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어학 연수

유학원 사기 안 당하는 몇 가지 팁 공개

by 코니팀장 영국품절녀 2011. 9. 9.


얼마 전에 있었던 강남의 한 영국 유학원 사기로 인해 어린 많은 학생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어학 연수를 가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출했을 그들이 얼마나 큰 상처를 받았을지 너무 맘이 아프네요. 그래서 이미 유학원 선정 시에 많은 고민을 했던 경험자로서, 좋은 유학원을 고르는 팁에 대한 조언을 드릴까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참고 정도 하시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많은 학생들이 주변의 지인이나 친구들을 통해 유학원을 추천받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저는 주위에 영국 유학 및 어학 연수조차 다녀온 사람들이 없어, 저 혼자 유학원 선정 및 영국 석사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혼자서 유학 및 어학 연수 지원 및 준비를 할 수 있다고는 하나, 저처럼 혼자서 유학준비를 할 시간이 없거나, 빠른 유학 업무 처리가 필요할 경우에는 유학원을 통하는 것이 효율적 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 자기에게 맞는 좋은 유학원을 어떻게 골라야 할 지 한 번 알아 볼까요?

 

1.     유학원을 선정하기 전에, 스스로 영국 어학 연수 및 유학에 관련 배경 지식을 쌓자

저는 영국 유학을 위해 유학원 선정에 앞서, 온라인을 통해 어느 정도 영국 학위 과정 및 제가 원하는 학교, 학과의 랭킹과 커리큘럼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어요. 아무런 정보, 목적없이 어학연수 및 영국 학위를 무작정 하고 싶다고 유학원을 찾아가서는 안됩니다. 유학 및 어학 연수에 대한 목적과 배경 지식이 있어야 그들의 상담 내용이 자신에게 맞는 지, 도움이 될 유학원 인지를 구별할 수 있답니다. 


 

2.     주변인 추천이나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유학원 몇 개를 간추린 뒤에 직접 상담을 받자.

주변인을 통하여 유학원을 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아마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 반대일 수도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이번에 파산한 유학원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변의 아는 사람들을 통해 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피해 학생들의 말을 들어보면, 그 곳이 솔직히 맘에 들지는 않았는데 소개 시켜준 사람을 믿고 이 곳을 선택했다고 하더라고요. 따라서 아무리 주변인이 추천을 했을지라도, 자신이 직접 상담을 받아봐서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 절대 선택하지 마세요.

저의 경우에는, 주변에 영국 유학 및 어학연수를 다녀온 사람이 전무해서, 제가 온라인을 통해 나름대로 세 군데 정도 유학원을 정했지요. 먼저, 가장 많이 알려지고 규모가 큰 곳을 찾아갔어요. 그런데, 상담 수준이 너무 기대 이하인 거에요. 제가 지원하는 학과 및 학교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런던으로 가고 싶지 않다는 말을 해도) 무조건 런던 대학이 좋다는 식의 논리만 내세웠지요. 마침내 저는 영국 석사 출신 및 어학 연수 경력을 가진 상담 직원으로 구성되며, 영국 석사 지원 업무만을 주로 맡아 하는 곳으로 정했답니다.



   3.     유학 업무 전문 상담직원, 영국 어학원(대학교)과의 관계 및 유학원의 내실에 대해 살펴보자.

이번에 파산한 *** 유학원을 통해 온 학생은 아는 분의 소개로 갔었는데, 유학 상담원인 경력이 별로 없는젊은 여직원이 혼자서 모든 업무를 다 보았다고 하더군요. 물론 직원 수의 많고 적음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유학원에는 무조건 영국 유학 및 어학 연수 경험과 함께 경력이 어느 정도 있는 영국 유학 업무를 잘 하는 전문 상담원이 꼭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저 단순히 어학 연수 1년 다녀온 젊은 친구들로만 구성된 직원들 보다는, 유학 업무 경험과 경력이 있는 분이 있어야 한다고 보거든요.

