교육 기간이 한국보다 조금 짧습니다. 학사는 3, 석사는 1 (물론 2년 과정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박사는 3년입니다. 특히 한국 학생들에게 크게 어필하는 것이 석사과정입니다. 한국에서는 석사과정 자체가 2년이기도 합니다만, 논문 준비하고 마치려면 3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사정이 그렇다 보니 영국 석사과정에 큰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년 내에 논문을 포함한 학위과정을 모두 끝낼 수 있으니까요. 또한 직장생활 중에 자신의 직업이 적성과 맞지 않다고 느끼신 분들 중에 영국 석사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영국 석사과정을 준비하면서 고려해 봐야 할 것을 몇 가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준비해야 할 필수서류입니다.

1.     대학성적

영국에서 입학 심사를 하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학부시절 성적입니다. 사실 한국 대학원 들어갈 때도 성적이 중요하긴 합니다만, 영국 석사과정은 특히 학부 성적을 많이 본다고 합니다. 물론 요즘 각 대학들의 학부성적에 많이 거품이 들어가 있다고 뉴스에서 본 적이 있지만, 그래도 낮은 것보다는 높은 학점이 입학에 훨씬 유리합니다. 적어도 4.5만점 기준 3.5 정도는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학업계획서 및 자기소개서

각 대학의 입학당국은 지원자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석사 학위를 통해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오히려 대학 성적보다 중요하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석사과정 입학 전에 하려고 했던 공부와 정작 석사 학위 논문은 다를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울 신랑이 입학심사를 했던 교수와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 학업계획서나 자기소개서는 그냥 훑어보았다고 하네요. 어차피 공부를 하다 보면 방향이 대부분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하더랍니다. 따라서 학업계획서 및 자기소개서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는 없으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3.     추천서
일반적으로 각 대학 당 2부가 필요한데요, 대학시절 교수님께 받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대부분 교수님들께서 좋은 말로 써 주시겠지만, 중요한 것은 추천인의 연락처(이메일, 전화번호, 직위 등)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바쁘신 교수님들 중에는 추천서를 써 가지고 오라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 때에는 미리 교수님들의 연락처 및 전화번호, 직위 등을 미리 체크해서 출력해 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한편 추천서를 출력할 때 각 대학의 심볼이나 무늬가 들어가 있는 용지를 통해 하는 것이 좋으며, 추천서를 담는 봉투도 대학 공식 봉투를 사용하는 나을 듯 하네요. 그리고 마무리로 봉투를 풀로 붙이는 동시에 교수님의 싸인 또는 도장이 있어야 합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어떤 분에게 추천서를 받는 지도 다소 중요하다고 들었어요.

  4.     영어 성적

가장 중요한 서류 중의 하나로 영국 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IELTS나 토플 성적이 필요합니다. 영국 대학은 IELTS를 선호한다고 합니다만, 토플도 받아줍니다. 저나 신랑도 석사 지원할 때 토플 성적표로 지원했었습니다.
대학별 학과별로 조금씩 다르기는 합니다만, IELTS기준으로 보통 6.5이상을 받아두어야 안전합니다. 또한 상위권 대학이나 법학 및 경영학과의 경우에는 7.0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으니 지원하고자 할 학과의 영어 성적 조건을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울 신랑이 다니는 켄트대학은 IELTS 6.5의 성적을 요구하는데, Reading Writing에서는 적어도 6.0을 넘어야 하는 조건이 있네요. Listening Speaking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평균 6.5가 넘었다고 하더라도, Reading에서 5.5가 나오면 정식 입학은 불허됩니다. 다만 필요한 점수보다 낮은 성적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낙심하지는 마세요. 대부분 대학들이 입학 전 약 4주에서 10주까지의 영어 코스가 있어, 이 과정을 무사히 통과하면 입학을 허가합니다. 예를 들어 평균 6.0의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면, 학교에서 영어 코스를 듣는 조건으로 조건부 입학(Conditional offer)를 내주고, 해당 영어 코스를 통과하면 정식 입학을 허가합니다.



  5.     기타

모든 서류가 영어로 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입니다. 따라서 학부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도 영문으로 된 것이 필수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에 나오는 영문 이름이 여권에 나오는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 또한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학교 학적과에 가서 Seal을 하셔야 합니다. Seal이란 각 대학의 공인 인증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요즘 영국 대학에서도 이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몇 년 전, New Castle대학에서 중국 학생들이 위조한 성적증명서를 제출한 것이 발각되어 문제가 된 적이 있다 보니 더욱 감시의 눈초리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 CV (혹은 Resume)라고 하는 이력서도 필요합니다. 다만 영문 이력서의 경우, 가장 최근의 직장 및 교육 순서대로 적는 것을 염두에 두시면 작성하시는데 어렵진 않을 듯 합니다.


