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 seasno 1 (2010-2014)/영국 명절과 기념일

한국과 영국의 명절 음식 재활용법 엿보기

by 영국품절녀 2013. 2. 11.


어제 행복한 설날 보내셨나요? 저희도 명절 음식 맛있게 먹었습니다. 영국 파티 문화인 Bring & Share로 각 자 음식 하나씩 해오기로 했는데요, 어린 유학생들이 다들 처음 솜씨라는데, 얼마나 맛있게 만들어왔는지 새삼 놀라면서 먹는 내내 엄마의 미소가 떠나지 않았답니다. ㅎㅎ

 

명절이 끝나면 주부들은 먹고 남은 음식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참 고민이 됩니다. 가족들은 명절 내내 먹은 음식들 냄새도 맡기 싫어하거나, 지겨워져 새로운 음식들을 원하거든요. 저희 친정 집도 큰집이어서 매 년 명절에 남은 많은 음식들은 친척들에게 조금씩 싸주고 보통 남은 것들은 바로 냉동고로 직행하곤 했습니다.

 

                떡국대신 육개장, 불고기, 잡채, 닭볶음탕, 멸치 조림으로 조촐했지만 너무 맛있었어요.

 

여기 영국도 크리스마스에 먹고 남은 많은 음식들로 인해 골치가 아픈지, 작년 크리스마스 앞두고 BBC에서는 "도대체 남은 크리스마스 음식을 어떻게 재활용해야 할까?" 에 대한 방송을 하기도 했었어요.

작년 크리스마스 휴가 기간이 끝나고, 제가 자원봉사를 하는 카페에서는 크리스마스에 팔고 남은 영국 명절 음식인 민스 파이(Mince Pie)를 저렴하게 팔았는데요, 민스 파이를 보자마자 한 영국인 할머니는 인상을 찌푸리면서..

Oh, No more mince pie ~~~

크리스마스 내내 먹었는데 누가 또 먹고 싶을까?? 하셨는데요...

정말로 그 날 민스 파이를 사먹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지요.

 

BBC Food 및 많은 요리 사이트에서는  라고 해서 크리스마스 음식 재활용 레서피 (Christmas leftover recipes & Christmas leftovers) 가 나와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제이미 올리버의 크리스마스 음식 재활용 음식 (출처: Jamieoliver.com) 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우리 명절 음식과는 좀 다르겠지만, 영국인들은 명절에 어떤 음식을 먹는지 한번 보세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보통은 터키를 많이 먹는데요. 터키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도 크리스마스 명절 음식이니 먹는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물론 터키를 좋아하지 않는 경우에는 터키 대신 돼지 혹은 닭으로 대신한다고도 합니다.

크리스마스 터키는 크랜베리 소스 (Cranberry)와 함께 곁들여 먹습니다.

 

                                제이미 올리버의 터키는 보기에도 먹음직스럽게 잘 구워졌네요.

 

                                              제이미 올리버의 크리스마스 버터 터키

 

이제부터는 터키 재활용 법입니다.

 

Turkey & sweet leek pie

 

Turkey con chilli

 

Asian-inspired turkey salad & pancakes

 

 크리스마스 술과 디저트 재활용 음식들

 

                                                          Mulled wine sorbet

 

pudding & ice cream sundae

 

이 밖에도 돼지고기, 생선 등등 각 종 야채 등등 재활용 레서피가 있습니다.

위 음식의 레서피를 보시기 원하시는 분들은-->  제이미 올리버 닷 컴 

 

그렇다면, 한국 명절 음식은 어떻게 재활용하시나요?

 

                                           영국에 오자마자 초대 받아서 먹었던 명절 음식

 

제가 보고 들은 바, 몇 가지 알려 드릴게요.

은 손이 많이 가지만, 명절 음식에 빠지면 아쉽지요. 전 부치는 냄새만 맡아도 내일이 명절이구나 할 정도니까요. 전은 완성대는 대로 먹어야 제 맛인데요, 다음 날 아침이면 다 굳어 있어서 다시 기름 붓고 부치면 별로 맛이 없습니다. 그런 경우, 가장 간편한 것은 냉동고에 넣어 얼려놓고, 생각나면 몇 개씩 꺼내서 전자렌지에 돌려서 먹으면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찌개 혹은 탕을 끓일 때 넣으면 참 좋아요. 저의 시어머니께서 명절 후에 잘 해주시는 방법인데요, 된장 찌개 등을 끓일 때 전 몇 개 넣고 끓이면 맛있더라고요.

 

저희 친정 집에서는 나물을 여러가지 많이 만드는데요, 항상 나물은 많이 남고, 금방 상하기 쉬워서 잘못 하다가는 아깝지만 다 버려야 하는 불상사도 생기기 마련이에요. 명절동안 고생한 아내 혹은 엄마를 위해, 갓 지은 밥에 각 종 나물을 넣고 비벼서 고추장과 참기름 팍팍~ 쳐서 비벼서 먹으면 어떨까 싶어요. 혹은 단무지만 사서 김밥을 만들어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명절 음식 중에 가장 좋아하는 고기 산적 인데요, 저희 신랑도 너무 좋아해서 냉동고에 얼려 놓고 조금씩 꺼내서 케찹에 찍어서 먹으면 완전 맛있습니다. 남아도는 생선적 중에 조기는 찜을 하면 좋아요. 저희 엄마가 가장 잘 해주시는 것이었거든요. 칼칼하게 양념해서 고추 넣고 끓이면 너무 맛있습니다. 명절 내내 기름끼 많은 음식들의 느끼함을 한방에 해결해 주지요.

 

명절이 끝나면 휴유증이 많이 남습니다. 특히 이번 명절 연휴는 짧아서 더욱 그럴 것 같은데요,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을 너무 많이 먹어서 걱정도 되거든요. 영국에서도 크리스마스 휴가 기간이 끝나고 만나면 사람들의 배가 훨씬 더 많이 나와 있는 것을 봅니다. 그래서 1월에는 음식과 알콜 소비를 꽤 자중하거든요. 한국에서도 당분간은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아 질 것 같습니다. 명절 마지막 날 입니다. 명절 준비하시느라 많이 피곤하실텐데요, 오늘 만큼은 편안하게 푹~ 쉬세요.

 

                 로그인 필요 없으니, 추천 버튼 꾸욱~ 눌러 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