또한 건물만 번지르르한 그런 유학원 보다는 유학 업무 성과 및 직원 경력, 보험 가입 등 내실이 있는 곳을 가야 합니다
. 제가 아는 학생도 유학원 선정 시 유학원 내실을 따져서 골랐다고 하더라고요. 예를 들면,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보험 가입 및 사업자 등록
이 실제로 유효한 지를 따져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유령 회사와 같은 실체가 없는 유학원들도 많다고 하니까요)


현재 영국 유학 및 어학연수 업무를 담당하는 유학원은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영국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할 지 참 고민이 될 것 입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영국 어학 연수 및 유학에 관한 지식과 정보가 있느냐에 따라 좋고 나쁜 유학원을 고를 수 있다고 봅니다. 앞의 사항을 명시하셔서 좋은 유학원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지나친 학비 감면과 혜택이 난무하는 그런 유학원은 의심해 볼 만 합니다. (이번 파산 유학원이 이런 식으로 학생들을 끌어 모았다는 군요)


위너스 영국 유학 컨설팅으로부터 피해 당하신 많은 분들,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힘내십시오.


댓글20

  • 향유고래 2011.09.09 07:44

    저는 정말 운이 좋은 편이었네요...학교에서 다 알아서 해주고 저는 제 개인서류만 준비해서 유학왔거든요...
    하지만 이렇게 거저 먹으니 막상 생활하려니 힘이듭니다.ㅎㅎㅎㅎㅎ
    유학준비부터 꾸준하고 자세히 준비하신 분들은 앞으로의 일들도 그렇게 하기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을거라고 생각되네요.
    안녕히 주무세요.^^
    답글

  • garden0817 2011.09.09 07:49 신고

    잘보고갑니다 유학준비중인 친구에게 알려줘야겠어요 ㅎ
    답글

  • 귀여운걸 2011.09.09 08:23 신고

    유학원 사기 안당하게 정말 조심해야 될꺼 같아요~
    영국품절녀님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답글

  • *저녁노을* 2011.09.09 08:32 신고

    유학준비중인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군요.

    잘 보고가요
    답글

  • 심평원 2011.09.09 11:45

    아뉘.. 저런 일이 있다니요!!!
    정말 안타깝네요.
    오늘 글 잘 읽었습니다.
    나중에 울 아들은 그냥 저랑 미드나 보면서 영어교육 시킬까봐요. ^^;;;
    답글

  • 런던홀릭 2011.09.09 11:49

    거기여직원두명이고둘다영국문화원시험합격한사람들이예요소규모전문유학원치곤직원두명이문화원인증되면적은편은아닌데주를이루는어학연수상담부터수속처리까지전부사장이혼자하니문제인거죠사장은직원들만시험치게해유학원이름만영국문화원에인증되게해놓고사장이상담수속다했으니당연히전문상담이이루어질수없구요사장도전문적인지식이있는사람인지영국문화원시험합격한사람인지확인한다면좀더만족스런상담을받을수있지않을까요
    답글

  • April 2011.09.10 00:52

    항상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정말 꼼꼼하고 유용한 정보들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힘든 순간에도 스스로 극복하신 모습이 정말 멋지세요!!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고 앞으로 계속 좋은 글 부탁 드릴게요~
    답글

  • linalukas 2011.09.11 02:58 신고

    그러고보면 저는 참 생각없이 유학원 알아보고 영국으로의 어학연수를 결정했던 것 같아요. 나름 알아본다고 했는데 기껏해야 인터넷 뒤지고 주변 사람들에게 대충 물어 본 정도.

    그래도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웠던 어학연수 같습니다. 어학원도 괜찮았고^^

    히드로 공항에 도착한 첫날 픽업이 안 나와서 공항에서 밤을 지샌 것 빼고는...어찌나 무섭던지...도착한 날은 한국이 주말이라서 유학원 통화도 안되고ㅠㅠ...영국 어학원에 전화하니 자동콜센터에서 비상번호 불러줘서 전화했더니 없는 번호라 나오고...사기당한 줄 알았습니다.ㅋ

    공항에 있던 노부부에게 제 사정을 띄엄띄엄 서툰 영어로 설명하니 할아버지께서 전화를 걸어서 해결해 주시더라구요...나중에 알고 보니 제가 번호를 잘못 받아 적었다는....두개의 숫자를 double 을 써서 표현하는 것을 몰랐었거든요...ㅠㅠ 물론 픽업시스템에도 좀 문제가 있었긴하더라구요...

    ㅎㅎ 오늘도 영국추억 그리고 갑니다. ^^*
    답글

  • 2014.06.25 01:5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2016.11.16 21:2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