이상과 같이 석사 지원에 필요한 것들을 정리해 보았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영어 성적일 것 같네요.
대학 성적이야 보통의 경우 이미 지난 일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영어 성적은 당장 직면한 문제이니까요.
영국 석사 지원 생각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댓글13

  • 도플파란 2011.06.13 08:05 신고

    영국은 석사가 1년이군요.. .박사도 그렇고.. 음... 좋겠다.. 전.. 1년 더해야할 것 같은데..
    답글

  • 도플파란 2011.06.13 08:14 신고

    아.. 어감때문에 제가 독일에 있는것 처럼 보이는 것뿐..ㅋㅋㅋ 저 한국에 있어요..ㅋㅋ 독일엔.. 6년전에 댕겨왔네요..ㅋㅋ
    답글

  • 예바스 2011.11.18 23:52

    한국에서 3년정도 준비한 후에 영국에서 석,박사를 들어가려고 합니다.
    저는 신학 전공이고 3년동안 어학을 최대한 준비해서 들어가려고 합니다.
    찾다가 여기까지 왔는데요 ^^ 좋은 정보가 많을 것 같은 기대를 해봅니다.
    나머지 글을 다 읽기전에 미리 감사드려요 ^^
    답글

  • 수아은수맘 2012.05.13 00:27

    영국에서는 역시 추천서도 굉장히 중요하네요..
    학부만 할 경우에 교수님들과 친분이 많이 쌓지 못하는 경우도 있던데..
    교수님들과 친분도 잘 쌓아두어야 할 것 같아요...좋은글 감사합니다^ㅡ^
    답글

  • 영국요자 2012.05.21 06:26

    안녕하세요? 대학원 검색하다 우연히 들어왔습니다... 제가 한달전에 영국 지방으로 어학연수 왔는데..최종 목표는 비지니스/경영관련 대학원입니다. 현재 영어성적은 기초이구요... 이번연도에 대학원을 지원하고 싶었는데.. 여기 학원 선생님 말로는 많이 늦었다고 합니다...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건가요...? 아직 영어성적은 없지만... 전 직장사장님과 교수님께는 추천서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지원(내년 입학)은 너무 늦은 걸까요..?
    답글

    • 올해 9, 10월에 입학은 조금 늦긴 했지만, 어쩌면 가능할 것도 같아요. 내년 입학은 2013년 9/10월이 되겠지요? 가장 확실한 것은 직접 원하는 학교와 학과 관계자에게 이메일로 물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좋은 답변 얻길 바랍니다. ^^

  • 영국요자 2012.05.21 21:33

    아!! 대답 너무 감사해요..!! 지금 사이트를 여기저기 보고있는데...왜케 어려운건지..모가 몬지 잘 모르겠어요... 근데 제가 당장 영어점수가 없는데요.. 지원은 가능한건가요...??
    9월 10월 입학이면 4개월 정도 남은건데... 현실적으로 점수 취득이 가능할까요.....??
    답글

    • 영어 성적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영어 성적은 본인 노력여하에
      달려있고요. 영어 성적이 조금 부족하다싶으면 학교에다가 pre-sessional course를 할 수 있는지 물어 보세요. 제 카테고리 영국 학위에 정보가 있으니 꼭 읽어봐 주세요. 학교마다 프리세셔널 코스가 언제부터인지 꼭 확인하시고, 그 전에 아이엘츠 점수 5.5~6.0점이라도 받아 놓길 바랍니다. ^^

  • 김은영 2012.10.17 17:13

    안녕하세요, 현재 중국에서 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김은영 이라고 합니다. 현재 경제를 전공중인데, 대학원을 영국으로 가고자 해서 여기저기 둘러보던중에 블로그를 발견해서 들어오게 되었어요.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 지금 중국인 친구들이 저한테 gmat은 준비 안 하냐고 하더라구요, 근데 제가 이런저런 사이트들을 다 둘러보고, 대학교 홈페이지 들어가봐도 gmat 시험을 요구하는걸 못 봐서요 ㅠㅠ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더 해주실 수 있나요?
    답글

    • 학교 마다 다르긴 합니다
      런던 비지니스 스쿨 정도가 GMAT이 필요하다고 들었는데요.
      확실하지는 않으니 학교에 직접 컨택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